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웹사이트 개발 비용을 결정하는 상위 7가지 요소

Design News

by 김현욱 a.k.a. 마루 2022. 5. 28. 01:24

본문

웹사이트 개발 비용: 상위 7가지 요소

웹사이트는 회사의 얼굴이다. 웹사이트 개발 비용이 예산의 상당 부분을 차지할 수 있지만 이것은 깎여서는 안 되는 부분이다. 지출한 돈은 결국 여러 번 갚을 것이지만, 실제로 만든 웹사이트가 방문자의 쿼리에 실제로 응답하고, 빠르게 로드되고, 탐색하기 쉽고, 경쟁에서 눈에 띄는 경우에만 가능하다.

 

웹사이트 개발 비용을 결정하는 요소

웹사이트 개발 비용은 본질적으로 해당 사이트를 만드는 데 걸리는 시간에 따라 달라진다. 웹 개발에 들어가 비용을 결정하는 많은 요소가 있다. 사실, 모든 웹사이트 개발 회사는 일반적으로 웹사이트 디자인을 위한 가격표를 가지고 있으며, 필요한 기능에 따라 다양한 패키지를 선택할 수 있다. 이 가격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다음과 같다.

 

1. 개발 플랫폼

콘텐츠 관리 시스템(CMS. Content Management System)은 웹사이트를 개발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미리 만들어진 플랫폼이다. 웹사이트의 텍스트, 사진 및 페이지를 변경하고 조정할 수 있다. 가장 인기 있는 CMS 플랫폼은 오픈 소스이므로 무료이지만, Wix와 같은 일부 플랫폼은 그렇지 않다. 모든 웹사이트 디자인 회사가 모든 CMS에 대해 같은 종류의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며 특정 플랫폼의 경우, 개발자를 찾기가 어려울 수도 있다. 따라서 개발자를 위한 가격은 CMS 플랫폼 자체(있는 경우)에 대해 지불해야 하는 가격과 함께 다양하다.

또한, 기존 CMS 플랫폼 중 어느 것도 자신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으며 이 경우 훨씬 더 맞춤화된 접근 방식이 필요하다. 이러한 경우 전체 코딩은 개발자가 처음부터 작성해야 한다. 이는 상당한 시간과 기술이 필요한 절차로 웹사이트의 규모와 원하는 기능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이다.

또한 웹 사이트는 서버에서 호스팅 되어야 한다. Wix, Shopify 및 GoDaddy와 같은 여러 플랫폼은 자체 호스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즉, 단순히 웹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고 도메인을 서버에 연결하는 것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여기에는 자체 단점이 있다. 오픈 소스 CMS 플랫폼 또는 사용자 정의 코딩된 사이트의 경우 호스팅 서비스를 사용해야 하며 가격은 요구 사항에 따라 다르다.

 

2. UI/UX

어떤 개발 플랫폼을 선택하든 바로 사용할 수 있는 템플릿이 많이 있다. 이러한 템플릿을 선택하면 개발에 필요한 시간이 단축될 뿐만 아니라 웹사이트의 디자인 비용도 절감된다. 그러나 여기에는 몇 가지 단점도 있다. 첫째, 공개적으로 사용 가능한 템플릿을 사용하면 다른 많은 웹사이트와 유사하고 눈에 띄지 않는 일반적인 웹사이트를 가질 위험이 있다. 기성품 템플릿은 또한 향후 사용자 정의를 매우 어렵게 만든다. 브랜드의 특정 이미지를 템플릿에 맞추는 것이 상당히 번거롭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문제는 완전 맞춤형 디자인 서비스를 사용할 때 발생하지 않는다. 웹사이트를 처음부터 디자인할 때 개발자는 브랜드와 USP를 가장 잘 반영하는 방식으로 웹사이트를 디자인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웹 사이트와 해당 사용자 인터페이스(UI)가 고유하고 군중에서 눈에 띄어 방문자에게 견고한 사용자 경험(UX)을 제공할 수 있다. 당연히 맞춤형 디자인은 웹 개발 비용을 증가시킨다.

