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에 있어 스토리텔링의 의미와 역할을 이해하는 것은 한층 더 수준 높은 디자인을 창작해 낼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이다. 그러므로 디자인과 스토리텔링의 연관성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필요하다.
그렇다면, 이야기란 진정 무엇인가?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매우 특정한 순서로 발생하는 해당 이벤트로 명명할 수 있다. 이야기는 매우 명백한 조화를 이루며 서로 연관된 완전히 다른 구성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다. 표준 스토리는 구조, 등장인물, 분위기 그리고 특정한 확신에 찬 감정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모든 이야기에 갈등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다.
이야기의 가장 고전적인 구조는 다섯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나는 디자이너다. 왜 이야기를 하는 것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가?"라고 혼자 생각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스토리텔링은 사실상 앉아서 영웅담이나 로맨스, 라틴어를 구사하는 마법사의 이야기를 쓰는 것이다.
우리는 마치 사람이 번잡한 교차로에서 개를 끌어당기는 사람을 보거나, 그들이 믿는 대의명분을 위해 손으로 그린 표지판을 들고 행진하는 시위대를 보는 것과 같이 일상생활 속에서 스토리텔링을 접하게 된다. 이 모든 것들이 이야기다. 사람들이 행동을 취하고 그들 주위를 돌아다니는 작은 순간들이다. 그것들의 중심에 있는 결과, 그게 다 이야기다.
여러분이 본 각 쇼는 다음과 같을 것이라고 장담할 수 있다. 주변에서 일어난 일에 반응하여 어떤 일을 할 사람이 있고, 그 사람에게 연속적으로 다른 문제를 일으키고, 그 사람은 추가로 한 가지 일을 해야 한다.
모든 사람들이 이미 기본사항을 알고 있기 때문에 어떤 경우에도 이야기는 그렇게 어렵지 않다. 열쇠는 구매자 및 시청자와 함께 의사소통하는 방법 내에서 효과적으로 통합하는 것이다.
청중에게 전달하려는 핵심적인 문제는 무엇인가? 고객 회의에 들어간 후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은 무엇인가? 웹 사이트나 브랜딩 캠페인에서 판매하는 것이 아니다. 여러분은 그것들을 이야기, 아이디어, 꿈으로 팔고 있다. 고객은 단순한 "웹 사이트" 또는 "브랜드" 보다 더 광범위한 것을 꿈꾼다. 그들은 자신에 대해 빛나는 말을 하는 충성스러운 고객을 원한다. 그들은 그들이 하는 일을 통해 지구를 고치는 것을 꿈꾼다. 그들은 디자이너로서 여러분이 밝혀 내야 할 일인 이야기를 꿈꾼다.
디자이너로서 비주얼은 디자인 작업에서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항상 사진을 사용하여 이야기를 전달하려는 경향이 있다는 그 사진들은 지나치게 인쇄된 광고에서 웃고 있는 어머니가 손수레를 밀고 있는 것부터 웹 사이트에서 햇볕에 쬐인 농작물에 이르기까지 말이다.
그러나 단어들은 어떤가? 여러분은 글쓰기가 작가들의 직업이라 생각할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여기 위에 있는 것은 그렇지 않다. 정렬 작업을 한다는 것은 단어와 함께 작동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단어들을 매우 많이 배열하여 독자의 주의를 끌 것이다. 그림과 비슷하게, 단어들은 그들이 나타나는 수단에 돈을 거는 놀라운 이야기를 들려줄 것이다.
타이포그래피는 일반 대중이 인정하는 것보다 더 많은 의사소통 매체가 될 수 있다. 고대의 인쇄 디자이너들은 웹 디자이너를 제외하고 일반적으로 이 개념에 대한 적절한 핸들을 가지고 있다. 종류에 있어서 튼튼한 배경의 장점은 일반적으로 적은 양으로도 알아채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특정 단어 자체는 어떠한가? 단지 여러분이 전문 작가가 아니라고 해서 논평이 가치가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많은 디자이너와 예술가들은 사람들이 유용하다고 생각하는 한 가지에 대한 글을 쓰거나 블로그를 작성했기 때문에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다.
오스틴 클론의 베스트셀러 'STEAL LIKE AN ARTIST'도 이를 잘 보여주는 사례가 될 수 있다. 클론은 뉴욕의 브롬 주니어 칼리지에서 그가 한 채팅의 삽화로 처음 웹로그 포스트를 썼다. 곧 입소문이 났고, 1~2년 만에 인쇄판은 미친 듯이 팔렸다.
스토리텔링은 디자인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똑같이 필수적이다.
일반적인 디자인 방법에서 스토리텔링의 연관성이 가장 낮은 단계는 프로토 타이핑에 있다. 사용자 분석과 페르소나 및 사용자 경험을 설계할 수 있게 되면, 변함없는 개선과 조정으로 이어진다.
사용자 상호 작용을 만들고 늘리는 데 초점을 맞춘 디자이너가 빛을 발하는 곳이 대부분이다. 여기에 스토리텔러와 유사점이 있다면, 그것은 그 성격에도 불구하고 가장 훌륭한 작품에 들어가는 진보적인 개선을 시도하고 행하기 위한 것이며, 여기에 이야기가 있다면 그것은 시행착오의 하나다.
예술 전문가로서 할 가장 중요한 문제는 청중의 상상력을 포착하는 것이다. 진정한 비전가는 내러티브(서사)를 특징으로 하며, 자신이 할 수 있는 모든 방식으로 작품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기억해야 할 것은 아무도 여러분의 기술을 얻지 못한다. 그들은 영감, 비전, 꿈을 구매한다. 그러나 그들은 여러분과 함께 비즈니스 및 개인 목표에 도달할 것이다.
그들은 여러분이 하는 일의 이유가 아닌 이유를 알려주는 이야기를 얻는다. 스토리의 기질, 열정 및 드라마를 사용하여 디자인을 전달해야 한다. 스토리가 구체적일수록 디자이너로서 더 많은 수요가 있을 수 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