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동북공정에 맞서 역사를 수호하자. 대한의 누리꾼들이여!

Life Essay/Commentary on Issue

by 김현욱 a.k.a. 마루 2006. 9. 17. 03:16

본문


세계지도의 지명표기 오류,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 그리고 이어지는 중국의 동북공정!
왜 지금에 와서 이런 문제들이 이슈화 되는가를 우리는 깊게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지금 우리는 그야말로 소리없는 영토와 역사전쟁을 치르고 있는 것입니다.
영토분쟁이 아니라 소중한 국가의 뿌리가 담긴 족보를 두고 무음의 전쟁을 치르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방심하고 있을때 일본과 중국은 국가정책을 수립하고 독도영유권 확보를 위한 로비를 펼쳐왔고, 중국은 동북공정이란 대대적인 국가정책을 수립하여, 하나 둘씩 우리의 유구한 역사를 중국의 것으로 왜곡시켜 자국의 역사와 영토로 흡수하는 파렴치한 역사왜곡을 감행하고 있는 것입니다.

오래전 부터 수 많은 누리꾼이 반크의 활동으로 잘못된 지명표기를 바로잡기 위한 노력이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그 노력에 비해 우리의 것으로 바로 잡힌 부분은 미약하고 아직도 반크의 투쟁은 쉼없이 계속되고 있지 않습니까? 이 절박하고 안타까운 시점에 인터넷 강국을 자랑하는 대한민국의 누리꾼들은 무엇을 하고 있는지 한번쯤 깊은 생각을 해야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펜은 칼보다 강하다고 했습니다. 자국민이 자국의 영토를 지키지 못하는데 누가 우리의 영토을 수호하겠습니까? 방송을 통해 우리 문화재를 찾기위한 "위대한유산 74434프로젝트"를 진행하지만 이것만으로는 우리의 자주성을세계만방에 알리는것은 역부족이며, 그들에게 우리의 역사의 타당성을 인식시키에는 너무나도 미력합니다.

아쉽게도 우리의 정치인들은 당쟁으로 오늘날의 이 치욕적인 사태를 각성하지 못하고 있지 않습니까? 모두들 국가가 중심이 되어 앞 다투어 소리없는 영토와 역사침략에 나서고 있건만 우리의 국가는 외교문제가 대두되고, 이념과 분쟁이 두려워 쉬이 자주성을 바로 찾기위한 국가적 대책을 수립조차 하지 못하고 있는 안타까운 현실 입니다.
우리의 조상들이 피를 흘려 넓혀왔고 후손들을 위해 숭고하게 남겨준 역사적인 기록과 흔적들을 역사적인 시련들을 통해 영유권을 지키지는 못했지만, 그렇다고 그 역사의 진실마저 왜곡되어 빼앗길순 없지 않겠습니까?
누구나가 할 수 있는말로 "예전부터 우리의 것이니, 우리에게 돌려달라" 이런말은 통하지 않습니다. 역사적 고증으로 증명하여 분명 우리의 소중한 역사이고 영토임을 인정하는 세계의 여론을 불러 일으키지 않는한 그들의 소리없는 역사침략을 막을 순 없는것이다.

모두가 인정할 수 있는 고증된 근거와 체계적인 자료로 여론을 형성하고, 대한의 자주성과 자긍심으로 그들에 당당히 맞서야 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배워왔고 익혀온 아름답고 고유한 우리의 역사가 우리의 방심과 외면으로 타국의 역사로 왜곡되지 않도록 의지의 대한민국 누리꾼들은 모두 하나되어 자주의 펜을 힘차게 들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국가 앞서 나서지 못한다 하여 국민인 우리가 멈추어 있을수는 없습니다. 하면 되는것입니다. 수많은 역사의 뒤안길에서 이 아름다운 동방의 나라를 지켜온 것은 바로 민중의 힘이였다는것을 우리는 너무나도 잘 알고 있으며, 우리의 힘이 모여 이루어 낼 수 있다고 믿습니다.

이제는 더 이상 머뭇거릴 시간이 없다는 것을 우리는 알아야 하겠습니다.
빼앗긴 역사를 두고 탄식과 한 숨만을 내쉬고 있을 순 없는 것입니다.
아직은 늦지 않았습니다. 조금만 우리의 역사에 관심과 애정을 갖고, 대 동북공정 저항운동에 나선다면 대한민국의 자주성과 빛을 잃어가는 우리의 역사를 되찾는 큰 힘이 될것입니다.
이제는 나서야 합니다. 우리의 목소리를 높여 우리의 소중한 역사와 영토를 바로 잡아야 할것입니다.

