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일러스트레이션에 관한 모든 것, 전반적인 이해와 유형별 차이점은?

Design Information/Design Resources

by 김현욱 a.k.a. 마루 2020. 12. 4. 10:57

본문

일러스트레이션은 무엇이고 유형별 일러스트레이션은 특징은 무엇일까요?


일러스트레이션은 무엇이고 다른 유형의 일러스트레이션은 무엇인가?



일러스트레이션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아니면 일러스트 아티스트가 되고 싶다면? 디지털 일러스트레이션, 과학적 일러스트레이션 등등 너무 많은 용어들이 혼란스럽기도 합니다.


이 글에서는 일러스트레이션의 의미를 배우고 다양한 일러스트레이션 유형을 발견하는 등의 일러스트레이션 전반에 관한 내용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일러스트레이션 (Illustration) 이란?


일러스트레이션 정의를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일러스트레이션은 예술가가 만든 시각화입니다. 무언가를 설명하는 그림(또는 그림, 콜라주, 조각, 사진 등)입니다. 그림을 그릴 필요는 없습니다. 백과사전에 있는 사진은 쓰여진 내용을 설명하기 때문에 그림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그림이 무언가를 설명하지 않는다면 삽화가 아니라 예술 작품입니다. 나중에 아트와 일러스트레이션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림은 근처에 텍스트가 없어도 아이디어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그림을 보는 사람들은 텍스트를 읽는 것처럼 이야기를 보고 "읽어야" 합니다. 삽화로 이야기를 전한다는 것은 의미를 전달하고 이미지를 통해서만 특정 상황을 설명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텍스트가 없는 일러스트레이션의 예이 뮤직 페스티벌 포스터는 페스티벌의 분위기를 보여주기 때문에 일러스트이기도 합니다.


흥미로운 사실 ​​: 삽화(illustration)라는 단어는 영적 또는 지적 깨달음을 의미하는 라틴 삽화에서 유래했습니다.



2. 다양한 유형의 일러스트레이션


일러스트레이션의 유형과 사용 위치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겠습니다. 시각화가 필요한 영역이 많이 있습니다. 그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 에디토리얼 일러스트레이션 (editorial illustration)
  • 광고 일러스트레이션 (advertising illustration)
  • 컨셉 아트 (concept art)
  •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fashion illustration)
  • 기술 (과학적) 일러스트레이션 (technical (scientific) illustration)
  • 인포그래픽스 (infographics)
  • 패키지 일러스트레이션 (packaging illustration)



에디토리얼 일러스트레이션 (editorial illustration) 이란?


에디토리얼 일러스트레이션은 일반적으로 책, 잡지, 신문 또는 웹 리소스에서 사용되는 텍스트에서 아이디어를 더 잘 표현하기 위해 만든 일러스트레이션입니다. 이 유형의 일러스트레이션은 텍스트 없이는 살 수 없습니다. 이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에디토리얼 일러스트레이션에 대한 튜토리얼을 읽어보십시오.



광고 일러스트레이션 (advertising illustration) 이란?


홍보물에 사용되는 일러스트로 시청자의 시선을 사로 잡는 것이 주 목적입니다. 텍스트없이 사용할 수 있지만 (회사 로고 타입만)기억하기 쉽도록 강력한 아이디어를 표현합니다.


광고 일러스트레이션 예이 전자 상거래 판매 그림은 텍스트가 거의 없어도 이해하기 쉽습니다.



컨셉 아트 (concept art) 란?


컨셉 아트는 영화, 게임 및 기타 산업 분야에서 작품의 분위기에 대한 최상의 이미지를 찾기 위한 작업 재료로 사용됩니다. 컨셉 아트는 일반적으로 여러 번 반복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완벽하게 아름다운 이미지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적절한 이미지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최종 제품은 아트 디렉터의 비판을 거친 최종 스케치를 사용합니다. 컨셉 아트는 일반적으로 환경, 캐릭터, 의상 및 아이템을 위해 만들어집니다.


캐릭터 컨셉 아트귀여운 마스코트 캐릭터의 컨셉 아트 . 다른 개념은 더 많은 선택권을 제공합니다.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fashion illustration) 란?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은 제작되기 전에 옷을 시각화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패션 디자이너는 창의적인 과정에서 그것을 많이 사용합니다. 재봉하기 전에 의복을 그려야 합니다. 또한 패션 하우스는 패션 일러스트레이터의 작품을 활용하여 제품을 홍보하고 특별한 스타일로 보여줍니다.


패션 일러스트이 트렌디한 소녀 일러스트는 전형적인 패션 일러스트입니다.



테크니컬 일러스트레이션 (technical illustration) 이란?


기술 (과학적) 일러스트레이션의 목적은 이해를 단순화하기 위해 대상을 정확하게 묘사하는 것입니다. 테크니컬 일러스트레이션에서 중요한 것은 이미지와 아름다움이 아니라 이미지의 명확성과 혼란이 없는 것입니다.


