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더 나은 프레젠테이션 디자인을 위한 20 가지 팁

Digital News/IT Trend

by 김현욱 a.k.a. 마루 2020. 8. 5. 14:53

본문

많은 사람들이 키노트나 프레젠테이션을 훌륭하게 선보이고 싶은 마음을 가지고 있지만, 생각만큼 쉽지 않습니다. 이 글을 통해 소개하는 더 나은 프레젠테이션 디자인을 위한 20가지 팁을 통해 여러분의 프레젠테이션을 한 층 돋보이게 하고 청중을 사로잡아 보시길 바랍니다.

더 나은 프레젠테이션 디자인을 위한 20 가지 팁


여러분이 사전 판매 피치 데크를 위해 매력적인 프레젠테이션을 디자인하거나 또는 관객의 참여를 유지할 수 있는 교육 자료를 만들어야 하는 경우 아래 20가지 팁을 참조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피치 데크(Pitch Deck) : 키노트나 파워포인트 등을 이용한 프레젠테이션으로 기업이나 스타트업이 아이디어 또는 비즈니스 모델을 투자자나 고객에게 간략하게 설명하는 것을 일컫습니다. 


01. 발표 목표를 이해할 것.

프레젠테이션을 만들기 전에 가장 먼저해야 할 질문은 “목표는 무엇입니까?”입니다. 명확하게 정의된 프레젠테이션 목표는 놀라운 프레젠테이션의 첫 번째 단계입니다.

6 가지 주요 프레젠테이션 유형 : 정보 제공, 영감, 판매, 교육, 진행 상황 보고, 문제 해결


02. 청중을 제대로 파악하기

주요 잠재 고객의 관심사와 동기를 이해하면 보다 선명하고 관련성 높은 메시지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청중을 염두에 두고 이야기를 만들고 그들에 대한 제안을 구성하십시오.

일반적인 잠재 고객 유형 : 이해 관계자, 투자자, 기술팀, 고객


03. 프레젠테이션은 짧을수록 좋다.

프레젠테이션이 예상보다 더 길면 20분마다 나누거나 형식을 변경하여 청중의 관심을 다시금 끌어 올리시길 바랍니다.

청중 주의 곡선과 스토리 텔링 곡선의 꺾은 선형 차트


04. 스토리 텔링은 청중의 관심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올바르게 이야기하면 스토리 텔링을 통해 청중과 강력한 관계를 맺고 투자와 참여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유 없이는 클라이맥스가 가장 낮은 관심 지점을 가질 때 균형을 맞춥니다. 프레젠테이션에 사용할 수 있는 스토리 텔링을 위한 다양한 프레임 워크가 있으며 일반적으로 모든 핵심 요소를 공유합니다.

영웅 - 고객, 사용자, 조직, 팀 등

문제 - 도전, 어려움, 위험 가이드

가이드 - 제품, 회사 또는 서비스

여정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비전 및 구체적인 계획 

성공 - 밝은 미래와 변화된 영웅


다양한 유형의 스토리 텔링 다이어그램

스토리 브랜드 구축 : Donald Miller의 저서 '고객이 들을 수 있도록 메시지를 명확하게'는 스토리 텔링 및 마케팅에 대해 자세히 배울 수 있는 훌륭한 책입니다.


05. 사람들의 관심 범위는 8 초

슬라이드의 정보를 8초 이내에 소비할 수 없는 경우, 주의가 산만해져서 완전히 소비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2015년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의 관심 범위는 8초입니다.


06. 텍스트를 줄이고 비주얼을 추가

프레젠테이션은 책이 아니며 특정 시점에 도달하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어야 합니다. 텍스트를 줄이고 전달력을 높이기 위해 시각 보조 도구를 사용하면 청중이 집중할 수 있습니다.

공간 테마가 있는 프레젠테이션 예제
하지 말아야 할 것 : 텍스트로 채워진 슬라이드 vs  해야 할 것 : 텍스트와 토성 이미지가 적은 슬라이드


07. 폰트 계층 사용

더 이상 사본을 트리밍 할 수 없는 경우 글꼴 계층 구조를 사용하여 중요한 메시지를 강조 표시하고 내용을 명확하게 전달하십시오. 읽을 수 없는 스캔에 익숙합니다.

하지 말아야 할 것 : 전체 슬라이드 본문 vs 해야 할 것 : 명확한 글꼴 계층으로 텍스트 내용 슬라이드


08. 텍스트를 읽을 수 있는지 확인

가장 중요한 것을 강조하려는 의도로 텍스트 스타일을 쉽게 넘길 수 있습니다. 모든 대문자 본문, 너무 다채롭거나 대비가 낮은 텍스트를 사용하지 마십시오.

부적절한 글꼴 스타일의 예


09. 피치데크 공유 방법을 명심

누군가가 발표하고 발표 할 슬라이드 세트는 매우 다릅니다. 발표자는 자신의 연설에 컨텍스트를 추가 할 수 있으며 슬라이드의 추가 텍스트는 중복됩니다.