[대한민국 정부의 한심한 대 동북공정 정책]

정부가 나서서 만들어놓고… 2년만에 “고구려연구재단 해산” 모든 사업 "동북아역사재단으로 통합” 정부 방침
이렇게 발표하고 정작 동북아재단은 1년 넘게 조직조차 구성 안되고 있습니다.
너무나도 한심하지 않습니까? 정말 분통해서 개탄할 일입니다. 어찌 국가의 영토와 역사가 관련된 사태에 이토록 정부의 대처가 안일할 수 있는것인지 되묻고 싶습니다.

[조선일보 유석재기자]
중국의 ‘동북공정’에 대한 우리측 대응전략에 큰 구멍이 뚫린 건 아닌가. 고구려연구재단(이사장 김정배)이 신설 동북아역사재단에 흡수 통합된다는 정부 방침에 따라 간판을 내리기로 결정한 반면, 막상 동북아역사재단은 이사장 선출과 조직 구성, 예산조차 확정되지 않은 상태다. 중국이 고구려에 이어 고조선·부여·발해사까지 왜곡의 수위를 높여 가고 있는 상황에서 자칫 역사 문제의 주도권을 빼앗길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고구려연구재단, 2년 만에 간판 내려

김정배(金貞培) 고구려연구재단 이사장은 7일 “지난 1일 열린 이사회에서 이달 말까지 재단을 해산시키기로 결의했다”며 “고구려연구재단의 인력·재산·사업은 모두 동북아역사재단이 승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지난 2004년 중국의 동북공정에 대응하기 위해 교육부 산하에 설립된 역사연구기관인 고구려연구재단은 2년 만에 간판을 내리게 됐다. 김 이사장은 이보다 앞서 본지와 가진 인터뷰에서 “1년 전부터 정부로부터 계속 흡수 통합의 압력을 받았다”며 “이제야 비로소 북방사(北方史) 연구가 본 궤도에 올랐는데 해산하게 돼 아쉽다”고 말했다.


동북아역사재단은 1년 반째 ‘오리무중’

흡수·통합을 둘러싼 문제의 발단은 대통령의 말 한마디에서 시작됐다. 노무현 대통령은 작년 3월 일본과의 독도 문제가 불거지자 “역사 왜곡과 독도 문제를 장기적·체계적으로 전담할 기관을 설치하라”고 지시했고, 김병준 당시 청와대 정책실장을 단장으로 하는 ‘동북아 평화를 위한 바른역사정립기획단’이 출범해 동북아역사재단 설립을 준비했다. 당초 외교부 산하에 두려고 했으나 교육부 산하로 바뀌었고, 지난 5월 2일 국회에서 법률안이 통과됐다.
하지만 바른역사정립기획단이 출범한 뒤 1년 반이 지나도록 동북아역사재단의 실체는 여전히 오리무중이다. 원래 1년 예산이 300~400억원이 될 것으로 예상됐지만 올해 예산은 50~60억 원 정도로 대폭 줄어들 전망이다. 조직은 이사장과 상근이사 밑에 전략기획실·대외협력실·총무국 등과, 연구를 전담할 한일관계실, 한중관계실, 독도·해양법실 등 6개 부서가 들어설 것으로 알려졌으나 아직 아무것도 확정된 것은 없다고 관계자들은 말하고 있다. “김병준 전 교육부총리의 진퇴 문제가 계속돼 왔기 때문에 보고조차 할 데가 없었다”는 것이다. 오는 22일로 잡혀 있던 동북아역사재단의 출범식조차 불확실한 상황이다.


정책과 연구, 동시에 할 수 있을까?

이달 안에 동북아역사재단이 정식 출범한다고 해도 여전히 문제는 남는다. 동북아역사재단은 한 기관에서 ‘연구’와 ‘정책’을 모두 맡는 것으로 명시돼 있어서 자칫 학문적인 연구가 국가 정책에 의해 좌우될 우려를 낳기 때문이다. 신형식 상명대 석좌교수는 “정책개발 중심의 기관이 될 경우 기존 고구려연구재단의 방대한 연구 성과가 얼마나 계승될지 의구심이 든다”고 말했다. 이사장을 제외한 고구려연구재단의 기존 연구직은 지난달 말 모두 동북아역사재단 직원으로 내정됐지만 채용계획 공고에 ‘정원 초과 인력이 있을 경우엔 결원이 발생할 때까지 임용을 연기할 수 있다’고 밝혀 사실상 인원 감축의 길을 열어놓은 것도 향후 문제가 될 수 있다. 한 학자는 이에 대해 “분명한 것은, 중국의 역사왜곡에 대응하기 위한 우리측 ‘본부’가 2006년 8월 현재 없어진 상태라는 사실”이라고 우려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