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북 커버 디자인, 초보자를 위한 필수 안내서

Design News/Design Trend

by 김현욱 a.k.a. 마루 2013. 11. 11. 13:15

본문

북 커버 디자인(표지 디자인), 초보자를 위한 궁극의 안내서.


에디터의 노트: 이 글은 DesignCrowd.com 디자인 웹사이트의 커뮤니티 매니저인 'Jo Sabin' 께서 집필해 주셨습니다. 이미지 큐레이팅에 도움을 주신 DesignCrowd 블로그의 프리랜서 에디터 Stacy Summers 께도 감사의 말씀을 전해드립니다.

보통 우리는 “겉을 보고 속을 판단하지 말라 (Don’t judge a book by its cover)” 라고 배우며 자라왔는데요, 솔직히 말해, 저를 포함한 여러분 거의 모두가 읽고 싶은 책을 고를 때 표지를 보고 고르는 경우가 대부분일 거라 생각됩니다. (이점에 대해선 앞서 다른 블로그들에서도 많이 소개가 되었죠)

좋은 그래픽,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는 퀄리티의 표지를 가진 책들은 다른 책들에 비해 월등히 높은 판매량을 자랑합니다. 간단한 사실이죠. 그동안 몇몇 사람들은 표지 디자인이 내림세를 타고 있다고 말해왔지만, 이러한 의견에도 표지 디자인은 내림세를 타고 있지 않습니다.  

사실 표지 디자인 시장은 현재 크게 발전하고 있고, 표지 디자인만을 위한 상까지 존재합니다.

Design Observer 디자인 커뮤니티는, 해마다 35명의 심사위원을 대동하여 최고의 표지 디자인을 선발하여 시상하고 있습니다.

예전부터 표지 디자인은 엄청난 시간을 쓰는데도 불구, 책을 쓴 작가의 마음에 들지 않게 나온다는 인식이 지배적이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인식들은, 디지털 세대로 들어오게 되면서 작가가 글을 씀과 동시에 자체적으로 발간할 수 있는 이북(ebook)의 등장과 크라우드소싱(대중을 제품이나 창작물 생산 과정에 참여시키는 방식)으로 인하여 점차 변하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커버 디자인 방법

그동안 인터넷은, 다양한 자료와 아이디어 공유, 여러 피드백 등을 주고받을 수 있는 방법으로 자라 왔습니다.

이제 사람들은 인터넷상에서 마음에 드는 그래픽을 “Pin”(핀터레스트라는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에서 마음에 드는 이미지를 선택할 때 쓰는 용어입니다) 하던지, “좋아요” 나, “공유하기” (다시 말해, 여러분의 책을 광고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말이죠!)를 할 수 있게 됨으로써, 책 (또는 디자인)을 사랑하는 여러 커뮤니티와 웹 상으로 다양한 책 표지를 공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활동은 일반 인터넷 네티즌들 뿐 만이 아니라, 디자이너들과 책을 집필하는 작가들 사이에서도 흔한 활동으로 자리매김 되고 있는데요, 책을 발간하기 앞서, 서로의 책 표지를 공유하며 피드백 등을 주고 받고 있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책 표지 디자인이란 어떻게 만들어 지는가에 대하여 한번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컨셉 디자인 하기

본격적인 책 표지 디자인을 하기에 앞서, 여러분은 여러분이 만들 디자인이 “어떠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은가”에 대하여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먼저 본인에게 한번 질문을 던져 보시길 바랍니다: “이 책의 SMP(단 한가지의 특징만을 부각하는 컨셉)은 무엇일까?” – 이 책을 읽게 될 주 연령층의 독자들이 찾는 것은 무엇일까? – 영감과 포부, 성공과 업적, 지식과 힘, 로맨스와 열정, 아니면 살인과 복수?

한없이 넓게 생각하기보다 간략하게 추려내어, 책의 모티브, 인센티브와 책이 주고자 하는 격려, 내용이 담고 있는 감정에 대하여 생각한다면 다양한 아이디어를 만들어 냄과 동시에, 책에 어울리는 타이포그래피, 색감, 이미지, 레이아웃 등을 결정짓는 시각적 은유를 생각하게 하고, 이 책이 어떠한 책인가에 대한 전체적인 아이디어를 캡쳐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여러분만의 책 표지를 디자인하고 싶거나 여러분의 표지 디자인에 대하여 여러 사람의 의견을 수집하고 있다면 지금부터 보여질 표지 디자인에 유용한 팁들과 비법, 간단한 튜토리얼과 여러분의 그래픽에 영감이 될만한 샘플들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프로젝트에 행운을 빌며!