기술 과학 일러스트레이션이 기술적인 행성 그림은 지구의 핵심 구조를 보여줍니다.



인포그래픽스 (infographics) 란?


인포그래픽스는 최소한의 텍스트로 구성된 이미지와 다이어그램의 선택으로 주제의 본질을 빠르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인포그래픽은 커뮤니케이션 및 그래픽 디자인과 관련이 있지만, 일러스트레이션에 기여할 수도 있습니다. 좋은 인포그래픽은 정보와 많은 양의 데이터를 더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인포그래픽스의 예인포그래픽스는 Covid-19 바이러스 인포그래픽의 예와 같이 다양한 주제에 대해 다룰 수 있습니다.



패키징 일러스트레이션 (packaging illustration) 이란?


광고 일러스트레이션과 마찬가지로 패키징 일러스트레이션은 회사가 제품을 판매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시선을 사로잡고 시청자의 시선을 사로잡아야 합니다. 또한 포장 일러스트레이션은 브랜드를 정의하는 데 도움이 되며 개인화된 터치와 맞춤형 느낌을 추가합니다. 


패키지 일러스트레이션밝고 다채로운 과일 삽화는 포장 디자인에 매우 일반적입니다.



3. 그래픽 디자인과 일러스트레이션의 차이점


일반적으로 그래픽 디자이너는 기성품으로 작업하며 그들의 임무는 그로부터 적절한 구성을 만드는 것입니다. 일러스트레이터는 직접 제품을 만듭니다(콜라주 일지라도).


디자이너의 주요 임무는 고객의 요구 사항과 대상 고객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성공적인 제품을 만드는 것입니다.


훌륭한 일러스트레이터는 고객과 타깃 청중의 요구에 대해서도 생각하지만, 디자이너가 이미 생각한 마케팅 목표보다는 이미지 자체에 더 집중해야 합니다!


직장에서 일러스트레이터작업하는 llustrator



4.  예술과 일러스트레이션의 차이


일러스트레이션 아트는 말 그대로의 예술이 아닙니다. 예술은 작가의 내면을 표현하기 위해 만들어지고, 삽화는 아이디어를 설명하기 위해 만들어집니다. 예술 작품의 주요 목표는 미학입니다. 그림의 주요 목적은 설명하는 것입니다. 특정 목표를 가진 특정 고객의 요구에 맞게 일러스트레이션이 만들어지며, 그것 없이도 예술 작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좋은 일러스트레이터는 항상 시청자와 고객의 목표에 대해 생각합니다.



5. 최고의 일러스트레이션 기법은 무엇입니까?


일러스트레이터가 어떤 기술을 사용하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그림이 무엇을 위한 것인지입니다. 이것은 이미지를 만드는 방법에 관한 이야기가 아니라 이미지의 목적이 무엇인지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상업적인 일러스트레이션은 전통적인 기법일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연필, 잉크 및 페인트로 그려집니다. Photoshop, Illustrator, Procreate 등과 같은 디지털 프로그램에서 만들 수 있습니다.


일부 일러스트레이터는 혼합 기법을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연필로 그린 다음 컴퓨터에서 이미지를 처리합니다. 콜라주 기법과 조각을 사용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모든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작품의 목적과 일러스트레이터의 선호도에 따라 다릅니다.


조각 그림의 예이 빈티지 조각 말은 백과사전에서 좋은 그림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6. 전문 일러스트레이터가 되는 방법


그것은 모두 여러분이 개발하려는 분야와 사용할 기술에 달려 있습니다. 일러스트레이터가 되기 위해서는 그림을 그릴 수 있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러나 지금은 그림과 직접 관련이 없는 일러스트레이션 기법이 있기 때문에 이것이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그러나 구성, 색상 및 원근법에 대한 좋은 지식과 많은 연습이 필요합니다.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온라인 코스와 대학이 많이 있습니다. 개별 기술과 자료보다는 작문의 기본과 텍스트 작업 능력에 초점을 맞춘 코스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편집 일러스트레이션에 대한 많은 유용한 팁이 기사에 수집되어 있습니다.


마케팅의 기초에 대한 지식, 고객과 함께 일할 수 있는 기술, 법적 미묘함을 이해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행복한 학생 그림방금 일러스트 코스를 마친 행복한 학생들의 일러스트



결론


일러스트레이션은 많은 창의성과 클라이언트 및 디자이너와의 긴밀한 작업을 동시에 포함하는 매우 흥미로운 영역입니다. 그러나 잡지나 상점의 선반에 인쇄된 작품을 볼 때의 즐거움은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습니다.


어렵지만 매우 흥미 진진한 일러스트레이션 여정에 행운과 인내를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일러스트레이션과 그래픽 디자인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십니까? 다른 튜토리얼과 글들을 확인하시길 권합니다. 여러분의 실력 향상을 위한 완벽한 튜토리얼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원문 링크. What Is Illustration? (And What Are the Different Types of Illustration?)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