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전략적 브랜딩에 대한 궁극적인 가이드

Design News/Brand Marketing

by 김현욱 a.k.a. 마루 2022. 1. 21. 04:47

본문

비즈니스와 관련된 사람이라면 누구나 "브랜드 전략(brand strategy)" 또는 "전략적 브랜딩(strategic branding)"이라는 문구를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것이 어렵게 들렸을 수도, 어렵다고 생각될 수도 있는데 실제로 그렇다. 그러나 전략적 브랜딩은 모든 비즈니스 성공의 핵심 요소이다. 그리고 시작을 어디서부터 해야 하는지 집중해야 하는 주요 영역은 무엇인지 알고 나면 실제로는 그렇게 복잡하거나 어렵지 않을 수도 있다.

전략적 브랜딩에 대한 궁극적인 가이드 / OrangeCrush 의 일러스트레이션

시장과 대중 그리고 경쟁자 환경의 변화를 안내할 전략을 수립할 때, 전략적 브랜딩을 만드는 데 여러분보다 더 적합한 사람은 없다. 하지만 조금이라도 도움이 필요하면 이 글을 참고하면 전략적 브랜딩, 그것이 무엇인지, 왜 그것이 중요한지, 그리고 그것의 이점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지금부터 브랜드 전략을 수립하는 데 필요한 사항을 살펴보도록 한다.

 

목차 (Contents)

  • 전략적 브랜딩이란?
  • 전략적 브랜딩이 중요한 이유
  • 전략적 브랜딩의 이점
  • 시작하기 전에 필요한 것
  • 전략적 브랜딩 프로세스
    • 브랜드의 목적과 목표 이해
    • 브랜드 이미지 정의
    • 브랜드 페르소나 개발
    • 브랜드의 어조 큐레이션
    • 잠재고객 조사
    • 경쟁사 분석
  • 전략적 브랜딩 관리 및 유지

 

전략적 브랜딩이란?

전략적 브랜딩은 이미지와 목소리 톤을 만들고 메시지와 핵심 가치를 대중에게 전달함으로써 브랜드에 생명을 불어넣는 과정이다.

그리고 물론 거기에서 시작하려면 브랜딩 목표의 끝까지 도달하기 위한 전략, 계획이 필요하다. 이것이 브랜드 전략이며 회사가 장기적으로 발전하고 성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전략적 브랜딩은 브랜드를 나머지 요소와 차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각 요소를 살펴본다. 결국, 훌륭한 제품 못지않게 인식 가능한 페르소나는 충성도 높은 고객 기반을 확보하는 첫 번째 단계다.

브랜드 회사 브로셔 / Yaseen Art 의 브랜드 마케팅 사례

전략적 브랜딩은 목표 소비자의 요구 사항, 감정 및 경쟁업체가 제공하는 대체 옵션을 고려하여 타겟 소비자의 모든 요구 사항을 포괄해야 한다. 이것은 제품 개발이나 시장 조사에 관한 것이 아니라 비즈니스의 핵심을 고객과 연결하는 것이다. 여러분의 로고나 이름뿐만 아니라 잠재 고객이 찾고 있는 브랜드임을 인식하게 하는 것은 브랜드 개성의 전체적인 모양과 느낌이다.

 

전략적 브랜딩이 중요한 이유

사업주로서 여러분은 아마도 전략에 대해 낯설지 않을 것이다. 이미 포괄적인 비즈니스 전략, 마케팅 전략 및 비용 전략을 작성했을 가능성이 크디. 그러나 브랜드 전략도 마찬가지로 중요하므로 간과해서는 안 된다.

동물 구조 자선 단체를 위한 크리에이티브 브랜딩 / Dude Owl 의 동물 자선 단체를 위한 소셜 미디어 브랜딩

전략적 브랜딩은 비즈니스 제안의 전체 개념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며, 이를 통해 여러분과 여러분의 팀은 여러분의 브랜드와 청중에게 가장 적합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준비를 더 잘 갖추게 된다. 인식 가능한 브랜드 페르소나를 보유함으로써 여러분의 회사는 고객에게 더 매력적일 뿐만 아니라 더 전문적으로 보이고 핵심 청중에게 전달할 더 강력한 메시지를 갖게 될 것이다.