왼쪽 이미지 : 더 많은 컨텍스트를 가진 이메일을 통해 공유 방지
오른쪽 이미지 : 발표자와의 프레젠테이션이 덜 필요


10. 주요 사항 강조

가장 중요한 데이터 포인트를 추출하고 더 큰 타이포그래피 또는 도해법으로 강조 표시하면 눈에 띄고 기억에 남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 말아야 할 것 : 주요 내용이 부각되지 않은 슬라이드 vs  해야 할 것 : 아이콘과 큰 글꼴로 강조 표시된 주요 데이터 포인트


11. 인포그래픽 사용

인포그래픽은 대량의 데이터를 쉽게 소화할 수 있게 하고 제시된 데이터를 더 잘 이해하고 기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인포그래픽을 활용하여 시각적 효과를 높이고 창의력을 발휘할 것을 적극 권장합니다.

하지 말아야 할 것 : 목록에 있는 금성 대기 조성 번호 vs 해야 할 것 : 금성 대기 조성 숫자를 원형 차트로 표시


12. 슬라이드 수에 너무 신경 쓰지 말 것

“이 프레젠테이션은 7개의 슬라이드에 적합해야 하지만 내용을 제거 할 수 없습니다”와 같은 요구 사항이 종종 있습니다. 콘텐츠를 특정 수의 슬라이드에 넣지 마십시오. 이치에 맞지 않습니다. 프레젠테이션에서 최적의 슬라이드 수는 항상 가변적이며 길이, 프레젠테이션 유형 및 공유 방법에 따라 다릅니다. 대부분의 프레젠테이션에는 20-30 개의 슬라이드가 적합합니다.


13. 여백을 삼중으로

여백은 훌륭한 프레젠테이션 레이아웃을 구성하는 가장 간과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하지 말아야 할 것 : 가장자리 내용에 비좁은 채로 밀어 넣은 슬라이드 vs  해야 할 것 : 더 많은 여백과 더 큰 패딩으로 구성된 슬라이드


14. 부자연스러운 재고 사진을 피하기

좋은 이미지는 감정으로 가득 차 있으며 실제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프레젠테이션에서 가능한 한 진실한 이야기를 하고 싶습니다. 불행히도, 대부분의 재고 사진 웹 사이트는 사실적인 사진이 부족합니다. 로열티가 없는 이미지 모음을 호스팅하는 https://unsplash.com/ 과 같은 이미지 리소스를 찾으십시오 .

하지 말아야 할 것 : 책을 읽고 놀란 여자의 부자연스런 재고 사진 vs 해야 할 것 : 어린 소녀 독서의 자연 사진


15. 일관되고 적절한 스타일을 사용

주제, 청중, 브랜딩과 같은 다양한 요소가 프레젠테이션 비주얼 스타일에 영향을 줍니다. 필요하지 않을 때는 너무 진지하거나 유치하지 않아야 합니다. 전체 프레젠테이션에서 글꼴, 아이콘, 색상 및 일러스트레이션에 일관된 스타일을 고수하십시오. 주요 슬라이드 템플릿(마스터 파일)을 정의하면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 말아야 할 것 : 프레젠테이션 스타일이 다른 슬라이드 vs 해야 할 것 : 일관된 사실적인 행성으로 응집력있는 슬라이드


16. 브리더(breather) 슬라이드 삽입

이 슬라이드는 청중과 발표자가 휴식을 취하는 데 도움이됩니다. 프레젠테이션의 한 부분에서 다른 부분으로의 전환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하지 말아야 할 것 : 나누기 없는 슬라이드의 방해물 vs 해야 할 것 : 나누기 슬라이드가 삽입 된 프레젠테이션 샘플


17. 애니메이션 및 슬라이드 전환 활용

프레젠테이션을 향상시키거나 감쇄시킬 수 있는 힘을 가지십시오. 콘텐츠와 지원 메시지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미묘한 애니메이션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18. 시청자가 데크를 통해 진행 상황을 이해하도록 지원

이것은 길고 복잡한 프레젠테이션에서 특히 중요합니다. 이러한 징후는 진행감을 조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 말아야 할 것 : 측면에 텍스트로 표시된 섹션의 간단한 표시 vs 해야 할 것 : 태양계 행성이 바깥쪽에 있고 크기에 비례 함


19. 리허설하고 자신을 기록 분석하기

신선하게 설계된 피치데크에 대한 훌륭한 테스트입니다. 리허설은 프레젠테이션에서 차이와 보완점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0. 프레젠테이션에 디자인 사고를 적용

이 프로세스는 앱 또는 웹 사이트 디자인과 약간 다르며 디자인 사고의 거의 모든 측면과 활동은 성공적인 프레젠테이션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원본 글 : 20 tips for better presentation design 

원문글 번역 상 오류가 있는 부분은 댓글로 의견을 남겨주시면 수정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