 

3. 페이지 수

웹 사이트는 단일 페이지 또는 100개의 다른 페이지로 구성될 수 있다. 전자 상거래 웹사이트의 경우 일반적으로 제품 또는 서비스마다 다른 페이지가 필요하다. 당연히 페이지 수가 증가함에 따라 웹 사이트 개발 비용이 증가한다. 사용하는 CMS로 페이지 수를 줄일 수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여전히 몇 가지 다른 페이지 템플릿을 디자인하고 개발해야 할 수도 있다.

또한, 구조가 정의되면 텍스트와 그래픽도 웹사이트에 구현해야 한다. 이 구현에는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며 웹 페이지와 이미지를 최적화하기 위해 조작하는 전문 지식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 CMS를 통해 이미지 최적화 프로세스를 자동화할 수 있지만 수동으로 수행하면 항상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페이지가 보기 좋게 표시되고 빠르게 로드된다. 이 역시 전문적인 작업이며 비용은 수행해야 하는 작업의 양에 따라 달라진다.

 

4. 언어 수

비즈니스가 여러 국가에 존재하거나 존재를 만들고자 하는 경우, 해당 기업의 언어로 된 웹사이트를 제공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독일어로 제공되는 웹 사이트는 영어 외에 다른 옵션이 없는 사이트보다 독일에서 훨씬 더 인기가 있다. 그러나 다국어 웹사이트를 개발하려면 추가 개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첫째, 사이트의 모든 콘텐츠를 번역해야 한다. 이때 자동 번역 도구를 사용하는 것은 좋은 생각이 아니다.

또한, 언어 옵션을 사이트에 구현해야 언어가 선택되면 해당 언어로 된 콘텐츠만 사이트에 채워진다. 이렇게 하면 비영어권 국가에서 비즈니스를 얻을 가능성이 상당히 높아진다. 발생하는 총 추가 비용은 선택한 언어의 수와 구현해야 하는 번역의 양에 따라 다르다.

 

5. 애니메이션 및 모션 그래픽

Javascript, Angular, CSS3 등과 같은 프런트엔드 기술의 최신 발전과 이점으로 인해 이제 단순한 웹 브라우저 내에서 애니메이션 및 모션 그래픽 분야에서 많은 것을 달성할 수 있다. 모든 웹 브라우저가 비슷한 수준의 애니메이션을 수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즉, 사이트에 구현하려는 애니메이션의 종류를 결정하기 전에 대부분의 방문자가 사용하는 브라우저의 종류와 버전을 리서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애니메이션과 모션 그래픽은 웹사이트의 매력을 크게 높이고 웹사이트가 제공하는 사용자 경험을 향상할 수 있다. 일부 애니메이션은 상당히 단순하지만 다른 애니메이션은 실행 및 구현이 상당히 복잡하여 비용이 추가로 증가할 수 있다. 사실, 이 섹션에 관련된 비용은 크게 다를 수 있으며 웹사이트의 계획과 디자인을 논의할 때 확인해야 한다.

 

6. AI, AR 및 VR

인공 지능(AI)은 현재 웹 사이트 디자인 및 개발을 재구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전 세계의 수많은 웹 개발 회사가 AI 지원 웹 사이트를 개발하기 시작했다. AI로 인한 수익 창출은 2025년까지 1,25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Statista). AI가 웹 개발에 기여할 수 있는 곳은 많다.

