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주요 폰트 유형 및 차이점

Design Information/Design Fonts

by 김현욱 a.k.a. 마루 2022. 8. 9. 01:40

본문

주요 폰트 유형 및 차이점

오늘날 현대 세계는 다양한 폰트로 가득 차 있으며 그 수는 여전히 증가하고 있다. 이제 폰트를 구별하는 방법을 배울 때가 되었다.

폰트 분류에는 여러 유형이 있다. 예를 들어 빈티지, 모노그램, 아르누보, 칠판 폰트 유형 등 스타일에 따라 검색할 수 있다. 또는 기하학적, 프리스타일형, 손글씨 등의 특정 개요를 찾을 수 있다. 그러나 폰트의 기본 분류에는 세리프, 산세리프, 스크립트, 고정 폭 및 디스플레이의 5가지 유형만 포함된다. 디자인 이론은 균형 잡힌 프로젝트를 만드는 데 많은 도움이 되므로 이들 간의 차이점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이 글에서는 폰트의 특징에 대해 다룰 것이기 때문에 여러분이 보는 폰트를 이해하기 위해 무엇을 찾아야 하는지 알게 될 것이다. 또한 특정 그래픽 디자인 프로젝트에서 어떤 폰트를 사용해야 하는지 알 수 있게 될 것이다. 좋은 디자인과 나쁜 디자인을 발전시킬 수 있는 것이 타이포그래피이기 때문에 시간을 내어 많은 사례들을 공부하는 것에 몰두하다 보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폰트의 고유한 기능을 다룰 것이기 때문에 어떤 폰트를 볼 수 있는지 이해하기 위해 무엇을 찾아야 하는지 알게 될 것이다. 또한 특정 그래픽 디자인 프로젝트에 어떤 종류의 폰트를 사용해야 하는지 알 수 있다. 많은 경우에 좋은 디자인과 나쁜 디자인을 높일 수 있는 것은 타이포그래피이기 때문에 시간을 내어 이 공부에 몰두하면 효과가 있을 것이다.

 

세리프 폰트(Serif Fonts)

우선, 세리프가 무엇인지 명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의에 따르면 폰트의 주요 문자 끝에 있는 작은 획과 선이다. 그들은 또한 "후크"로 설명될 수 있다. 예를 들면 모든 기기에 설치되어 있는 유명한 Times Roman, Souvenir, Garamond 등을 생각할 수 있는데, 이들은 가장 인지도가 높은 세리프 폰트다.

이러한 타이포그래피는 디자인 프로젝트에서 많은 역할을 한다. 그것들은 순전히 장식적인 기능을 위해 또는 인쇄된 텍스트를 더 읽기 쉽게 만들기 위해 사용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폰트는 책, 타이포그래피, 잡지 및 신문과 같은 항목에서 자주 찾을 수 있다.

역사적으로 셰리프 폰트는 사람의 손글씨를 기반으로 했으며 곡선과 부드러운 선으로 인해 타이포그래피 유형보다 더 부드러운 쪽에 속하는 이유를 설명한다. 처음에는 선 대비가 낮고 대각선 응력이 낮았다. 그러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러한 유형이 많이 변경되었다. 현대의 세리프는 수직 응력을 사용하고 극도로 높은 선 대비를 사용하며 세리프 자체는 가늘고 길다. 이러한 기능과 특성으로 인해 이러한 서체는 인식하기가 매우 쉽다.

 

산세리프 폰트(Sans Serif Fonts)

예전에도 말했듯이, 세리프는 글꼴의 글자 끝에 있는 작은 획과 선이다. 자, 그렇다면 산세리프체는 무엇입니까? Sans는 프랑스어로 '없는'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름에 있는 단어의 의미를 결합하면 "획 없는 글꼴"이 된다. 그것은 얼마나 간단한 것이다.

제가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좀 더 알기 쉽게 그러한 유형의 예를 들어 본다면 장치에 설치되는 가장 일반적인 폰트 중 하나인 Arial은 산세리프 폰트다. 깔끔하고 심플해 보이며, 글자의 끝부분은 세련되지 않고 사각 형태로 되어 있다. 산세리프 폰트로 분류되는 다른 유명한 폰트로는 Futura, Calibri 및 Helvetica가 있다.

산세리프 폰트는 화면에서 읽기가 가장 쉽기 때문에 웹 디자인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소셜 미디어, 웹 사이트 및 블로그에서 볼 수 있다. 산세리프는 일반적으로 4 가지 주요 그룹으로 나뉜다.

