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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아두면 유용한 온라인 인쇄 전 꼭 체크 할 기본 사항

Design News/Design Trend

by 김현욱 a.k.a. 마루 2013. 10. 15. 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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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인쇄를 하기 전에 체크해야 할 기본적인 것은 무엇일까요?

전문가급의 작업물을 얻기 위해 일반적인 데스크탑 프린터를 이용해본 적이 있다면, 이 일이 얼마나 골치 아픈 일인지 알 것입니다. 색상이 우리가 화면에서 보았던 것과 일치하는 일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여러분의 프린터가 문제 없이 일주일을 견뎌내는 일도 거의 없을 것입니다. 평판 인쇄를 한다면 이보다 더한 단계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인쇄 작업이 잘못될 수도 있다는 사실을 알고 시작하는 게 마음이 편할 수도 있겠습니다. 심지어 가장 작은 색상 왜곡이 프로젝트의 마지막 출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히 온라인으로 인쇄할 때 스크린에서 보았던 작업물이 인쇄하고 난 후와 다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위와 같은 상황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 온라인 인쇄를 할 계획이라면 알아야 할 몇 가지들이 있습니다.




시작하면서


안전구역(Safety Zone)

인쇄할 파일에 '안전구역'을 포함시켜 두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햐면 이는 시험-인쇄 전문가들에게 작업을 할 수 있을 만한 정도의 여백을 주기 때문입니다. 안전구역을 포함하지 않으면 완성된 제품 중 파일의 중요한 부분이 잘려나가는 결과를 초래하게 될 것입니다.



글자와 다른 중요한 디자인 요소들은 안전구역에서 언급한 재단사이즈로부터 1/2 인치(12.7mm)의 여백을 가질 수 있도록 합니다.

중요한 이미지나 글자들이 안전구역을 넘지 않게 하세요, 적어도 마지막 재단 사이즈에서 1/8인치(3.175mm) 여백이 있어야 합니다. 이것들은 재단될 때 마지막 부분까지 잘리지 않고 무사히 나올 수 있게 해줍니다.



사이즈(Size)

프로젝트의 가장자리에 최소 1/4 인치(6.35mm)를 추가하는 것을 명심하세요.



파일은 최종 재단 사이즈에서 빨간색 영역을 더한 사이즈로 설정해야 합니다. 그렇게 되면, 제품 사이즈보다 0.25 인치(6.35mm) 만큼 더 커지게 됩니다.(예: 2*3.5 명함 = 2.25 * 3.75 그래픽 파일)



색상(Color)

웹사이트를 위해 만들어진 이미지들이나, 컴퓨터와 모바일 기기를 통해 보는 동안에는 RGB나 PMS로 작업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반면에, 인쇄를 하기 위해 만들어진 프로젝트는 CMYK로 시작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RGB나 PMS로 작업 후 CMYK로 색채 모형 변환을 하더라도, 아마 매번 우리가 피하고 싶은 몇몇 추가적인 색상 왜곡이 생길 것입니다.



모든 그래픽 파일들은 업로드 되기에 앞서 양질의 색상을 확보하기 위해 CMYK 구성으로 되어있어야 합니다.

소프트카피(soft copy)나 완성된 제품들의 색 탈선을 야기시킬 수 있는 RGB와 PMS(Pantone Matching System)들은 CMYK로 변환되어야 할 것입니다. 이때, 색상 작업 영역은 U.S web Coated(SWOP) v2.로 설정해두어야 합니다.



방향(Orientation)

이미지 방향은 간혹 혼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미지들을 모두 한 방향으로 정렬해 두면 후에 일어날 불필요한 실수들을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그래픽 파일들은 같은 방향이 되도록 합니다. 만약 앞 장이 세로 방향으로 되어 있고, 뒷 장이 가로 방향으로 되어 있다면, 둘 중 한 페이지는 90도로 회전시켜 놓아야 합니다.



해상도(Resolution)

추측한 바와 같이, 높은 해상도는 대부분 항상 선호됩니다.