책 표지 디자인 팁

흥미로움을 만들어 내고 사람들의 주목을 끌어십시오. 책 표지를 디자인 할 때의 가장 주된 목표는 바로 “흥미로움을 만들어내라” 입니다.

마케팅 시각으로 보았을 때, 책 표지는 그 제품을 알리기에 더없이 좋은 도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책을 홍보하기에 더없이 좋은 “미끼”가 될 수 있다는 말이죠. 때문에 여러분은 사람들이 가던길을 멈추고 흥미를 보일만한 디자인을 만들어야 합니다.


(이미지 출처: misprintedpages)



1. 책의 장르는 중요하다.

책 표지는, 이 책이 어떤 장르의 책인지 단번에 알려 줄 수 있어야 합니다. 아래 준비된 두 개의 샘플 사진을 한번 살펴 보겠습니다. 한눈에 봐도 이 책이 어떤 이야기를 담은 책인지 알 수 있게 디자인되어 있네요. 이처럼 잘 만들어진 책 표지는 타이포그래피, 이미지와 적절한 은유를 쓰며 독자들에게 이건 이런 장르의 책이다.라는 걸 “이야기해 줄 수 있는” 표지여야 합니다.



만약 여러분의 책이 실화를 주제로 쓰여진 책이라면, 표지는 책의 전반적인 분위기를 나타내 줄 수 있어야 합니다. 이야기의 범위에 주의를 기울이세요. 책을 고르던 표지만을 보았을 때 이 책의 이야기 범위가 어디까지 인지를 알 수 있게끔 만들어 책 읽는 시간을 조율할 수 있게 만드는 것만으로도 아주 멋진 작품이 되기 때문입니다.




2. 미니멀리즘: Less Is More! (간결한 것이 더 아름답다!)

미니멀 스타일은 세월이 흘러도, 절대 그 유행이 사그라지지 않습니다. 간결한 미니멀 스타일은 책의 제목과 작가의 이름을 더욱더 잘 부각 시키죠.



Clown Girl, A Novel / 저자 Monica Drake, Hawthorn Press

(소설 광대소녀)




Oil: A Concise Guide to the Most Important Product on Earth / 저자 Matthew Yeomans

(석유, 지구상 가장 중요한 자원에 대한 간단한 가이드)




An Ethics of Interrogation / 저자 Michael Skerker

(심문의 윤리학)




Ugly Man: Stories (P.S.) / 저자 Dennis Cooper

(못생긴 남자: 이야기집)




Piracy: The Intellectual Property Wars from Gutenberg to Gates / 저자 Adrian Johns 

(파이러시(표절): 지적 소유권 전쟁, 구텐베르그부터 문턱까지)





3. 표지 디자인의 나쁜 예

좋은 예를 보는 것뿐만 아니라 나쁜 예를 보는 습관도 아주 중요합니다.

사실, 정말 말하기도 민망할 정도의 어처구니없는 디자인의 책 표지들은, 여러 유머 사이트와 소셜 네트워크 등지에서 “웃긴 이미지”, 속칭 “짤방”으로 떠돌고 있습니다. 그 책들의 장르가 로맨스이든 다른 진지한 장르이든, 그저 어이없고 웃긴 표지 디자인이라는 이유로 “정말 병맛같은 책표지” 라는 둥의 타이틀을 달고 핀터레스트나 소셜 네트워크에 공유되어 있습니다.

주로 과한 변화를 시도하거나 생각을 과하게 한 타이포그라피가 잘못된 표지 디자인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꼽히고 있지만, 간혹 인터넷에 떠도는 스톡이미지, 즉 이미 잘 알려진 광고성 사진을 이용하는 것도 책의 시각적인 신뢰성을 떨어트리는 큰 요소가 되니, 어떤 이미지와 폰트를 쓸 것인가 신중하게 생각해야 할 것입니다.




제발 Stop! 제가 오즈의 마법사를 제대로 읽지 않아서 전투기가 나오는 걸 모르는 건가요? 정말 엉뚱한 디자인이 아닐 수 없습니다.


Great Classic Series, Dorothy and the Wizard in Oz.

(전통 클래식 소설, 도로시와 오즈의 마법사)



이 디자인은 제가 굳이 코멘트를 달지 않아도 되겠네요. (음..)


Crimen y Castro.

(죄와 벌). 저자: 표도르 도스도예프스키)





유용한 표지 디자인 튜토리얼


Create a Realistic Book Cover in Photoshop

(포토샵으로 사실적인 책 표지 만들기)

포토샵으로 사실적인 책 표지를 만드는 과정을 간략하게 잘 설명해 주는 비디오 튜토리얼입니다.




How To Create a Retro Style Superman Book Cover

(레트로 스타일의 슈퍼맨 책 표지 만들기)

기본적인 책 표지 디자인에 대하여 배울 수 있는 포토샵 튜토리얼입니다.




