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21년 검색엔진 최적화(SEO) 변경 사항 6가지 및 순위에 미치는 영향

Marketing News/SEO

by 김현욱 a.k.a. 마루 2021. 6. 1. 07:00

본문

검색엔진 최적화(SEO) 변경 사항 6가지 및 순위에 미치는 영향

오늘날 전체 웹 트래픽의 거의 93%가 검색엔진을 통해 발생한다. 구글(Google)은 수행된 검색량에 대한 데이터를 공유하지 않지만 검색 엔진이 연간 2조 개의 쿼리를 처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평균적인 사람이 하루에 3 ~ 4번의 검색을 수행하므로 검색엔진 최적화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SEO(검색엔진 최적화) 모범 사례는 항상 진화하고 있으므로 구글(Google) 알고리듬의 새로운 트렌드와 변경 사항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은 2021년에 예상할 수 있는 6가지 주요 변경 사항이다.

 

1. 페이지 경험 신호는 순위에 영향을 미친다. 

검색에서 가장 중요한 변화는 2021년 5월에 예정된 구글(Google) 알고리듬의 페이지 경험 업데이트 일 것이다. 이 업데이트는 곧 사용자 경험이 공식 순위 신호가 될 것임을 의미한다. 페이지 경험(Page Experience)은 모바일 친화성에서 웹 사이트 보안 프로토콜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고려한다.

업데이트의 혜택을 받으려면 웹 사이트가 Google의 3가지 핵심 웹 필수 요소를 모두 충족해야 한다. 측정된 웹 바이탈(Web vitals)에는 페이지 로드 속도, 사용자가 페이지와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속도, 사용자가 예상치 못한 레이아웃 이동을 경험하는 빈도가 포함된다.

새로운 표준을 충족하려면 콘텐츠가 2.5초 이내에 로드되어야 하고 첫 번째 입력 지연은 100밀리 초를 넘지 않아야 하며 페이지는 누적 레이아웃 이동이 0.1 미만이어야 한다. 핵심 Web Vital 업데이트는 Google의 맞춤 콘텐츠 피드 인 구글 디스커버(Google Discover)에도 영향을 미친다.

 

2. 지역 검색의 경쟁력이 높아질 것이다.

Hennessey Digital에 따르면, 모든 Google 검색의 46%가 지역 목록에 대한 정보를 찾는 사용자다. '내 주변' 검색은 2019년부터 2020년까지 150% 증가했으며, 지역 검색 5건 중 거의 1건이 구매로 이어지므로 지역 목록에서 높은 순위를 매기는 것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지난 몇 년 동안 구글(Google)은 사용자의 위치 데이터를 활용하여 지역 검색 결과의 품질을 개선하고자 했다. 또한 업체 사진을 강조하고 눈에 띄는 클릭 유도 문안을 표시하고 Google 마이 비즈니스에 게시물과 같은 기능을 추가하기 시작했다. 2021년에는 더 많은 기업에서 GMB(구글 마이 비즈니스) 기능을 활용하기 시작함에 따라 지역 검색의 경쟁력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또한, 제로 클릭 검색이 증가할 것이다. 검색 결과 자체에서 질문에 대한 답변이 나오기 때문에 사용자가 웹 사이트를 방문하지 않는 검색이다. 제로 클릭 검색의 증가로 인해 구글(Google)의 "로컬 팩"이 더욱 중요해졌다.(이들은 SERP에 표시되는 상위 3개 지역 비즈니스이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근처 음식점을 검색하는 경우 최상위 위치에 표시되지 않는 음식점은 보지 못할 수도 있다.

 

3. 음성 검색은 순위를 더욱 중요하게 만든다.

미국 성인의 1/3이 이제 일종의 스마트 스피커를 소유하고 있다. 2025년까지 가구 보급률은 75%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펜더믹 기간 동안 원격으로 일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음성 검색을 위해 스마트 홈 기기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수가 급격히 증가했다. 이 새로운 행동은 2021년 이후에 검색엔진 최적화(SEO)에 극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음성 검색을 최적화하려는 기업은 구글(Google)에서 1 ~ 3위에 게재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콘텐츠가 추천 스니펫으로 표시되도록 해야 한다. 구글(Google)은 음성 쿼리에 대한 질문에 빠르고 간결하게 답변하기 위해 검색엔진 결과 페이지(SERP)에 더 많은 주요 스니펫과 답변 상자를 추가했다. 오늘날 음성 검색 응답의 약 40% 는 추천 스니펫에서 나온다.

