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News/Identity Design

2022년 세계 탑 브랜드 로고 트렌드 7가지

김현욱 a.k.a. 마루 2022. 1. 19. 00:56

세계 탑 브랜드의 7가지 로고 트렌드(2021/2022)

한해의 시작은 통상적으로 많은 비즈니스 의사 결정권자가 지난 한 해를 돌아보고 개선 방법에 대해 성찰하는 시간이다. 회사 로고의 리뉴얼은 조직의 브랜딩에 대해 발언권을 가진 대부분의 경영진, 마케팅 관리자 및 기타 비즈니스 리더가 가장 좋아하는 것 중 하나다.

로고는 비즈니스에 의해 매년 변경되는 것은 아니다. 수십 년의 역사를 지닌 기업을 포함하여 많은 최상위 기업들은 로고를 몇 번도 변경하지 않았을 것이다. 로고는 조직 아이덴티티의 핵심 부분이고, 로고의 잦은 변경은 아이덴티티에 해를 끼칠 수 있으므로 기업은 너무 자주 변경할 여유가 없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업은 새로운 디자인 트렌드에 주의를 기울이고 필요한 경우, 그에 따라 로고를 다시 디자인해야 한다. 예를 들어, 로고가 라이트 박스 표지판에서 어떻게 보일지 생각해야 한다. 사실, 라이트 박스 표지판은 고속도로에서도 24시간 대중의 관심을 끌기 위해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로고가 이러한 유형의 간판에서 잘 작동하지 않으면 원하는 광고 효과를 얻지 못할 수 있다.

이를 염두에 두고 2021, 2022년 최고의 브랜드 중 로고 디자인 세계를 주도하는 트렌드 중 일부는 다음과 같다.

 

1. 흐릿한 로고(Blurred Logos)

흐릿한 로고 / Behance를 통한 Tania Bell

로고는 비즈니스의 정체성을 명확하고 모호하지 않게 전달하기 위한 것이다. 오랫동안 이는 로고의 모든 부분이 선명한 이미지, 선, 가장자리 및 색조를 특징으로 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추측되었다.

그러나 점점 더 많은 세계 브랜드가 가독성에만 집착하는 대신 움직임과 유동성을 묘사하기 위해 흐릿한 효과를 실험하면서 이로부터 멀어지고 있다.

그것을 할 수 있는 방법이 한 가지인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글자 가장자리를 흐리게 하고 글자의 본문을 뚜렷하게 남겨둘 수 있다. 또 다른 접근 방식은 로고 자체를 흐리게 하되 브랜드 이름을 명확하게 인쇄하여 독자가 다루고 있는 브랜드에 대해 혼동을 일으키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로고에 흐림 효과를 적용하면 기억에 남고 매력적일 수 있다. 또한 전자 버전에서 애니메이션을 통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2. 텍스트 제거(Text Removal)

Apple 로고 숨겨진 메시지

애플(Apple) 로고는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고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 중 하나다. 그것은 부분적으로 심플함 때문이다.

이제 로고가 swoosh로만 표시되고 더 이상 Nike라는 이름이 옆에 표시되지 않는 Nike도 생각해 보자. 이 두 메가 브랜드 모두 잠재고객 이 로고의 암시, 미스터리 및 숨겨진 메시지를 얼마나 좋아하는지 보여주는 고전적인 예다.

텍스트 제거 기술은 로고의 일부 또는 전체 문자를 제거했다. 물론 로고가 본질적으로 텍스트 기반인 조직은 완전한 리디자인이 필요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추세를 채택하는 것을 꺼릴 수 있다. 이 경우 개별 문자에서 구성 요소를 추가하거나 제거하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텍스트를 제거해도 로고가 전달하려는 메시지가 희석되거나 완전히 변경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3. 색상 전환(Color Transition)

Instagram 로고 - 색상 전환

Instagram 로고는 2016년에 변경되었다. 색상 그라디언트를 채택하여 사용자 커뮤니티에서 빠르게 수용했으며 앱이 월간 활성 사용자 수가 10억 명 이상으로 치솟으면서 아이덴티티의 필수적인 부분이 되었다.

색상 그라디언트를 일시적인 유행으로 간주하는 일부 비평가의 경우 점점 더 많은 대규모 조직에서 이러한 추세를 채택함으로써 그 지속력이 입증되었다.

