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간에 이어 갈필을 어떻게 내는지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갈필도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이 갈필도 붓을 어떻게 다루느냐에 따라 여러가지 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데요..먼저 갈필 내는 방법 부터 한번 살펴볼까요..
가장 쉽게 갈필을 낼 수 있는 방법은 먼저 붓에 먹물을 쭈욱...빼는 것입니다.
그런 후에 화선지에 획을 그어 보면 먹물이 없는 붓이 화선지 위로 지나면서 붓털이 가닥 가닥 떨어져 갈필이 나타내게 됩니다.
이것이 가장 간단하게 갈필을 나타내는 방법입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이렇게 내는 갈필의 효과는 별로 멋이 없다는데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갈필의 효과는 잘 내지 않습니다.
보다 격(?)이 있는 갈필의 효과는 먹물이 어느 정도 번지면서 그 안에서 갈필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이것은 붓의 속도와 관계가 있는데요..
이 효과는 붓에 어느정도 먹물을 머금은 상태에서 처음 화선지와 붓이 만나는 순간에는
조금 붓을 천천히 움직이다가 점차 가속을 붙여 휘~~익 하고 획을 긋습니다.
이것은 마치 자동차 경주 출발에서 부터 최고 속력을 낼 때 까지의 과정과 똑 같습니다.
다만 틀린점은 자동차 경주는 골인 지점에 들어오고 나서는 속도를 줄이지만 이 갈필을 내는 붓은 최고 속력에서 하늘을 향해 날아간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갈필에서도 의도하지 않은 멋진 효과가 나타날 수도 있으며, 붓에서 나오는 터치의 맛도 그대로 살아나게 됩니다.
그리고 조금 심한 갈필을 원하신다면...............
붓 망가지는 것을 작정하시고 붓을 화선지에 꾸욱 누르시면서 붓을 회전 시킵니다.
이렇게 하면 붓에 먹물이 빠지면서 붓 털이 제 각각 벌어지게 됩니다. 마치 머리를 열흘 쯤 안감은 사람이 머리를 풀어 헤쳐서 삐죽 삐죽 한것과 흡사하게 됩니다.(비유가 적당한지..ㅡ.ㅡ☜)
이 상태에서 획을 그으면 아주 심한 갈필이 나타나게 됩니다.
한가지 주의할 점은 힘 조절을 굉장히 잘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붓이 제 각각 갈라져 있기 때문에 힘 조절을 못하고 일반 획을 그을 때 처럼 하면 붓털이 바로 주저 앉게 되어 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자료출처 -
http://callidesign.co.kr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