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프로슈머(Prosumer)란?

Design Information/Design Term

by 김현욱 a.k.a. 마루 2006. 8. 27. 00:42

본문

♣ 프로슈머(Prosumer)란?

세계적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가 그의 저서 '제3의 물결' 에서 공급자(producer)와 소비자(consumer)를 합성한 용어. 제2의 물결사회(산업사회)의 양 축인 공급자와 소비자간 경계가 점차 허물어 지면서 소비자가 소비는 물론 제품 개발과 유통과정에도 직접 참여하는 '생산적 소비자'로 거듭난다며 만든 말이다.

■ 프로슈머 마케팅의 기대효과

포스코와 한글과컴퓨터 등 국내 업체 외에 국내에서 영업중인 외국기 업 가운데 소비자의 요구를 제품 제작에 반영하는 이른바 '프로슈머( prosumer)마케팅'을 본격화하는 사례가 최근 크게 늘고 있다.

① 고객만족도 증대 효과

소비자가 제품 개발에 참여하면 고객의 요구사항을 그대로 반영할 수 있다.

② 비용 절감 효과

신상품 개발을 위해 별도 비용을 들여 시장조사를 할 필요가 없다.

③ 고객 선점을 기대할 수 있다.

소비자가 특정제품 개발에 관여 할 경우 경쟁업체 제품을 구입할 가능성은 크게 떨어져 탄탄한 단골 고객층을 확보할 수 있다.

④ 올 7월 도입될 제조물책임법과 관련해 고객의 불만이나 안전사고 등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상품의 결함으로 발생한 손해를 소비자나 유통업체 대신 공급자가 직접 보상해주는 제조물책임(PL)법은 상품개발에 소비자가 참여해 검증을 거친만큼 고객 불만과 안전사고 방지도 가능하기 때문이다.

LG-IBM, DHL, 오라클, 제너럴밀스 등은 고객과 함께 상품을 개발하는 공동연구센터를 설립하거나 제품 동호회 및 평가단 구성, 아이디어 공모 등을 통해 프로슈머 마케팅을 적극 펼치고 있다.

[사례]

■ LG-IBM

자사 노트북을 구입한 소비자들이 자체 결성한 커뮤니티 '씽크패드클럽(club.lgibm.co. kr)'을 통해 소비자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제품 개발에 반영하고 있다.

■ 국제특송 전문업체 DHL코리아

수출ㆍ입 관계자들에 게 배송정보시스템을 고객이 직접 조작하도록 공개하고 있다.

■ 한국오라클

고객사가 사용중인 각종 제품 기능을 본사 제품 개발에 반영해 단골 고객 확보에 나서고 있다.

■ 한국HP

웹커뮤니티 구성해 관계사의 HP 제품 사용 피드백 통합

■ 제너럴 밀스 코리아

'고객지문이사'모임 통해 의견 요구사항 반영

■ 마이크로소프트네트워크(MSN)

제품서비스 업그레이드 또는 신제품 출시할 때 소비자단체 제품 테스트 참여

■ 마르쉐

어린이 대상으로 새 메뉴 제공 후 반응을 제품에 보완

■ 델컴퓨터

각종 컴퓨터 사양 제시 후 고객이 직접 사양 선택해 입력

김민구 기자/매일경제/2002.5.28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