인쇄결과를 좋게 만들기 위해 적어도 300dpi의 해상도를 가진 파일을 추천합니다. 300dpi보다 낮은 해상도의 파일을 인쇄한다면 이미지가 깨져 보이거나 흐릿하게 보이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서체(Fonts)

아마도 브랜드와 메세지에 맞는 서체를 고르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글씨 크기가 읽기 쉽도록 크고 명확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7pt보다 더 작은 크기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만약 일러스트레이터(Illustrator)나 인디자인(InDesign)과 같이 벡터 기반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한다면 모든 텍스트는 최종 PDF파일로 변환하기 전에 이미지화(outline) 시켜야 합니다.

혹시 포토샵을 사용하고 있다면 모든 레이어를 병합 해주세요. (Flatten Image) 만약 MS Pulisher를 사용한다면 사진, 그래픽, 그리고 글꼴이 파일 안에 있어야 한다는 사실을 명심하세요.



라인(Lines)

화면상과 인쇄물상에서의 가시성 사이에는 가느다란 라인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가느다란 라인의 두께는 0.25pt 정도 입니다.



모든 라인의 두께는 적어도 0.25pt 이상이 되도록 유지합니다. 스크린 상에서 더 두꺼운 라인으로 보일지 몰라도, 인쇄 상에서는 보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템플렛(Template)

템플렛은 경험이 별로 없는 디자이너들을 위한 것 만은 아닙니다.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에 해두어야 할 것들을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우리는 접이식(Folding)과 따내기(Die cut jobs)등의 다양한 타입을 제공합니다. 디자인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웹사이트를 통해 우리 템플렛 중의 하나를 다운로드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포맷(Formats)

수십 개의 다양한 파일 포맷들이 있고, 우리는 널리 알려진 거의 모든 파일 포맷들을 인쇄할 수 있습니다. 가능하다면 소수만 아는 파일 포맷들은 피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것들은 우리에게 별 문제 없이 여러분의 파일을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 줄 것입니다.

여기, 짧은 설명과 함께 허용된 각 파일 포맷들의 리스트가 있습니다.



파일 포맷 가이드(File Format Guide)

인쇄 준비된 파일들은 다음의 파일포맷들 중 가능합니다.


  • ai(Adobe Illustrator)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 드로잉 혹은, 백터 그래픽 파일

  • eps(Encapsulated PostScript)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를 사용하여 만들어진 포스트스크립트의 명령어가 내장되어 있는 데이터 파일; 일러스트레이션의 높은 해상도 인쇄를 위해 디자인된 파일 포맷. 포스트스크립트 파일을 불러오고 내보내기 위한 표준 파일 포맷

  • cdr(Corel Draw Vector file)
    코렐사에서 개발한 그래픽 전문 프로그램. 벡터방식의 대표적인 윈도우용 일러스트 프로그램

  • tif (Tag Image File Format)
    높은 해상도의 포스트스크립트 인쇄를 위한 비트맵 그래픽포맷을 지향

  • jpg(Joint Photographic Experts Group)
    Joint Photographic Experts Group사에서 개발한 사진 이미지 압축을 위한 표준 포맷

  • psd (PeriScope Debugger Definition)
    어도비포토샵을 사용하여 제작된 비트맵 파일

  • indd (InDesign Document)
    어도비 시스템에서 나온 인디자인 도큐먼트

  • pdf(Portable Document File)
    간편한 도큐먼트 파일

  • pub
    MS Publisher에서 제작된 도큐먼트 파일


<비트맵(Bitmap)에 대한 간략한 사실>

  • 비트맵 이미지들은 한 그리드안의 도트(픽셀) 컬러로 이루어져 있다.
  • Raster Image(래스터 이미지)라고도 알려져 있다.
    (역자 해설 : 직사각형 배열에 명암의 화소 패턴을 순차적으로 나열하여 만들어진 화면 영상)
  • 해상도 의존도 - 리사이징은 이미지의 질에 영향을 미친다.
  • 스캔된 이미지와 디지털 사진들은 모두 비트맵형식이다.