How to Design a Book Cover in Photoshop

(포토샵으로 책 표지 디자인하기)

유튜브는 여러 튜토리얼을 많이 저장하고 있습니다. 이 튜토리얼은 그 중에서도 제일 간단하며 가장 많이 쓰이는 책 표지 디자인 팁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Designing Book Covers Tutorial

(책 표지 디자인하기 (상급자 코스))

이 튜토리얼은 왠만큼의 기본을 마스터한 상급자들을 위한 코스이지만, 한번 시도해 보아도 나쁘지 않겠죠?




Creating Character Driven Book Cover Art Using Illustrator and Photoshop – Part 1

(포토샵으로 캐릭터를 이용한 책 표지 만들기 – Part 1)

“Let’s Go Monster School!” 책 표지가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배울 수 있는 자료입니다.




Dirty Design: Create a Grungy Thriller Book Cover

(더티 디자인: 지저분한 스릴러용 책 표지 만들기)

지저분한 디자인과 핏자국까지. 스릴러 장르의 책 표지를 만들 때 유용한 튜토리얼입니다.





아이디어의 원천

여기까지 읽으신 여러분은 이제 책 표지 디자인에 대해선 웬만큼 다 배웠다고 생각하실 겁니다. 하지만 조금만 천천히, 다시 한번 꼼꼼하게 다른 여러 작품을 참고 해보는 게 어떨까요?

여러분이 충분한 영감을 얻기 위해선, 책 표지를 사랑하는 사람들과 섞여, 함께 하는 교류가 필요합니다. 더 먼 곳에서 찾을 필요 없이, Pinterest(핀터레스트)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만을 보아도, 볼드한 디자인부터 미니멀 스타일, 그래픽 위주의 책 표지 등, 여러분의 아이디어에 큰 영향을 끼칠 다양한 스타일의 책 표지들을 찾아 볼 수 있습니다.

Book Cover Archive 핀터레스트 뿐만 아니라 Flickr(플리커) 에서도 다양한 디자인들을 만나 볼 수 있습니다.



Minimalist book cover design curated by Design Quixotic

(미니멀 책 표지 디자인 정리. 저자: Design Quixotic)




Cool Vintage Bright Book Covers by Lily Jack / Britt Mitchell

(밝은 톤의 빈티지 책 표지 디자인 모음. 저자:Lily Jack / Britt Mitchell)




Abstract book cover design collection by Motion Silence / Grace Nikoari

(추상적인 책 표지 디자인. 저자: Motion Silence / Grace Nikoari)




Bold, graphic driven print covers by Peter Emmerich

(볼드한 그래픽 위주의 책 표지 프린트. 저자: Peter Emmerich)




Retro book cover designs of the past by Kate Siegel

(과거 레트로 책 표지 디자인 모음. 저자: Kate Siegel)




Minimalist, vintage book cover designs by Web Design Org

(빈티지 미니멀리스트 책 커버 디자인. 저자: Web Design Org)




Flicker: Book Covers

(플리커에서 “책 표지”, 혹은 “Book Cover”로 검색했을 때 나오는 이미지들 입니다.)




The Book Cover Archive

(북 커버 아카이브 라는 사이트로, 다양한 표지 디자인과 표지 디자이너들을 모아놓은 공간입니다.)



인간은 시각적으로 예민한 존재입니다. 때문에, 책이 어떤 식으로 보여질지에 대하여 충분히 고려해 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지금 이 글을 마치며, 이 글이 여러분들에게 여러 스타일의 책 표지 디자인을 시도해 볼 수 있게끔 충분한 영감을 가져다 주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다시 한번 말씀 드리지만 책에 있어서 표지는 가장 중요한 마케팅 요소입니다. 그러니 절대 마지막 순간까지, 책이 발간되는 그 순간까지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시길 바랍니다.

책 표지 디자인은 대담해야 합니다. 사람들이 그 디자인을 보는 순간, “저건 지금 당장 사야해!” 하는 생각을 하게끔 시선을 끌 수 있어야 만이 '성공한 책 표지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원문 링크) Beginner’s Guide To Book Cover Design


<번역>

Staff Editor : Jihae Leehttp://www.facebook.com/jihae.lee.129


※ 본 기사는 웹진 '디자인로그(designlog.org)' 독자와 페이스북 'Design' 페이지 팬들이 디자인 인사이트를 넓히는데 도움을 드리기 위해 해외 디자인 트렌드 매거진과 블로그 기사를 바탕으로 세 분의 Staff Editor가 한국어로 번역하여 제공되고 있습니다.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원문 링크의 해당 블로그에 있음을 밝혀 둡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