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동영상 SEO. 검색 노출의 극대화 방법

Marketing News/SEO

by 김현욱 a.k.a. 마루 2022. 6. 13. 02:00

본문

동영상 SEO. 검색 노출의 극대화 방법

전 세계적으로 1분마다 500 시간 이상의 동영상이 YouTube에 업로드된다는 사실을 얼마나 많은 분들이 알고 있을까? 모든 콘텐츠 제작자 또는 동영상 마케터에게 이것은 한 가지 의미다. 그것은 노출을 늘리기 위한 치열한 전쟁과도 같다.

훌륭한 동영상 콘텐츠를 만드는 것과 타겟 시청자에게 보이도록 하는 것은 별개의 일이다. 동영상 콘텐츠가 아무리 독창적이고 흥미를 불러일으켜도 아무도 찾지 못할 때, 시청은 말할 것도 없고 무슨 소용이 있을까?

눈에 띄는 동영상을 만드는 것에 대해 이야기할 때, 동영상 최적화에 대해 이야기한다. 대부분의 동영상 마케팅 체크리스트에는 제작에 들인 모든 노력이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최적화가 포함되어 있다.

SEO는 텍스트 기반 콘텐츠에 대한 관행이며, 동영상과 같은 멀티미디어 콘텐츠도 검색에 최적화되어야 한다. 이 경우 동영상 SEO는 YouTube 동영상과 강력하게 연결되어 있다. 유튜브 플랫폼은 가장 크고 가장 인기 있는 동영상 공유 플랫폼이자 전 세계적으로 가장 큰 검색 엔진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물론 다른 플랫폼(소셜 미디어 플랫폼, 랜딩 페이지, 광고)의 동영상을 보다 더 SEO에 친화적으로 만들 수 있다.

동영상 SEO 자체의 본질은 일반 SEO와 크게 다르지 않다. 그러나 콘텐츠 형식이 상당히 다르기 때문에 보다 동적인 콘텐츠 형식을 위해 고려해야 할 몇 가지 SEO 모범 사례가 있다.

이제 '검색 엔진에서 동영상을 더 잘 보이게 하는 방법'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 보도록 하자.

 

동영상 SEO 팁 #1. 키워드 기반 동영상 타이틀 및 설명 선택

검색 엔진 크롤러는 똑똑하다. 그들은 콘텐츠의 언어를 이해하고 키워드를 적절하게 일치시키려고 노력한다. 일반적인 SEO 관행과 마찬가지로 키워드는 동영상 SEO 관행에서도 중요하다. 키워드 기반 동영상 제목을 선택하고 동영상 설명에 키워드를 추가하면 검색 엔진이 동영상이 무엇인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동영상 순위를 훨씬 쉽게 결정할 수 있다.

훌륭한 동영상 제목에는 키워드뿐만 아니라 다음 사항들도 포함된다.

  • 동영상을 정확하게 설명한다.
  • 사용자가 검색 엔진에 입력하는 단어와 구문을 사용하여 여러분과 유사한 콘텐츠를 찾는다.

동영상에 적합한 키워드를 찾는 가장 쉬운 방법은 YouTube 제안을 이용하는 것이다. 검색창에 업계와 관련된 단어나 문구를 입력하고 YouTube에서 제안하는 내용을 확인한다. vidIQ, Tubics, Tuberanker와 같은 키워드 조사 도구도 동영상에 대한 잠재적인 키워드를 찾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동영상 SEO 팁 #2. 맞춤형 썸네일 이미지 생성

동영상 제목과 함께 미리보기 이미지는 대상 시청자가 동영상을 찾을 때 가장 먼저 보게 되는 것이다. YouTube는 선택할 수 있는 임의의 3개의 스크린샷을 제공한다. 또한 동영상에서 다른 순간의 장면을 선택하거나 자신의 이미지를 업로드할 수 있다.

나만의 이미지를 만들면 동영상을 클릭할 때 더 매력적으로 만들 수 있다. 이는 그 대가로 여러분의 동영상이 가치 있고 볼 가치가 있음을 알고리즘에 알릴 수 있는 클릭률을 높일 것이다. Canva 또는 Pixlr과 같은 이미지 편집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맞춤형 썸네일을 만들 수 있다.

다음은 클릭 가능한 맞춤형 동영상 썸네일을 만들기 위한 몇 가지 빠른 팁이다.

