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디자이너를 위한 무료 종합 접근성 테스트 도구, Adee

Design Information/Design Resources

by 김현욱 a.k.a. 마루 2021. 1. 28. 07:00

본문

디자이너를 위한 무료 종합 접근성 테스트 도구, Adee


디자이너가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접근성과 사용성을 고려하고 사전 테스트를 통해 개선한다면 비즈니스 성과와 매출을 높이는 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 글을 통해 디자이너가 포괄적인 접근성 테스트를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할 수 있는 무료 접근성 테스트 도구 Adee를 소개한다.



접근성을 위한 포괄적인 디자인이 중요한 이유


워드 뱅크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인구의 15%에 해당하는 약 10억명의 사람들이 어떤 형태의 장애를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접근성은 사용성과 검색엔진 최적화(SEO)에 영향을 미치며, 접근성을 고려하지 않은 디자인은 비즈니스 성과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접근성 향상으로 비즈니스 성과를 이끌어 낸 사례를 살펴보면,


  • 접근성 향상으로 Legal 및 General의 온라인 생명 보험 판매가 두 배 증가했다.
  • 접근성 향상으로 2005년에 Tesco의 식료품 택배 판매가 1,300만 파운드 증가했다. 놀랍게도 많은 일반 방문자가 [병렬] 액세스 가능한 사이트의 탐색 용이성과 개선된 단순성을 선호하고 이를 사용하도록 전환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Tesco는 '일반적인'사이트를 액세스 가능한 버전으로 교체했으며 수익이 더 증가 할 것으로 기대한다.
  • 접근성 향상으로 Virgin 온라인 매출이 68% 증가했다 .


이렇듯 접근성과 사용성 개선은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되어야 하는 과정이다. 


디자인의 접근성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무료 종합 접근성 테스트 도구인 Adee는 디자이너가 포괄적인 접근성을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바로 테스트 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하다.


Adee는 스케치(Sketch) 플러그인 제공되며 곧 피그마(Figma) 플러그인도 출시를 앞두고 있다. 아울러 색맹 모의 실험(Colorblind Simulator), 종합 대비 검사기(Comprehensive Contrast Checker), 터치 대상 크기 검사기(Touch Target Size Checker) 기능도 제공되어 포괄적인 접근성 테스트를 해볼 수 있다.

무료 종합 접근성 테스트 도구, Adee 바로 가기


디자이너를 위한 무료 종합 접근성 테스트 도구, Adee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