색상 그라디언트는 여러 색상을 혼합하여 단일 음영이 다음 음영으로 흘러들어 가도록 하여 디자인에 수많은 고유한 색상이 있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통일된 모양을 생성할 수 있다. 그라디언트는 기호와 아이콘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 이름과 기능도 향상할 수 있다.

 

4. 미니멀리즘(Minimalism)

아우디 로고 - 미니멀리즘

라이프스타일 및 디자인 트렌드로서 미니멀리즘은 수십 년 동안 존재해 왔으며 실제로 로고 디자인 세계에서 사실 새로운 것은 아니다.

최근 들어 "적을수록 좋다"는 전반적인 문화 트렌드에 맞춰 채택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 미니멀리즘 로고는 다양한 매체와 배경에 적용될 수 있는 단 하나의 단순한 디자인을 선호하여 장식과 프릴을 피해야 한다.

심플한 로고가 더 기억에 남고 매력적이며 타깃 청중에게 강한 인상을 남긴다. 또한 휴대전화 및 기타 작은 화면에서 더 쉽게 볼 수 있다.

로고를 미니멀하게 변형을 줄 때 청중을 위한 특정 메시지가 있어야 한다는 점을 염두에 둔다. 브랜드의 고유한 개성에 대해 생각하고 리디자인된 로고가 여러 시나리오에서 작동하는지 확인한다.

 

5. 겹침(Overlapping)

겹치는 로고 트렌드 / Dribbble을 통한 Gennady Savinov 의 로고 디자인

오버랩 기술을 적용하는 것은 로고에 모션과 치수를 추가하는 가장 빠른 방법 중 하나다. 오버랩이 깊이의 올바른 환상을 만드는 경우 로고가 3D로 나타날 수 있다. 깊이는 자동으로 모션의 개념을 표현한다. 결과적으로 로고가 관심을 끌고 눈에 띄게 된다.

겹치는 요소는 디자인에 다양성을 추가하면서 흥미를 유발한다. 두 개 이상의 요소가 공간을 공유하지만 서로를 방해하지 않는다. 서로 다른 부분이 결합되어 있지만 각 개별 구성 요소들은 어떻게든 그것의 뚜렷한 특징을 유지한다. 블랜딩 색상을 추가하면 겹치는 요소들이 매끄럽게 결합된다.

 

6. 대칭(Symmetrical)

BMW 로고 / 대칭

대칭은 로고의 한 면을 다른 면에 미러링 하여 두 반쪽이 동일한 모양을 갖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이 디자인은 로고의 일부 또는 전체에 적용될 수 있다.

로고 대칭은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BMW와 Red Bull 로고를 생각해 보자. 인간의 두뇌는 자연스럽게 반복적인 패턴에 이끌리고 로고 대칭이 바로 그 역할을 한다.

 

7. 기하학적(Geometric)

기하학적 로고 트렌드 / Dribbble을 통한 Gert van Duinen 의 로고 디자인

기하학적 모양은 로고 디자인에서 가장 오래된 스타일 중 하나다. 기하학적 스타일이 르네상스를 맞이하고 있지만 이제는 로고 디자인에 기본 기하학적 구성 요소를 추가하는 것 이상이다. 오히려 기하학적 모양은 로고 내에서 추가적인 브랜드 요소를 구성한다.

기하학적 모양을 선택하면 창의성이 제한될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실제로는 잠재적으로 생각해낼 수 있는 독특한 패턴과 스타일이 셀 수 없이 많다. 시각적 특징이나 의미를 잃지 않으면서 이러한 모양이 영향을 미치도록 해야 한다.

 

필요에 따라 로고 변경

로고는 조직의 정체성을 시각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누군가가 사업이나 제품에 대해 생각할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이미지다. 따라서 브랜드가 상징하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각 회사는 로고를 보유해야 할 뿐만 아니라, 시간이 지남에 따라 로고를 수정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통해 기업의 진화하는 가치와 디자인 트렌드를 보다 잘 대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022년에 로고를 바꿀 필요는 없으나, 변경한다면 세계 최고의 브랜드 중 일부가 속해 있는 이러한 로고 디자인 트렌드를 고려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참고 링크. 7 Logo Trends Of The Top World Brands In 2021/2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