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S4, Full HD Super AMOLED의 놀라운 화질을 만나다
며칠 전 삼성전자는 삼성 갤럭시 S4 월드투어 2013 서울 미디어데이 행사를 갖고 갤럭시 S4를 국내 시장에 출시했다. 이번 행사에 참석하면서 가장 큰 관심을 가지고 본 것은 기존의 아몰레드(AMOLED) 디스플레이보다 한 단계 진보된 HD Super AMOLED 디스플레이였다.
수많은 스마트 기기들을 사용하면 가장 많은 접점을 이루는 것이 바로 디스플레이 요소이고 특히 디자인을 하는 입장에서는 작업 결과물 및 사진들의 색을 보다 사실적이고 선명하게 표현할 수 있는가에 관심이 집중될 수밖에 없는 까닭이다. 기존의 다양한 디스플레이가 기술적 문제로 어느 정도 단점들을 내재하고 있었고 다소 컬러에 민감한 크리에이티브 작가나 디자이너, 아티스트들의 니즈를 100%로 충족해 오지 못한 것도 사실이다.
물론 보편적 사용자들을 대상하는 스마트폰, 태블릿과 같은 스마트기기가 특정 직종, 계층의 사용자에 최적화된 기술과 기능을 적용하지 않는다는 점을 충분히 인지하고 감안하고 있지만 이제는 일반 사용자도 눈으로 보이는 사실적인 컬러의 표현하는 디스플레이 패널에 대한 기대수요가 커지고 있기에 애플은 레티나 디스플레이를 차별화로 내세웠고, 삼성도 이에 맞서듯 갤럭시 S4를 내 놓으면서 441ppi의 초고해상도 HD Super AMOLED를 차별화 내세우며 사용자 니즈를 충족시키려 하고 있다.
앞서 발행한 글을 통해서도 언급했듯이 이미 알려진 공식보도자료만으로는 삼성 갤럭시 S4에 적용된 HD Super AMOLED 진가를 확인하기엔 부족했다. 그런 까닭에 이번 미디어데이 행사에서 실제 전시된 갤럭시 S4를 체험해 보면 그 진가를 직접 확인할 수 있지 않을까 싶었다.
직접 만나 본 삼성 갤럭시 S4는 5인치의 Full HD Super AMOLED 디스플레이 패널을 통해 아주 선명하고 깨끗한 화질을 보여 주고 있었다. 지금까지 갤럭시 S3, 갤럭시 노트 2를 통해 체감했는 아몰레드와는 달리 꽉찬 느낌의 풍성한 컬러감이 좋은 첫인상을 갖게 했다.
살짝 기술적인 이야기로 들어가자면, 갤럭시 S4에 탑재된 Full HD Super AMOLED는 펜타일 방식이지만 기존과는 다른 다이아몬드 구조 배열로 이루어져 있다. 기존 펜타일이 G(Green)이 1/3 그리고 B(Blue) 또는 R(Red)가 2/3를 차지하는 방식이었다면 갤럭시 S4에 적용된 펜타일 방식은 각 1/2씩 차지하는 방식으로 되어 있다.
이러한 기술적 개선을 통해 보다 선명하고 지글거림이 없는 깨끗한 화질을 구현했다. 더군다나 국내 최대 441ppi(인치당 픽셀수)를 적용 마치 실제로 보는 것과 동일한 현장감을 사용자들에게 직접 체감케하고 있었다.
덧붙이자면, Full HD Super AMOLED는 모바일 디스플레이 중 자체발광 소자를 사용하는 현존 디스플레이 기술 중 가장 진보적인 기술을 사용해 두께가 얇고, HD 대비 2배 더 선명하고 1920x1080의 FULL HD 해상도를 제공하고 RGB 서브픽셀 및 배열부분도 기존 패널들 보다 발전되어 텍스트나 그래픽 표현에 있어 우수하다는 호평을 해외에서 받고 있다.
여기서 한가지 궁금했던 것은 동영상 부분에서도 Full HD Super AMOLED 화질의 진가를 확인할 수 있는가였다. 전시된 갤럭시 S4에 내장된 동영상을 재생해 보는 순간, 역시나 탄성을 토로하게 만드는 깨끗하고 화려한 영상으로 답했다.
원로적인 이야기로 돌아가 여기서 아무리 기술적인 용어를 남발하여 Full HD Super AMOLED의 장점을 토로한들 글을 읽는 사용자에게는 그 생생함과 선명한 컬러감이 제대로 전해지기는 어려운 노릇이다. 직접 체험을 통해 느껴봐야 Full HD Super AMOLED가 기존의 AMOLED 대비 얼마나 진보되었는가를 쉽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아래 첨부한 동영상을 참조하면 갤럭시 S4 디스플레이 패널인 Full HD Super AMOLED의 기술적 차별점에 대해서 좀 더 이해도가 높을 것이라 생각된다.
이제는 자연의 리얼한 사실감에 근접하는 디스플레이 기술적 한계를 언급하는 것이 무색할 정도로 Full HD Super AMOLED를 통한 화질 기술은 정점에 다다르고 있는 느낌이 든다. 수많은 아티스트, 크리에이티브 작가, 디자이너들이 자신의 멋진 작품을 주저없이 갤럭시 S4, 곧 선보이게 될 지 모르는 갤럭시 노트, 갤럭시 탭 그리고 다양한 스마트 기기를 통해 있는 그대로 보여줄 수 있는 날이 그렇게 머지 않았음을 예견하게 한다.
또한 이처럼 생생함의 감동이 살아 있는 Full HD Super AMOLED의 놀라운 화질로 인해 갤럭시 S4에서 새롭게 경험할 수 있는 드라마 샷, 애니메이트 포토, 스토리 앨범 등의 추가 기능들도 한층 돋보이며 빛을 발하게 되는 지도 모를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