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포토샵 VS 일러스트레이터, 어느 쪽이 디자이너에게 유용할까?

Design News/Design Trend

by 김현욱 a.k.a. 마루 2020. 12. 3. 07:00

본문

포토샵 VS 일러스트, 어느 쪽이 디자이너에게 유용할까?



디자이너로 활동을 막 시작하는 경우 디자인 소프트웨어로 포토샵(Photoshop) vs 일러스트레이터(Illustrator) 사이에서 하나를 결정하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닐 수 있다. 그래픽 디자인에 관심 있는 일반인의 경우도 별반 다르지 않다.


물론, 경제적인 여유나 배울 수 있는 시간이 여유 있다면 두 가지 다 사용하고 배워두면 매우 유용하지만 선택이 불가피하다면 쓰임에 따라 결정이 필요하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Adobe 제품군 중 어느 것이 디자이너에게 더 적합한 지 결정할 수 있도록 몇 가지 참고할 사항을 제시한다. 


먼저 기본적인 각 소프트웨어의 용도와 특성부터 알아보도록 하자.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 (Adobe Illustrator)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Adobe Illustrator)는 Adobe에서 개발한 벡터 그래픽(Vector Graphic) 편집기 및 디자인 소프트웨어다. 일러스트레이터(Illustrator) 첫 번째 버전은 1987년에 출시되었다. 2018년에는 PC Magazine에서 최고의 벡터 그래픽 편집 소프트웨어로 평가되었다.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Adobe Illustrator)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Adobe Illustrator) 작업 화면

 

벡터(Vector)는 완벽하게 부드러운 선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점(dot)이다. 크기에 관계없이 해상도와 선명도에서 동일하게 보이는 확장 가능한 이미지다. 최대 900%까지 확대 할 수 있으며 선명하고 깨끗한 디자인을 얻을 수 있다. 


처음부터 디자인을 만들고 싶다면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Adobe Illustrator)가 적합하다. 최상의 결과를 얻기 위해 자유롭게 디자인 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로고, 디자인 또는 기타 유형의 프로젝트와 같은 벡터 기반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 경우 Adobe Illustrator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어도비 포토샵 (Adobe Photoshop)


어도비 포토샵(Adobe Photoshop)은 1988년 Adobe에서 개발하고 출시한 래스터(Raster) 그래픽 편집기입니다. 이후 디지털 아트 업계의 표준이 되었다.


어도비 포토샵(Adobe Photoshop)어도비 포토샵(Adobe Photoshop) 작업 화면

 

이름 자체에서 알 수 있듯이 이미지를 편집하든 향상시키든 상관없이 이미지 작업을 하려는 경우, 어도비 포토샵(Adobe Photoshop)이 적합하다. 프로그램 자체가 래스터(Raster) 기반이고 픽셀(Pixel)을 사용하여 이미지를 만들기 때문에 포토샵(Photoshop)은 래스터 기반 아트에 적합하다.


포토샵(Photoshop)은 원래 사진 작가(Photographer)를 위해 개발되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모든 종류의 아티스트의 작업을 지원하도록 발전되었다. 이제 인터페이스 디자인, 웹 페이지, 비디오 그래픽, 배너 및 이미지 생성 및 편집에 널리 사용된다.



포토샵 vs 일러스트레이터


어도비 포토샵(Adobe Photoshop) 과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Adobe Illustrator)는 모두 훌륭한 그래픽 디자인 소프트웨어이지만 특정 작업 및 프로젝트에 가장 적합한 기능이 있다.


벡터 작업을 하려는 경우,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Adobe Illustrator)가 적합하다. 작업이 픽셀 기반인 경우 픽셀 기반 형식을 사용하여 이미지를 표시하므로 어도비 포토샵(Adobe Photoshop)을 사용해야 한다. 


일러스트레이터(Illustrator)를 사용하면 정확하고 선명하며 편집 가능한 벡터 그래픽을 만들 수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이러한 그래픽은 모든 크기에서 선명하게 유지된다. 유연한 모양 및 그리기 도구를 사용하여 멋진 로고, 아이콘, 명함이나 전단지에 잘 어울리는 기타 유형의 일러스트레이션을 만들 수 있다.  


일러스트레이터(Illustrator)는 다양한 매체에서 사용될 아트 워크와 타이포그래피, 인포그래픽, 단일 페이지 디자인과 같은 다양한 유형의 아트 워크에 적합하다.


그러나 여러 페이지로 된 문서를 만들려는 경우, 일러스트레이터(Illustrator)를 사용하는 것은 좋은 생각이 아니다. 마스터 페이지를 설정하는 데 사용되는 기능이 없다. 대신 어도비 인디자인을 추천한다. 


어도비 포토샵(Adobe Photoshop)은 인쇄, 웹 및 모바일 응용 프로그램 용으로 디자인 될 픽셀 기반 이미지 작업에 적합하다. 포토샵(Photoshop)을 사용하여 무거운 이미지, 포스터, 웹 및 앱 디자인, 비디오, 애니메이션, 3D 이미지 편집이 포함된 전단지를 만들 수 있다.


이 두 프로그램 모두 장점이 있으며 그래픽 디자이너는 일반적으로 둘 다 사용한다. 최상의 워크 플로우를 얻으려면 다양한 디자인 소프트웨어들의 모든 옵션을 항상 사용할 수 있는 것이 가장 좋다.


만약, 예산이 빠듯하고 하나만 구입할 수 있는 경우라면 불가피하게 특정 그래픽 디자인 요구 사항에 맞는 디자인 소프트웨어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고 추가적으로 필요에 따라 그래픽 소프트웨어를 추가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