일반적인 비즈니스 계획과 마찬가지로 고객의 요구와 목표, 그리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고려하여 전략적 브랜딩을 시작하는 것이 새로운 전략에 접근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물론, 여러분은 업계 최고의 브랜드가 되기를 원한다. 모두가 그렇다. 따라서 강력한 전략적 브랜딩에 임무를 집중하는 것은 목표 달성을 위한 경로를 쉽게 제시할 수 있는 방법이다.

 

전략적 브랜딩의 이점

여러분에게 가장 영감을 주는 대기업을 생각해 본다. 그들은 매우 명확한 브랜드를 가지고 있을 것이다. 여러분은 아마도 그들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해하는 것처럼 그들의 성격과 목소리 톤을 이해하고 있을 것이다. 가장 성공적인 브랜드는 Apple 및 Nike와 같은 세계적인 리더이거나 뷰티 브랜드 Glossier와 같은 보다 구체적인 산업 성공 사례에 관계없이 경쟁 업체와 차별화되는 강력한 브랜드 평판을 구축했기 때문이다.

전략적 브랜딩은 브랜드 아이덴티티, 페르소나 및 목소리 톤을 만들어 고객에게 판매하는 것 이상으로 여러분이 누구인지 알려주는 프로세스를 마련한다. 타겟 오디언스의 가치, 스타일 및 관심사와 일치하는 브랜드 페르소나를 설정함으로써, 그들은 경쟁자보다 여러분 회사의 브랜드와 일치할 가능성이 더 크다.

 

시작하기 전에 필요한 것

전략적 브랜딩의 첫 번째 단계는 USP(Unique Selling Point. 고유한 강점)를 식별하는 것이다. USP는 여러분을 고유하게 만들고 업계 내 다른 브랜드와 차별화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목표 시장을 이해하고 해당 시장의 요구에 부합하는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다.

이는 또한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커뮤니케이션과 함께 브랜드 가치를 식별하고 전달하는 데 도움이 된다. 다음으로, 로고와 슬로건, 그리고 청중이 식별할 수 있는 브랜드의 눈에 보이는 모든 요소를 ​​결정해야 한다. 예를 들어 글꼴, 색상 팔레트 및 브랜드 이름과 연결하려는 특정 이미지가 있다. 여기에서 응집력 있는 전략적 브랜딩 개발이 더 쉬워진다.

녹색과 흰색 브랜드 책 / Ludibes 가 전략적 브랜딩을 알리기 위해 회사에서 사용하는 브랜드 북의 예

대부분의 브랜드는 또한 브랜드 지침을 개발한다. 이는 브랜드의 목적, 이미지 및 시각적 아이덴티티와 관련하여 모든 직원이 동일한 입장에 있도록 내부적으로 그리고 모든 신규 초보자와 공유할 수 있는 일련의 지침이다. 여기에는 브랜드의 사명 선언문부터 브랜드의 목적을 정의하는 키워드, 디자이너가 사용하는 색상 코드 및 로고 배치 정보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이 포함된다. 이 가이드는 브랜드 전략을 알려야 하며 브랜드 자체를 시각적으로 표현해야 한다.

 

전략적 브랜딩 프로세스

인쇄, 텔레비전 및 옥외 광고와 같은 전통적인 마케팅 방법뿐만 아니라 현대 사회에서 여러분의 웹사이트는 여러분의 가장 큰 브랜딩 자산 중 하나가 된다. 온라인 인지도가 오프라인 인지도와 일치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관성은 고객과의 신뢰를 구축할 때 핵심이다. 그리고 전략적 브랜딩은 브랜딩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모든 요소, 자산 및 구성 요소를 일관되고 일관성 있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브랜드 가이드 책자 / Hugo Maja 의 브랜드 시각화

콘텐츠 및 소셜 전략에 전략적 브랜딩을 적용하면 모든 디지털 접점에서 브랜드에 도달하는 고객이 더 쉽게 전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건강에 좋은 음식 배달 서비스를 검색하는 고객은 여러분의 명령이 무엇이며 여러분이 제공하는 것이 무엇인지 온라인에서 즉시 알아야 한다. 그래픽 디자인과 카피라이팅은 브랜드의 모든 이미지와 페르소나를 응집력 있게 정렬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일부다.

