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구글애드센스 이건 어떨까?

Digital News/IT Trend

by 김현욱 a.k.a. 마루 2007. 2. 26. 13:26

본문

당신은 블로그를 통한 수익창출에 관심이 많은 구글애드센스 유저 이십니까?

자신이 게시한 애드센스가 클릭률이 저조한 상황이라면 어떻게 해야 클릭률을 상승 시킬 수
있다고 생각을 하죠?

일반적으로 온라인 광고들의 페이지 노출 데이타를 검토 비교해 보면 많은 페이지 임프레션이 많이 일어나는것은 주로 성인광고나 동영상, 강좌, 팁&테크닉 등의 주로 선정성과 정보성이 강한 키워드기 우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하나의 기사에 많은 페이지 전환이 발생되고 있다는 것은 그 만큼 그 폐이지에 포함된 광고의 클릭률도 상승할 수 있는 충분한 여지가 숨어 있는 것입니다.

이런 이유들로 가끔씩 기사도 없는, 타 블로그의 인기성 글을 링크한 내용에 자극적이고, 선정성이 강하거나 또는 애매한 타이틀로 소위 말해 낚시질을 하는 블로그 분들을 만나게 될 때 왕짜증이 나는 상황을 맞이하기도 하는데... (옆에 있으면 한 대 쥐어박고 싶다는..ㅡ.ㅡ)

그렇다면, 쌍방향으로 유익한 정보성 기사인 동영상 강좌를 만들어 블로그에 게재를 해준다면 방문 빈도가 많이 상승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을 해 봅니다. 구독자 입장에서 보면 좋은 지식 정보를 얻게 되어 아주 유익한 기사로 추천을 받게되어 상호 윈윈(Win Win)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도 있다는 예상을 해봅니다.

하지만, 블로그에서 동영상 강좌를 원할하게 구현하는 것은 조금 불편? 어려운 문제가 있다는 것입니다. 다른 블로그도 사용해 보지 못해서 잘 모르지만 비슷한 조건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티스토리의 경우는 높은 퀄리티의 동영상 강좌를 제약된 공간에서 플레이 하기가 어려워 팝업이나, 큰 화면으로 볼 수 있게 새 창에서 구현을 해야 하는데 일반 웹사이트라면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해서 쉽게 구현할 수 있겠지만, 블로그를 떠나지 않는 상태에서 동영상 파일을 애드센스 코드와 적절한 배치를 한 구현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다행이도 김정훈 님이 제시하신 방법을 활용하여 애드센스 광고코드가 삽입된 동영상 강좌를 만들어 보았는데 자세한 구현 방법은 아래 포스트를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먼저 강좌와 관련된 주요 핵심내용들을 기사로 작성해서 글을 올리고, 해당 강좌의 이해를 돕기위해 멀티미디어 동영상 강좌를 제작해서 새창으로 띄워 강좌를 보기 편한 화면을 구성합니다. 새창으로 띄워진 해당 페이지 상단이나 하단에 애드센스 관련 광고가 노출되기 할 경우 강좌를 보는 독자는 좋은 정보일 경우 관련 광고를 클릭하게 되어 애드센스의 광고효과를 효율적으로 끌어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메인포스트에서 한번의 페이지 임프레션이 발생하고, 구독자의 선택에 의해 동영상강좌를 새 창으로 띄울 경우 또 한번의 페이지 임프레션이 발생하게 됩니다. 새 창으로 띄워진 동영상 강좌 페이지 속의 애드센스 광고코드를 채널로 관리하면 해당 동영상 강좌가 얼마만큼 재생이 되는지도 분석할 수 있고, 그 광고효과가 어느정도 인지도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이 방법이 혹시나 애드센스 정책에 위배되는가에 대해서는 구글애드센스측에 자문을 구해봐야  할 것이고, 더불어 블로거들의 이해와 반응이 어떤지에 대해서도 조심스런 관찰이 필요하다는 생각입니다. 행여 너무 수익창출에 얽매인다는 오해를 살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수익창출에 앞서 보다 선명한 퀄리티의 동영상을 블로그에서 구현하기 위해서는 부득이 이 방법밖에 해결책이 없다는 이해를 구해야 할 것 같습니다.



다음의 링크는 임시로 구현해 본 동영상 강좌속에 새 윈도우에 배치된 애드센스 광고의 예 입니다.

[동영상 강좌가 새창으로 띄워진 강좌속에 걸린 애드센스 광고의 예]

이번 구글애드센스 광고노출의 접목이 동영상 강좌관련 블로그를 운영하는 애드센스 유저에게 좋은 정보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