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3D Max8.0 기본환경 설정방법

Design Lecture/3D Graphics

by 김현욱 a.k.a. 마루 2006. 10. 15. 22:53

본문

3D max 8.0를 시작하기에 앞서 먼저 기본환경을 설정하는것이 작업의 효율성을 가져올수 있습니다. 앞으로 틈나는대로 이미지를 첨부한 작은 강좌를 해드릴려고 합니다.

맥스를 실행하고 나면 아래의 화면이 열릴것입니다.

[메인 툴바 크기 및 옵션 수정하기]
Main Toolbar 아이콘 사이에 손바닥모양으로 커서가 바뀌어 나오는 곳이 있습니다
그 손바닥 아이콘이 나온 상태에서 마우스를 우측 클릭하면 'reactor'에 체킹이 되어 있을겁니다. 이거 기능을 클릭해서 체크해제를 하십시요. 그리고 layers, Axis Constrains, Extras 를 체킹하고 메인 툴바 아래에 편한대로 배치합니다.

그다음, 메뉴바에 Customize에 들어가서 Lock UI layout을 클릭하고, Save Custom UI scheme를 눌러 기본 default UI.ui로 설정해주고 저장을 누릅니다.

자, 이제 다음부터 맥스를 재가동해도 인터페이스는 변하지 않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해서 크게 보세요


다음은 메뉴바에서  Customize 메뉴를 클릭하시고  하단의 Preferences... 항목을 클릭하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설정을 위한 창이 뜨면 아래의 화면대로 박스안의 항목들을 맟추어 체크를 해주시면 됩니다.

좌측의 박스의 설정은 오브젝트 선택시 마우스 기능을 제어하는 설정을 조정하는 것이고 우측은 디스플레이 항목을 설정하는 옵션입니다.

Customize/ Preference.. 에 들어가보면 우측에 UI Display라는 곳이 나올겁니다. 찾으셨나요?

UI Display에 Use Large Toolbar Buttons가 활성화 되어 있는것을 보실 수 있는데요.

이걸 꺼주면 메인툴바를 작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귀찮게 왔다갔다 옮겨가면서 쓸 필요가 없어지는거죠..'~'  다른 옵션은 제가 볼땐 별로 필요 없어보이는것 같으니 위에두개, 아래에 두개 를 빼고 모두 체킹 해제 하는게 나을 듯 싶네요.

다음 왼쪽에 Scene Selection의 Auto Window/ Crossing by Direction의 옵션은 활성화가 되어있지 않을텐데요, 이것은 캐드에서 오른쪽드래그와 왼쪽드래그를 사용하는것과 같은 기능입니다. 체킹해주세요.

자~ 이제 다시한번 맥스를 실행해 봅니다. 툴바가 작아진 것을 확인 하셨나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은 렌더링과 디스플레이에 관한 설정입니다.

그럼 오른쪽 Mouse Control 아래에 Zoom About Mous point(Orthographic)을 채킹 합니다.
이건 마우스 휠 버튼을 사용할 때 커서방향으로 줌인, 줌아웃을 하게끔 도와주는 옵션 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은 UVW map을 제어시 편리하게 하기 위한 옵션을 체크하는 것입니다.

오른쪽 Rotate Gizmo에 Rotation Method중의 Circular Crank를 선택 합니다.
이건 rotate 사용시 수직수평 뿐 아니라 사용자가 임의대로 회전시킬 수 있도록 해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맥스 기본 단위 설정
Customize/ Units setup..을 클릭 합니다.

창이뜨죠? 맨 위쪽의 System Unit Setup을 클릭 합니다.

그럼 또 창이떠요~ 여기서 1Unit 을 Milimeters로 설정하고 확인 합니다.
처음 뜬 창의 Display Unit Scale의 Metic을 클릭 후 역시 Milimeters로 설정 후 ok 해줍니다.
기본단위를 우리나라의 미리미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