이것이 전략적 브랜딩을 통해 브랜드에 생명을 불어넣는 방법이지만 전략 자체를 개발할 때는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많다. 청중이 브랜드를 살아있는 존재로 이해하고 독특한 목소리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핵심 요소를 분석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6가지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 브랜드의 목적과 목표 이해

비즈니스의 핵심 목적과 여러분이 하는 일을 이해하는 것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평가하는 것만큼 중요하다. Landor Associates의 북미 지역 회장인 Allen Adamson에 따르면, 매일 일어나 출근하는 이유를 아는 것이 정확히 무엇을 하는지보다 더 중요하다. 이것이 경쟁자와 차별화되는 요소다.

브랜드의 목적은 비즈니스의 기능적 목적, 즉 돈을 벌거나 특정 그룹의 사람들을 지원하는 것 또는 의도, 특정 그룹의 사람들을 지원하면서 돈을 버는 능력으로 이해될 수 있다.

By OrangeCrush

많은 브랜드가 전략적 브랜딩의 일부로 의도를 알리고 있다. 예를 들어, 검색 엔진 Ecosia는 Google과 같은 경쟁업체와 직접적인 경쟁을 하는 동시에 그 의도(검색할 때마다 한 그루의 나무를 심는 것)를 기능(검색 결과를 제공하는 것)만큼 명확하게 한다. 브랜드는 일상 업무에서 목적을 미묘하게 전달할 수 있지만 더 중요한 것은 기존 잠재 고객과 잠재 고객 모두가 의도를 알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커뮤니케이션 전략은 브랜드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즉, 전략적 브랜딩과 거의 교차하여 판매하는 제품이나 서비스 이상의 목적을 확대해야 한다. 또 다른 예로는 면도기 브랜드 Estrid가 있다. 이 브랜드는 온라인 및 소셜 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의 주요 초점으로 면도의 필요성을 인식하기보다는 권한 부여와 지속 가능성에 중점을 둔다.

브랜드의 목적을 정의할 때 영감을 주고 공감할 수 있는 방식으로 의도를 제시한 다른 회사를 생각해 본다. 여러분의 고객도 동일한 개념으로 판매될 가능성이 높다. 특히, 특정 산업에서 누락된 목적이라면 더욱 그렇다.

 

- 브랜드 이미지 정의

당연하게 들릴지 모르지만 강력한 아이덴티티가 없으면 고객을 유치할 수 없다. 잠재 고객이 여러분의 브랜드를 우연히 발견하고 여러분이 누구이며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이해하지 못하면 구매하지 않고 떠날 것이다. 이것은 로고와 이미지를 포함하는 문자 그대로의 시각적 브랜드 이미지와 관련이 있다. 그러나 그것은 또한 고객들이 당신의 브랜드와 연상하게 될 보다 추상적인 아이덴티티로 확장된다.

브랜드와 페르소나를 생각하는 사람 / By OrangeCrush

예를 들어 더블 C 로고를 인식하기 위해 샤넬이라는 이름을 볼 필요가 없고 스우시 브랜딩을 이해하기 위해 나이키라는 단어를 볼 필요가 없다. 마케팅 및 커뮤니케이션 전반에 걸쳐 사용되는 효과적인 디자인은 브랜드와 제품을 돋보이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러한 종류의 시각적 브랜딩은 실행 중인 브랜드의 종류와 완벽하게 일치해야 한다. Patagonia 로고 뒤에 있는 산 아이콘은 브랜드 이미지를 통해 그들이 하는 일을 전달하는 브랜드의 좋은 예다.