순위는 콘텐츠가 음성 검색 결과로 선택될 가능성을 높이는 또 다른 요소다. (음성 검색 응답의 약 75%는 구글(Google)의 상위 3개 결과에서 나온다.) 페이지 로드 속도도 음성 검색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사용자가 즉각적인 응답을 기대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의미가 있다.

 

4. 검색 의도는 다른 모든 것을 능가한다.

구글(Google)은 항상 사용자의 검색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의도를 이해하는 데 점점 더 좋아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거기에 네 가지 유형의 의도 검색 : 정보는("노스 다코타의 자본 무엇") 트랜잭션 우선, ("넷플릭스 대 훌루"), ("콜의 쿠폰") 및 탐색 ("페이스북 로그인"). 사용자의 검색을 기반으로 구글(Google)은 먼저 제공할 콘텐츠 유형(위키 백과 페이지, 소매 웹 사이트 또는 사용자가 찾고 있는 실제 웹 페이지)을 알고 있다.

의미 검색은 의도를 측정하는 데 훨씬 더 큰 역할을 한다. 기본적으로 시맨틱 검색은 검색 콘텍스트와 검색 쿼리의 단어가 서로 관련되는 방식을 분석하여 검색 엔진이 사용자가 찾고 있는 내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의도에 대한 구글(Google)의 이해가 더 발전함에 따라 콘텐츠가 검색 의도와 일치하는 정도가 기술적 SEO 관행보다 더 중요해질 것이다. 메타 설명과 태그가 더 이상 중요하지 않다는 것은 아니지만 대역폭이 제한되어 있다면 SERP(검색엔진 결과 페이지) 분석에 집중하여 더 경쟁력 있는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좋다. 또한 사용자의 요구에 가장 적합한 콘텐츠 유형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5. 모바일 우선 인덱싱이 기본값이 된다.

지난 5년 동안 구글(Google)의 알고리듬 업데이트를 따라온 사람에게는 뉴스가 될 수 없지만 여전히 중요한 변화다. 오늘날 많은 기업은 데스크톱 및 모바일 사용자를 위한 별도의 웹 사이트 버전을 보유하고 있다. 문제는 이러한 버전이 항상 동일하지는 않다는 것이다. 구글(Google)에는 모바일과 데스크톱에 대한 별도의 색인이 없으며, 과거에는 웹 사이트의 데스크톱 버전이 기본값이었다.

현재 검색의 절반 이상이 휴대기기에서 수행되기 때문에 구글(Google)은 천천히 모바일 우선 색인으로 전환하고 있다. 2019년에는 모바일 우선 인덱싱이 새로운 웹 사이트의 기본값이 되었다. 올해 3월부터 구글(Google)은 모든 웹 사이트에 대해 모바일 우선 색인 생성을 기본으로 설정한다.

 

6. "EAT"테스트를 충족하는 긴 형식의 콘텐츠가 더 잘 수행된다.

화면이 작아지더라도 텍스트 기반 콘텐츠는 길어지고 있다. 긴 읽기는 짧은 부분을 능가했으며 3,000 단어 이상의 게시물은 최대 3배 더 많은 트래픽을 기록했다. 앞으로 긴 형식의 콘텐츠를 만들면 콘텐츠가 고품질인 한 검색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다.

AI로 생성된 콘텐츠가 더욱 정교해지고 가독성이 높아지면서 구글(Google)은 가장 평판이 좋은 결과를 제공하기 위해 대량의 스팸 콘텐츠를 줄이기 위해 초과 근무를 할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2021년 Google의 'EAT'원칙이 더욱 강조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EAT"는 2018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개념이다. 전문성, 권위 및 신뢰성을 나타낸다. "신뢰성"과 같은 것은 정량화하기 어렵기 때문에 아직 직접적인 순위 요인이 아니다. 그러나 구글(Google)의 검색 공개 연락 담당자인 Danny Sullivan에 따르면 Google은 다양한 요소를 프록시로 사용하여 콘텐츠가 EAT 기준을 충족하는지 여부를 판단한다.

구글(Google)의 알고리듬 변경으로 올해 순위에 약간의 변동이 발생할 수 있지만 결국 구글(Google)의 최우선 순위는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 것이다. 이는 가장 사용자 친화적인 형식으로 가장 관련성이 높은 검색 결과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사용자 경험(UX)에 주의를 기울이고 유용하고 유익한 콘텐츠를 만드는 한 2021년 이후에도 변함없이 검색엔진 최적화는 성공할 수 있다.

원문 링크. 6 SEO Changes for 2021 and How They Might Affect Your Ranking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