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디자인, 이미지 캡션 폰트.컬러 변경하기
블로그의 콘텐츠는 주제에 따라 텍스트, 이미지, 멀티미디어 중심의 다양한 형태로 작성된다. 보편적으로 텍스트 형태가 주류를 이루고 있지만, 텍스트 중심의 콘텐츠도 보다 돋보이고, 독자에게 내용의 이해와 시각적인 즐거움을 제공하기 위해 관련 이미지를 첨부하는 성향이 두드러지고 있다.
텍스트만 있는 콘텐츠라고 해서 가치가 절하되거나 블로그 디자인에 영향을 주는 것은 결코 아니다. 하지만 이왕이면 다홍치마라고 보기좋은 떡이 먹기도 좋은 까닭이다. 관련 이미지가 첨부되면 일단 독자에게 시각적으로 볼거리가 제공하고, 콘텐츠 집중도를 높이며 한걸음 나아가 블로그 디자인에도 좀 더 생기를 띄게 만드는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게 된다.
이미지 캡션 폰트, 컬러 변경이 적용된 블로그 디자인
티스토리 편집모드, 대체 텍스트, 이미지 캡션 입력
본론으로 들어가서, 블로그 콘텐츠 작성에 있어 이미지 첨부도 중요하지만 대체 텍스트와 자막(Caption)을 잘 활용하면 콘텐츠가 깔끔하게 정리되어 독자들이 보기 좋은 콘텐츠로 한결 돋보이게 만들 수 있다. 일반적으로 대체 텍스트와 자막(Caption)을 입력하면 style.css에서 본문과 Caption 항목에 정의된 폰트와 컬러로 표현되어 잘 구분되지 않거나 본문에 묻혀 지나가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것을 좀 더 돋보이는 자신만의 폰트와 컬러로 변경해 해당 콘텐츠 관련 이미지에 집중도를 높이고, 전체적인 블로그 디자인을 돋보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알아 보려는 것이다.
먼저 첨부 이미지 자막(Caption)의 폰트와 컬러를 변경하기 위해서 블로그 관리자 모드로 접속해 [스킨 > HTML/CSS 편집]을 선택한 다음 skin.html 아래 style.css 창으로 이동을 한다. 그리고 아래로 스크롤 해 /* 이미지 아래 캡션 스타일 */이란 주석문을 찾고 그 아래 스타일 정의를 변경하면 된다.
style.css의 이미지 캡션 스타일 위치
이미지 캡션 기본 CSS 정의
이미지 자막(caption) CSS 정의 예제
참고로 표준폰트 기준 이미지 자막 css 정의 코드를 아래에 작성해 놓아 티스토리 사용자를 위한 복사 후 기존의 캡션 스타일에 붙여넣기하여 쓸 수 있도록 했다.
(폰트크기-12픽셀, 폰트-맑은 고딕, 돋움, 애플고딕 외, 컬러-블루, 자막정렬- 중앙)
.cap1 { font:12px/1.7 Malgun Gothic, Dotum, AppleGothic, Arial, Verdana, Sans-serif; color:#00F; text-align:center;}
위의 내용을 참고해 이미지 자막의 폰트와 컬러를 변경한 다음 저장하게 되면 자신이 지정한 폰트, 폰트 크기 그리고 컬러로 모든 콘텐츠 첨부 이미지의 자막(caption)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게 된다. 단순한 작업이기도 하지만 몰랐을 때는 아쉬운 부분이고, 그렇게 비중있는 과정은 아니지만 최소한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자신의 글을 시각적으로 편하고 보다 돋보이는 콘텐츠를 제공하려는 노력은 독자들을 위한 성의있는 배려이자 팬 서비스 차원으로 생각하면 좋지 않을까 싶다. 이로써 블로그 디자인에 관심있는 블로거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