브랜드 이미지는 또한 브랜드의 전반적인 평판을 나타낸다. 당신은 사치 또는 저렴한, 독점적이거나 접근 가능한, 재미있는 또는 기업으로 알려지기를 원하는가? 이러한 모든 결정은 청중에게 묘사하는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전략적 브랜딩에 통합되어야 한다.

 

- 브랜드 페르소나 개발

브랜드의 페르소나는 고객에게 살아있는 존재처럼 느끼게 하는 것이다. 그것은 인간적인 터치를 더하고 청중의 새로운 구성원이 공감할 수 있는 제품을 중심으로 커뮤니티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된다.

세 인물을 들고 / By OrangeCrush

Peloton은 같은 공간에서 너무 많은 경쟁에도 불구하고 매우 강력한 브랜드 페르소나를 개발한 브랜드의 한 예다. Peloton은 시장에서 가장 저렴하거나 가장 저렴한 홈 스핀 바이크는 아니지만 프리미엄 상태와 활기차고 열정적이며 몰입도 높은 브랜드 개성과 이를 중심으로 형성된 커뮤니티가 청중을 참여시키고 더 많은 사람들이 가입하도록 권장한다.

거짓되거나 과도하게 판매되는 느낌 없이 청중과 관련될 인간 성격의 종류를 식별하는 것은 효과적인 전략적 브랜딩을 통해 브랜드에 생명을 불어넣는 열쇠다.

 

- 브랜드의 어조(tone)를 선별하라

청중에게 말하는 방식은 말하는 것만큼 중요하다. 전략적 브랜딩에서 목소리 톤은 청중과 의사소통하고 비즈니스 및 제안에 대해 이야기하는 방식을 결정한다. 여러분의 브랜드 어조(Tone)는 여러분의 시장에 따라 전문적이고 전문적이거나 재미있고 재치 있거나 지원적이고 안심할 수 있다.

스푼 랜서

목소리 톤은 브랜드를 기억에 남게 할 뿐만 아니라 페르소나에도 기여한다. 사람의 커뮤니케이션과 마찬가지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도 청중을 소외시키지 않도록 올바른 표시를 해야 한다. 이는 비즈니스 내의 모든 부서와 팀이 동일한 수준의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내부 메시징에도 적용되어야 한다.

강력한 브랜드 메시지를 가진 회사는 단순히 이해를 통해 경쟁업체보다 앞서 나갈 가능성이 높다. 신규 고객이 여러분이 누구이며 무엇을 제공하는지 이해할 수 있다면 판매로 전환할 가능성이 더 높아진다. 또한 SEO(검색엔진 최적화) 요구 사항을 파악하고 여러분의 목소리와 메시지를 더 많이 전달할 수 있는 올바른 종류의 콘텐츠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 청중 조사

전략적 브랜딩 내에서 청중의 위치는 비즈니스 성공에 가장 중요하다. 비즈니스 내의 모든 부서가 마케팅해야 하는 사람들의 유형을 더 잘 이해하고 인간적인 수준에서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청중 페르소나를 만드는 것은 브랜드에 적합한 인구 통계에 도달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다. 여러분에게는 당연한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직원이 타겟 고객을 구성하는 사람들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그들은 여러분의 브랜드를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며 여러분의 청중도 이해하지 못할 것이다.

By OrangeCrush

이것은 전략적 브랜딩의 내부 요소처럼 들릴 수 있지만 청중을 이해하는 방식은 모든 외부 커뮤니케이션에서 인식된다. 예를 들어, 청중이 50세 이상이고 TikTok 비디오를 통해 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경우, 자신의 브랜드에 대한 오해가 잠재 고객에게 표시되는 방식에 해가 될 것이다.

청중을 이해하는 것은 핵심 메시지를 통해 전략적 브랜딩에 통합될 수 있다. 이것은 즉각적인 이해를 위해 브랜드 제안과 가치를 정제하고 캡슐화한다. 청중은 브랜드의 감정적 페르소나, 메시징 및 품질의 일관성, 시장 요구에 대응하는 유연성, 구축하는 커뮤니티와 관련이 있다.

