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을 사용하다 보면 의도치 않게 먼지, 부스러기, 찌꺼기, 기름때가 축적되어 키보드 청소가 필요한 상황이 발생한다. 이런 경우 간단하게 노트북 키보드를 청소하는 가장 좋은 방법을 소개한다.
모두가 알고 있겠지만 노트북 키보드는 자주 청소를 했더라도 금방 지저분해진다. 각종 부스러기, 먼지, 오물, 음료 엎지름, 타이핑으로 인한 기름때가 빠르게 축적되어 지저분해지기 십상이다.
흔히 USB 포트에 꽂아 쓰는 미니 진공청소기나 찌꺼기를 제거하는 젤타입의 제품 등 노트북 키보드를 깔끔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제품들을 사용해 키보드를 철저히 청소하는 것도 가능하다. 하지만 별도의 청소용품이나 전문 청소업체의 도움 없이 간단하게 노트북 키보드를 청소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무엇보다 먼저 작업 중인 내용을 저장하고 노트북의 전원을 끈 다음 플러그를 뽑는다. 만약 노트북이 켜진 상태로 청소를 하다 보면 작업 중인 내용을 잃거나, 설정을 의도치 않게 변경해 버리는 위험을 감수해야 할 수도 있다.
노트북을 쓰레기통으로 가져가거나, 쓰레기봉투를 펼쳐 놓고 그 위에서 노트북을 뒤집은 다음, 좌우로 부드럽게 흔들어 부스러기, 먼지 또는 기타 부스러기를 제거한다. 노트북 뒷면을 가볍게 두드리면 키보드 틈새에 걸려 있던 부스러기들을 제거할 수 있다.
키보드에 여전히 약간의 오물이 있을 수 있으므로 바람을 이용해 날려버릴 단계다. 압축 공기 캔이 있으면 75도 각도로 잡고 사용한다. 아니면 헤어드라이어를 "Cool" 모드로 설정하거나 휴대용 공기 압축기를 사용하거나 입을 가까이 맞대고 불어도 된다.
이 시점에서 전부는 아니더라도 대부분의 부스러기, 먼지 및 찌꺼기가 키보드에서 떨어져 있어야 한다. 이제 키 사이나 키 위에 쌓인 때를 제거하기 위해 닦을 차례다.
약간의 소독용 알코올에 적신 깨끗한 극세사 천이나 표백제가 포함되지 않은 소독용 물티슈를 사용한다. 주의해야 할 것은 어느 쪽이든 천이나 물티슈가 축축하기만 하고 액체가 떨어지지 않는지 반드시 확인한다.
그 후 키보드에 아무것도 남아 있지 않으면, 면봉을 구해서 소독용 알코올로 적신 다음 키캡 사이 틈새나 특별한 주의가 필요한 곳을 닦아 청소한다.
키보드 청소가 완료되면 노트북을 켜기 전에 키보드가 완전히 마를 때까지 몇 분 정도 기다린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