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gital News/IT Trend

웹 3.0(Web 3.0) 알아야 할 모든 것

김현욱 a.k.a. 마루 2022. 6. 29. 05:51

웹 3.0(Web 3.0) 알아야 할 모든 것
Web 3.0 fig. forbes.com

모든 활동이 인터넷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디지털 시대에 자신이 있다고 생각한다면 다시 생각해봐야 할 것이다. 본격적인 디지털 시대는 웹 3.0(Web 3.0)의 도래와 함께 펼쳐질 것이다. 여기서 데이터는 소수의 대기업이 아니라 사용자가 소유하고 제어한다. 오늘날 사용자가 데이터를 둘러싼 개인 정보 보호, 보안 및 신뢰 문제가 우려되는 영역이라고 생각한다면 희망을 가지고 미래를 바라볼 수 있다.

실제로 웹 3.0(Web 3.0)은 보안, 개인 정보 보호 및 서버 문제와 씨름하는 웹 사이트 디자인 서비스에 있어 환영할 만한 변화가 될 수 있다. 네, 이것이 Web 3.0이 모든 서비스 제공자 및 또는 사용자에게 제공할 가능성이 있는 것이다. "실제"와 "가상"이 여러 면에서 서로를 보완한다. 그렇다면 Web 3.0은 무엇이며 인터넷의 역학을 어떻게 바꿀 것 같은가? 아래에 언급된 부분에서 알아보도록 한다.

 

웹 3.0(Web 3.0) – 인터넷의 변혁

웹 3.0은 인터넷의 미래다. 여기에 인공 지능, 머신 러닝, 블록체인과 같은 기술을 활용하여 더 빠르고 안전하며 개인화된 커뮤니케이션과 우수한 UX를 만들 것이다. 말할 것도 없는 규제 권한이 없는 분산된 개방형 생태계인 Web 3.0은 대기업과 정부의 통제를 깨뜨릴 가능성이 높다. 그것은 사용자에게 데이터의 통제권을 줄 것이다. 또한 스마트 홈, 차량 및 작업 공간의 인터페이스를 통해 사용자의 인터넷 경험을 혁신할 수 있다. 그러나 Web 3.0을 더 잘 이해하려면 Web 1.0과 Web 2.0에 대해 아는 것이 중요하다.

 

웹 1.0(Web 1.0) 이란 무엇인가?

이것은 1989년부터 2004년까지 인터넷의 초기 단계로 World Wide Web의 정보가 읽기 전용으로 제공되었다. 인터넷 진화의 이 단계에서 웹 사이트는 하이퍼링크를 통해 연결된 정적 웹 페이지에서 만들어졌다. 여기에서 사용자는 정보에 액세스하고 검색하기 위해 웹사이트의 URL을 알아야 했다. 또한 웹마스터는 사용자가 정보를 볼 수 있도록 페이지를 만들고 관리할 수 있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검색 엔진과 서버가 향상됨에 따라 평균 페이지 로드 속도가 빨라졌다. 개발자들도 새로운 기술과 기술을 구현했다. 이것은 인터넷을 보다 상호작용적이고 역동적인 환경으로 바꾸었다. 게다가, 그것은 여러분이 이 블로그를 읽고 있는 현재 우리가 다루고 있는 단계인 Web 2.0에 자리를 내주었다.

 

웹 2.0(Web 2.0) 이란 무엇인가?

사용자가 콘텐츠를 읽고 쓸 수 있는 인터넷 진화의 두 번째 단계다. 그리고 모바일, 소셜 미디어 및 클라우드의 세 가지 주요 혁신에 의해 주도된다. 이러한 확장된 디지털 영역에서 사람들은 정보를 소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활동을 통해 기여할 수 있다. 여기에는 블로깅, 팟캐스트 및 Twitter, Facebook, LinkedIn, YouTube 등과 같은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에서의 상호 작용이 포함된다. 이것은 동적 페이지, 프레임워크 및 고급 스크립트의 구현과 함께 이루어졌다. O'Reilly Media의 저자이자 설립자인 Tim O Reilly와 Dale Dougherty가 대중화한 Web 2.0을 대표하는 모든 웹 개발 회사의 핵심 역량은 다음과 같다.

웹 2.0(Web 2.0) – 핵심 역량

  • 비용 효율적이고 확장 가능한 솔루션으로 서비스 제공
  • 사람들이 더 많이 사용할수록 품질과 양 측면에서 향상되는 고유한 데이터 소스 제어
  • 매력적이고 가벼우며 쉽게 탐색할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및 비즈니스 모델 제공
  • 사용자가 정보를 단순히 소비하는 대신 생성, 참여 및 공유할 수 있도록 허용

Web 2.0에서 사용자 데이터가 Google, Facebook, Amazon 등과 같은 대기업의 소유라면 Web 3.0은 달라질 것이다. 분산되고 탈중앙화 된 디지털 인프라가 될 것이다. 여기서 AI 기반 알고리즘은 개별 데이터를 분석하고 인터넷을 각 사용자에게 개인화된 경험으로 제공한다. 이는 이미 Facebook, Youtube, Netflix, Amazon 등과 같은 플랫폼에서 볼 수 있다. 이러한 플랫폼에서는 사용자의 탐색 패턴과 행동에 따라 개인화된 서비스가 제공된다.