이러한 요소는 끊임없이 변화하며 성공적인 브랜드는 이러한 요소를 파악하고 핵심 메시지를 적절하게 유지할 수 있다. 더 저렴하고 건강한 대안에 대한 청중의 요구에 부응하여 전자담배 생산에 적응한 담배 회사를 살펴보길 바란다.

 

- 경쟁사 분석

여러분의 경쟁자들은 여러분이 가지고 있지 않은 것을 이미 가지고 있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의 브랜드를 분석하고 그들이 잘한다고 생각하는 것들을 여러분의 전략적 브랜딩에 통합하면 여러분의 공유 청중이 현재 놓치고 있는 격차를 메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물론, 경쟁자를 모방하는 것은 그들의 시장 틈새가 이미 채워져 있고 그들의 고객이 똑같은 일을 하는 다른 브랜드를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전략적 브랜딩에 완전히 해롭다.

실험실에서 연구하는 몇 명의 과학자 / felipe_charria

대신 자신과 브랜드의 전반적인 위치를 차별화하면 공유 타겟이나 시장에 도달할 때 경쟁자와 차별화된다. 경쟁업체가 제공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면 브랜드 충성도를 키우기가 더 쉽다. 브랜드를 한 단계 끌어올리고 계속 성장하여 더 좋고 더 개인적인 방식으로 청중에게 다가가고 그들의 요구 사항을 채우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경쟁을 극복해야 할 과제로 여기지 말고 때때로 유사한 전술을 자신의 전략적 브랜딩에 통합하여 성공의 이점을 얻어야 한다. 경쟁이 여러분의 브랜드 개성과 목소리에 완전히 맞춰져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다른 브랜드의 전략을 카피하는 것은 결코 효과가 없을 것이다.

 

전략적 브랜딩 관리 및 유지

전략적 브랜딩이 완료되었다고 생각하면 다른 모든 비즈니스 전략과 함께 그것을 정리할 수 없다. 브랜드를 관리한다는 것은 브랜드가 시장에 적합한 위치와 현재 트렌드에 가장 잘 적응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을 의미한다. 고객의 요구와 마찬가지로 전략적 브랜딩은 성장과 변화를 멈추지 않는다.

페르소나 및 데이터에 대한 세 개의 큰 웹 페이지를 확인 / 스푼 랜서

이러한 변경 사항은 기존 시장의 업데이트에 대한 응답일 수 있지만 정부 및 정책, 현재 문화 및 기타 외부 영향도 있으므로 브랜드가 인식되는 방식을 지속적으로 파악해야 한다. 이러한 위험과 기회를 식별하는 것은 많은 작업처럼 들릴 수 있지만, 그렇지 않으면 브랜드가 뒤쳐지게 된다.

전략적인 브랜딩 관리 측면을 계획에 통합하면 끊임없이 변화하는 브랜딩 세계에 뒤처지지 않도록 도와줄 것이다. 청중 내에서 현재 인기 있고 의미 있는 내용에 따라 브랜드 메시지와 이미지를 큐레이팅 하는 것은 그들이 원하는 것을 얻고 여러분이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는 가장 쉬운 방법 중 하나다.

이에 대한 좋은 예는 펜데믹의 여파로 주요 슈퍼마켓에 자리를 확보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했을 때, 몇 분 안에 식료품 배달을 제공하는 서비스의 성공으로 급상승한 Gorillas와 같은 브랜드다. 이러한 브랜딩 추진은 식료품 쇼핑이 더 쉽고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경우에도 고객이 더 많이 재방문하도록 하는 효과적인 전략의 결과였다.

 

성공을 위한 전략적 브랜딩 설정

이제 막 새로운 브랜드를 출시하거나 새로운 고객에게 다가가거나 새로운 잠재고객으로 확장하려는 기존 비즈니스이든, 전략적 브랜딩은 성공에 필수적이다. 브랜딩 전략 목표를 읽기 위한 로드맵을 설정해야 한다. 더 중요한 것은 성공적인 비즈니스의 핵심 요소가 된다는 것이다. 그러니 더 이상 기다리지 말고 전략적 브랜딩 프로세스를 진행하길 바란다.

원문 링크. Ultimate guide to strategic branding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