<벡터(Vector)에 대한 간략한 사실>

  • 벡터이미지는 색상과 같은 다른 속성과 함께 선과 모양으로 구성된 개별적인 물체로 만들어졌다.
  • 해상도 의존도 - 이미지 크기 조정은 이미지의 질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 더 작은 파일 사이즈
  • 사진- 현실적인 복제품- 에 적합하지 않다.
  • 서체도 벡터 요소(Vector Element)이다.



해상도(Resolution)

일반적으로 최소 300dpi 를 추천합니다. 더 큰 해상도 비율은 일반적으로 깨끗하게 완성된 인쇄물을 받아볼 수있도록 합니다. 만약 여러분의 인쇄물이 가까운 시야에서 보여지도록 의도 된 것이 아니라면, 300dpi 이하에서 시작해도 됩니다. (예를 들어, 어느 정도 거리 이상에서 보이도록 의도된 배너의 경우) 하지만, 인쇄물들이 더 가까운 시야에 있다면, 여전히 300dpi 혹은 그 이상을 추천합니다.



이미지 해상도 가이드(Image Resolution Guide)

해상도란, 이미지를 구성하는 많은 수의 염색된 점이나 픽셀을 일컫습니다. 흔히 dpi나, dots per inch로 표현됩니다.


  • 더 높은 dpi일 수록, 더 나은 해상도일 수록, 더 좋은 이미지 질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적당히 하세요. 높은 해상도 이미지들은 점점 용량이 큰 파일을 만듭니다.

  • 이미지 해상도는 정방향, 그리고 역방향으로 이미지의 물질적인 사이즈에 비례합니다. 이미지의 해상도를 높일 때, 이미지의 사이즈는 줄여주세요. 이미지를 확대할 때는 해상도를 줄여주세요. 그렇지 않으면 이미지는 형편없이 인쇄될 것입니다.

  • 인쇄된 이미지를 얻기 위해, 최종 인쇄 사이즈로 보았을 때 가장 이상적인 해상도는 이미지는 300dpi이고 글자는 400dpi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해상도 비율에 의심이 간다면 300dpi로 가세요. 이는 깔끔함과 파일 사이즈의 경제적인 면에서 좋은 균형을 이룰 것입니다.

여기 이 차트는 인쇄 사이즈와 300dpi의 해상도에서 이미지의 적절한 치수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여러분의 파일을 전송하기 전에 둘러보아야 할 몇 가지 것들이 더 있습니다.




몇 가지 유용한 팁들(More Helpful Tips)

  • 스크린 해상도가 정확하게 이미지 해상도를 반영하는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모니터 디스플레이는 보통 약 72~116ppi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미지의 인쇄 해상도를 보기 위해서는 300~400%를 확대해서 봐야 합니다.
     
  • 인쇄 프로젝트를 위해 디지털 카메라로 사진을 찍을 때, 카메라의 설정에서 가장 높은 해상도로 세팅해 두는 게 좋습니다.
     
  • Four color process printing(4색판 인쇄법)은 CMYK를 사용합니다. RGB로 작업했다면, 포토샵과 같은 그래픽 소프트웨어를 통해 CMYK로 바꿔주세요.

  • 이미지의 정확성과 질을 유지하기 위해 tif나 eps와 같이 손상이 없는 파일포맷으로 저장해 주세요.


끝으로, 이 글을 통해서 초급 디자이너 및 일반인들도 온라인 인쇄 시 야기 될 수 있는 문제에 대해 기본사항을 체크함으로써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가이드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여러분의 성공적인 크리에이티브 작업을 위해서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되시면 아낌없는 공유를 부탁드리며, 부족하거나 실전에서 보강되어야 할 요소가 있으면 댓글로 언제든지 의견을 남겨 주시길 바랍니다.


원문 링크) Basic Things To Check Before Printing Online


<번역>

Staff Editor : Young Im Kim | www.facebook.com/youngim.kim


※ 본 기사는 웹진 '디자인로그(designlog.org)' 독자와 페이스북 'Design' 페이지 팬들이 디자인 인사이트를 넓히는데 도움을 드리기 위해 해외 디자인 트렌드 매거진과 블로그 기사를 바탕으로 세 분의 Staff Editor가 한국어로 번역하여 제공되고 있습니다.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원문 링크의 해당 블로그에 있음을 밝혀 둡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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