  • 그로테스크(grotesque) - 일반적으로 소문자가 없는 굵은 글씨체
  • 네오 그로테스크(neo-grotesque) - 그로테스크한 ​​것보다 더 간단하고 획 너비의 변화가 제한됩니다.
  • 기하학적(geometric) - 기하학적 모양, 거의 완벽한 원 및 사각형을 기반으로 한다.
  • 휴머니스트(humanist) - 부드러운 선의 서예에서 영감을 받았다.

종류는 다르지만 엣지 있는 글씨체로 구분할 수 있어 작품에 심플함과 미니멀리즘을 더할 수 있다.

 

스크립트 폰트(Script Fonts)

모든 곡선과 부드러운 선으로 사람의 손글씨를 모방한 폰트를 보면 스크립트 폰트다. 이러한 타이포그래피는 필기 또는 캘리그래피라고도 할 수 있다. 그들은 일반적으로 캘리그래피 펜이나 브러시로 수동으로 만들고 유체 스트로크가 부착되어 있다. 문자는 일반적으로 서로 흐르기 때문에 입력하는 단어가 실제로 연결된 것처럼 보인다. 이러한 폰트는 많은 개성을 부여하므로 처음에는 간판에 사용되었다.

스크립트 폰트는 우아하고 창의적이며 스타일리시해 보이며 이것이 바로 작업에 사용할 수 있다. 손글씨 모양이 세리프체와 다르다. 둘 다 부드러운 선이 있는 반면 세리프체는 기계에 더 가깝고 스크립트는 인간적인 느낌을 준다. 그러나 공통점과 상반되는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타이포그래피는 하나의 작품에 결합되어 멋지게 보인다.

이 폰트는 첫눈에 알아볼 수 있는 가장 쉬운 폰트다. 말랑말랑한 모양과 확장된 장식이 즉시 시선을 사로잡는다. 스크립트는 두 가지 범주로 나뉜다. 형식(글자 형식은 더 엄격해 보이는 17세기 및 18세기 작문 대가의 글자 형식을 기반으로 함)과 캐주얼(더 많은 획과 곡선이 있는 덜 형식적인 모양)이다.

 

고정 폭 폰트(Monospaced Fonts)

고정 폭 폰트는 타자기 시대에 처음 사용되었다. 그래픽 기능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첫 번째 컴퓨터에서도 인기가 있었다. 글자는 가로와 세로로 격자 위에 입력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타이포그래피의 특징은 고정된 서체의 너비 또는 동일한 양의 가로 여백입니다.

이러한 폰트는 프로젝트에 향수를 불러일으키지만 특히 오래된 폰트는 읽기가 매우 어려울 수 있다. 요즘 디자이너들은 고정 폭 스타일과 가독성의 균형을 맞추는 방법을 배웠으므로 특히 오래된 포스터와 제목의 분위기를 재현하려는 경우 인쇄 및 디지털 프로젝트 모두에 성공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 스타일의 가장 인기 있는 폰트는 Courier, Space Mono 및 Roboto Mono이다.

고정 폭 폰트는 처음에는 알아보기 어려울 수 있지만 익숙해지면 한눈에 구분할 수 있다. 앞서 말했듯이 이러한 유형은 문자 사이의 너비와 간격이 고정되어 있으므로 각 문자 주위에 동일한 사각형을 그릴 수 있는 폰트가 표시되면 고정 폭 폰트다.

 

디스플레이 폰트(Display Fonts)

대중의 관심을 끌기 위해 일반적으로 제목에 사용되는 대담하고 큰 서체를 본 적이 있을 텐데 그것이 바로 디스플레이 폰트다. 주요 특징인 크기는 장점이자 단점이기도 하다. 제목에는 완벽하지만 본문 텍스트에서는 절대적으로 적절하지 않을 수 있다.

이러한 유형의 주요 목적은 흥미를 유발하고 고객이 계속 읽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다. 특히 더 예약된 폰트와 비교할 때 가장 다재다능한  폰트 중 하나다. 독특한 스타일, 모양 및 크기로 제공된다. 다양한 형식으로 인해 작업 중인 모든 콘셉트에 적합한 유형을 찾을 수 있다. 우아함, 미니멀리즘, 기발함 - 디스플레이 폰트가 해낼 수 없는 스타일은 없다.

디스플레이 폰트는 종종 장식이라고 하며 프로젝트 전체에서 고정된 테마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 폰트를 보면 문자 그대로 "Look at me!(나를 봐!)"라고 외치는 소리를 들을 수 있다. 그리고 관심을 끌기 위해 만들어졌기 때문에 본문에 사용할 텍스트 변형은 없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