  • 대조되는 색상의 고품질 이미지를 사용하여 관심을 끌 수 있다.
  • 16:9 종횡비를 사용한다.
  • 일관된 디자인/레이아웃을 사용한다.
  • 더 짧은 버전의 동영상 제목을 포함한다.

 

동영상 SEO 팁 #3. 동영상 스크립트 삽입

대본은 일반적으로 기사와 블로그 게시물에서 찾을 수 있다. 기본적으로 이미지 아래 또는 옆에 표시되는 단어다. 검색 엔진 봇은 동영상을 볼 수 없기 때문에 수반되는 텍스트 데이터에 의존하여 적절하게 인덱싱 한다.

동영상 스크립트를 추가하면 검색 엔진 크롤러가 동영상의 내용을 훨씬 쉽게 "읽을 수" 있다. 또한 청력에 문제가 있는 시청자가 동영상에 더 쉽게 액세스 할 수 있도록 한다.

TTNMaker 또는 Rev와 같은 다른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동영상에 스크립트를 추가할 수 있다. 동영상의 설명 및 태그 안에 텍스트를 추가하고 해당 텍스트에 스크립트를 할당하기만 하면 된다.

 

동영상 SEO 팁 #4. 모바일 친화적인 동영상 만들기

통계에 따르면 동영상은 모바일 기기에서 1.5회 시청된다. 또한 모바일로 시청한 동영상의 92%가 다른 사용자와 공유된다. YouTube 시청시간의 70% 이상이 휴대기기에서 발생한다는 점은 말할 것도 없다. 이 놀라운 수치는 동영상을 모바일 친화적으로 만드는 것이 필수적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모바일 친화적인 동영상은 모바일 사용자가 번거로움 없이 액세스 할 수 있는 동영상이다. 시각적인 문제가 없고 오디오를 이해할 수 있으며 포함된 모든 텍스트를 볼 수 있다. 주어진 장치의 더 작은 화면 크기에 맞게 동영상을 만드는 것과 거의 같다.

다음은 모바일 사용자가 동영상에 더 쉽게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하는 가장 중요한 두 가지 팁이다.

  • 시청자가 오디오 액세스 권한에 관계없이 계속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자막(CC)을 포함한다.
  • 보는 사람이 메시지를 명확하게 읽을 수 있도록 큰 텍스트를 사용한다. 

 

동영상 SEO 팁 #5. 동영상 파일 이름에 주의

동영상에 적합한 파일 이름을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파일 이름은 컴퓨터/장치의 디렉토리 구조에 나타나는 이름이다. 우리 중 일부는 "video 001-edit" 또는 더 길고 "video_project_35_revised_2"와 같은 더 "특정한" 제목과 같이 임의의 제목으로 동영상 이름을 지정하는 데 익숙해지고 있다. 하지만 동영상 최적화와 어떤 관련이 있는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설명이 포함된 동영상 파일 이름은 동영상이 사용자의 쿼리와 관련이 있다는 관련성 신호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검색 엔진이 동영상이 주어진 검색 쿼리에 적합한지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 

따라서 이미지를 설명하는 단어로 동영상의 이름을 지정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암호 화폐 동영상을 만드는 경우, 파일 이름을 "best_cryptocurrency_to_invest_in"과 같은 이름으로 바꾸는 것을 추천한다. 동영상 파일 이름에 키워드를 사용할 수도 있다.

 

동영상 SEO 팁 #6. 동영상을 공유 가능하게 만들기

동영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도달 범위라고 할 수 있다. 사용자가 사용 가능한 플랫폼이나 장치에서 동영상을 볼 수 없다면 기본적으로 쓸모가 없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주요 플랫폼에서 동영상에 액세스 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다양한 플랫폼에서 동영상을 더 많이 공유할수록 도달 범위를 확장하고 클릭률을 높일 가능성이 높아진다. 

동영상이 재생될 가장 일반적인 플랫폼은 YouTube, Facebook, Dailymotion 이다.

 

마무리

동영상 SEO 어려운 작업처럼 들릴 있지만, 이는 동영상 콘텐츠를 콘텐츠의 바다에서 돋보이게 만드는 강력한 방법이다. 최적화된 동영상은 좋은 순위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회사의 가시성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부문의 권위도 얻게 된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