  • 챗봇
    AI는 챗봇에서 성공적으로 사용되어 더 나은 응답을 제공하고 비즈니스 매출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입증되었다. 데이터 암호화, 다단계 인증, 행동 분석과 같은 AI 기술을 통해 챗봇은 정확하고 안전하게 통신할 수 있다.
  • 사용자 경험
    AI는 운전과 소비자 행동 분석 모두에서 독특한 추진력을 제공할 수 있었다. AI로 구동되는 사이트는 고객의 요구 사항과 행동 패턴을 더 나은 방식으로 식별할 수 있으므로 웹 사이트를 훨씬 더 나은 방식으로 구성할 수 있다. Siri 및 Alexa와 유사한 음성 기반 검색 옵션도 AI를 사용했으며 고객 경험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구현할 수 있다.
  • 마케팅
    머신 러닝과 AI의 도움으로 고객이 다음에 무엇을 검색할지, 무엇을 좋아하지 않으며 심지어 쇼핑하기에 이상적인 시간도 예측할 수 있다. 이러한 정보는 마케팅 결정을 내릴 때 매우 유용할 수 있다.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은 오늘날 특히 전자 상거래 분야에서 유사하게 뜨거운 기술이다. 이 기술의 기본 아이디어는 매장 내 경험을 고객의 침실로 가져와 쇼핑 경험을 상당히 향상하는 것이다. 많은 사이트에서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외부 VR 하드웨어 통합을 실험하고 있다. 가상현실은 현재 수많은 산업 분야에서 주요 비즈니스 혁신을 이루는 데 관여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은 정말 흥미진진한 동시에 매우 현대적이어서 매일 많은 양의 연구 작업이 수행되고 있다. 따라서 구현하려면 어느 정도의 전문 지식이 필요하며 비용이 든다. 정확한 가격은 이러한 기술에서 얻고자 하는 기능의 종류에 따라 다르다.

 

7. 기능

여기에는 전자 상거래, 사진 갤러리, 게시판 및 양식과 같은 웹 사이트의 기술 구성 요소가 포함된다. 웹사이트에 원하는 기능이 많을수록 비용이 높아진다.

  • 플러그인 및 API 비용
    생각할 수 있는 거의 모든 기능은 Drupal 및 WordPress와 같은 오픈 소스 CMS 플랫폼에서 이미 플러그인 및 모듈로 사용 가능하다. 무료인 경우가 많지만 때로는 전체 기능이 페이월 뒤에 잠겨 있다. 때때로 특정 기능에 사용할 수 있는 최고의 플러그인에는 무료 버전이 없다. 시스템에 추가로 구성한 다음 사이트 요구 사항에 따라 사용자 지정해야 한다. 이것은 확실히 비용 상승의 원인이 될 수 있다.
  • 기타 대화형 및 데이터베이스 기반 기능
    경우에 따라 사용자 지정해야 하는 기능이 필요할 수 있다. 사용자가 웹사이트의 특정 부분과 상호 작용할 때 특정 일이 일어나기를 원하거나 사이트에 대한 특정 종류의 데이터베이스를 만들고자 할 수 있으며 웹에서 사용할 수 있는 플러그인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될 수 있다. 이러한 경우 기능은 개발자가 직접 코딩을 통해 생성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시간과 기술이 필요하며 웹사이트 비용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다양한 기술을 사용할 수 있고 웹사이트에 가장 적합한 기술만 선택해야 하므로 이는 중요하다.

 

결론

모든 기업이 재정적으로 생존하려면 특정 예산을 준수해야 하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좋은 웹 사이트를 만드는 데 소홀하면 재앙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적절한 전문 웹사이트를 구축하는 데 필요한 작업량을 과소평가하기 쉽다. 그러나 좋은 웹사이트 디자인 서비스에 대해 지불하는 가격은 항상 그만한 가치가 있다.

또한 웹사이트를 만드는 것만으로는 모든 타겟 고객에게 도달할 수 없다. SEO, SMO 및 유료 광고와 같은 다양한 디지털 마케팅 채널을 추가로 활용해야 한다. 트래픽 유입을 확인하려면 신중하고 잘 계획된 마케팅 전략이 필수적이다. 즉, 웹사이트가 만들어지면 마케팅 예산도 고려해야 한다.

원문링크. Website Development Cost: Top 7 Factors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