 

웹 3.0(Web 3.0) 이란 무엇인가?

이것은 인공 지능, 기계 학습, 가상 현실, 메타버스 및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컴퓨터가 스스로 데이터 개념을 해석하고 이해할 수 있게 하는 인터넷 진화의 세 번째 단계가 될 것이다. 분산 및 분산 기술은 실제 커뮤니케이션을 한 단계 끌어올리고 개인화된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킬 것이다. 또한 블록체인 기술은 안전한 사용자 거래와 정보 보급을 보장해야 한다.

웹 1.0이 웹사이트의 정보 읽기에 관한 것이라면 웹 2.0이 포털 및 모바일 앱에서 텍스트, 이미지 또는 비디오 형태의 콘텐츠를 읽고 쓰고 공유하는 것이라면 웹 3.0은 게임 체인저가 될 것이다. 이전 두 단계의 고급 버전인 Web 3.0은 사용자가 가상 ​​반복을 통해 실제 세계와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한다. Web 3.0은 IoT 디바이스, 3D 스토어, VR 디바이스에 의해 주도될 것이다.

 

웹 1.0, 2.0, 3.0은 어떻게 다른가?

흥미롭게도 Web 3.0 기반 응용 프로그램은 IPFS 및 Ethereum과 같은 P2P 분산 및 분산 네트워크에서 개발될 예정이다. 이러한 네트워크는 단일 장애 지점 없이 자체 구성할 수 있는 기능을 갖는다. 이제 사용자는 웹에서 개인 데이터에 액세스하기 위해 대기업에 의존한다. 그러나 Web 3.0에서는 사용자가 분산 원장 기술을 통해 웹에서 데이터를 추적할 수 있다. 다른 매개변수에 대한 세 단계의 차이점을 이해하도록 한다.

 

3단계의 매개변수 기반 분석

3단계의 매개변수 기반 분석

웹 3.0은 어떻게 작동할까요?

Web 3.0을 구동하는 핵심 기술은 블록체인이 될 것입니다. 대체 불가능한 토큰과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화폐에서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기술이다. Web 3.0에서는 사용자가 다양한 플랫폼에 대해 개별 프로필을 만들 필요가 없다. 대신 단일 프로필로 사용자가 콘텐츠(개인 또는 비즈니스 관련)에 대한 전체 소유권을 가진 모든 플랫폼에 액세스 하기에 충분하다. 여기에서 아무도 사용자의 데이터에 액세스하고 허락 없이 정확성을 확인할 수 없다. Web 3.0의 궁극적인 목표는 보다 개방적이고 연결되며 지능적인 웹사이트를 만드는 것이다. 또한 웹 사이트를 성공적으로 만들고 비즈니스 이정표를 달성하는 방법에 대한 블로그를 읽을 수 있다.

 

웹 3.0의 특징

Web 3.0을 정의하는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다.

 

시맨틱 웹(Semantic Web)

Web 3.0의 핵심 요소인 시맨틱 웹은 사용자가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여기에는 콘텐츠 생성, 공유 및 추적, 어휘 구축 및 규칙 설정이 포함된다. 활동은 키워드보다는 단어의 의미를 해석하고 이해하는 기술의 능력을 기반으로 하는 데이터 처리를 위한 것이다. 더 나은 이해를 위해 검색어의 문맥적 의미를 기반으로 검색 결과를 제공하는 Google 검색 엔진을 예로 들어 보겠다. 따라서 사용자가 "개 사료"를 입력하면 검색 결과에 "개 사료 및 간식", "개 사료 용품" 및 "애완동물 사료"를 보여주는 URL이 나열된다. 따라서 시맨틱 웹은 컴퓨터와 알고리즘이 사람과 같은 방식으로 콘텐츠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이것은 더 관련성 있고 더 빠른 결과로 이어질 것이다. 또한, 링크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의미론적 쿼리에 콘텍스트 정보를 제공한다. 다시 말해, 알고리즘은 점점 더 지능화될 것이다.

 

개방성(Openness)

Web 3.0을 위한 아키텍처는 누구나 액세스 할 수 있는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로 만들어진다. 이것은 오늘날의 대기업처럼 데이터와 정보를 통제하는 중앙 규제 기관이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정보는 분산 네트워크와 분산 원장을 통해 확산될 것이다. 따라서 사용자는 자신의 데이터를 추적하고 사용 중인 플랫폼의 코드를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거대 기술 회사가 모든 사용자 데이터를 제어하고 관리하는 오늘날과 같은 신뢰 문제는 없을 것이다.

 

정보의 소유권(Ownership of Information)

Web 2.0에서는 Amazon, Facebook 등의 대기업이 개인 정보(전화번호, 신용카드 번호, 관심분야, 학력, 소득 등)에 접근하여 광고주에게 판매할 수 있다. 그러나 Web 3.0에서는 최종 사용자가 자신의 정보를 소유하게 되며 암호화를 통해 보호된다. 정보는 사용자의 허가가 있는 경우에만 공유할 수 있다.

 

적은 수의 중개자(Less Number of Intermediaries)

Web 3.0의 분산된 형태는 서비스 제공자를 최종 고객에게 직접 연결한다. 따라서 전자 거래에서 지분을 가져갈 중개자가 없다. 예를 들어 Amazon이 Web 3.0에서 실행된다면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 Amazon이 조건을 지시하거나 조건을 부과하지 않고도 연결할 수 있다. Web 3.0은 모든 중개자의 제거를 예상하지 않으며 공정성을 보장하기 위한 규제가 필요하다.

 

프라이버시(Privacy)

Web 2.0의 성장은 사이버 범죄의 위협을 동반한다. 사용자가 온라인에서 개인 정보를 공유하는 것을 경계하게 만드는 정보 침해 사례가 무수히 많이 발생했다. Web 3.0은 이 문제를 해결할 것으로 예상된다. 데이터의 도난, 변조, 삭제가 거의 불가능한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이다.

 

중단 없는 서비스(Uninterrupted Service)

오늘날 사용자는 종종 서버 다운타임, 계정 정지 또는 서비스 중단 문제에 직면한다. 그러나 Web 3.0의 탈중앙화 시스템에서는 데이터가 다중 백업이 있는 분산 노드에 저장된다. 이렇게 하면 단일 지점 서버의 오류를 방지할 수 있다.

 

Web 3.0 기반 애플리케이션이 사용자 경험을 혁신하는 방법

Web 3.0은 사용자 경험, 특히 사용자 지향 애플리케이션과 관련된 경험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다음 예를 통해 이것을 이해하자.

 

소셜 미디어 네트워크(Social Media Networks)

소셜 미디어는 사용자가 자유롭게 상호 작용하고 다양한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Web 2.0의 두드러진 측면이 되었다. 여기에는 비디오, 이미지, 채팅 등을 다운로드하거나 스트리밍 하는 것이 포함된다. 그러나 사용자 데이터를 소유한 일부 대기업은 공정성과 개인 정보를 준수하지 않는 활동에 관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예를 들어, 특정 플랫폼은 사용자 데이터를 마이닝하여 후자의 정치적 성향을 찾았다. 정보는 나중에 "생각"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사용되었다. 게다가 정보유통을 독점하는 플랫폼들은 표준화된 보안 프로토콜을 따르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3.0에서는 블록체인을 사용하여 분산되고 안전한 소셜 미디어 네트워크를 만들려는 추진력이 있을 것이다. 또한 소셜 미디어에서 적절한 대상을 대상으로 블로그를 읽을 수 있다.

 

교환 서비스(Exchange Services)

분산되고 개방되고 분산된 디지털 인프라에서 자산을 거래하는 것은 안전하다. Web 3.0은 자산의 P2P 교환을 가능하게 하여 추적이 쉽고 비용 효율적이며 원활하게 이루어진다.

 

메시징(Messaging)

개인 사용자 계정을 해킹하려는 사이버 범죄자들에게 데이터 침해는 심각한 위협이 되었다. Web 3.0의 암호화된 메시징을 사용하면 제3자에 의한 개별 사용자 계정의 추적 및 해킹이 불필요해진다.

 

비디오와 음악의 스트리밍(Streaming of Video and Music)

교육, 광고 및 엔터테인먼트에 사용되는 스트리밍 플랫폼은 독점권을 가지며 사용자가 이러한 플랫폼을 특정 방식으로 활용하기로 결정할 때 사용자를 제한할 수 있다. 즉, 중간 광고 없이 음악을 듣거나 비디오를 시청하는 것이다. Web 3.0에서 분산형 스트리밍 플랫폼은 사용자에게 효과적이고 안전하며 투명한 매체를 제공해야 한다. 또한 스마트 계약을 사용하여 이러한 플랫폼은 저작권 및 표절 문제를 제거할 수 있다.

 

결론

웹 3.0(Web 3.0) 알아야 할 모든 것

웹 3.0(Web 3.0)은 기계와 인간이 통신하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꿀 것이다. 손쉬운 소유권 이전, 암호화폐 기반 지불 및 신뢰성 높은 데이터 전송이 가능해야 한다. 사용자가 운영하는 블록체인 노드에서 호스팅 되는 Web 3.0의 분산 응용 프로그램은 중앙 기관에서 제어하거나 차단할 수 없다. 사용자 중심의 투명하고 오픈 소스 웹 인프라를 도입함으로써 Web 3.0은 개인 정보 보호 및 보안에 더 중점을 둘 것이다. 또한 탈중앙화 시장, 자율 조직, 자주적 정체성의 가능성을 창출할 것이다. 그렇다면 풀스택 웹사이트 디자인 서비스 또는 디지털 플랫폼에서 운영되는 다른 서비스는 어디에 남겨둘까? 그 해답은 보안 강화, 상호 운용성 및 오픈 소스 개발자 커뮤니티와의 더 나은 참여를 촉진하는 능력에 있다.

원문 링크. Web 3.0 – Everything you Need to Kn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