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소비자 신뢰도를 높이는 브랜드 로고 디자인 고려사항들

Design News/Brand Marketing

by 김현욱 a.k.a. 마루 2013. 7. 2. 10:50

본문

최근 몇 년 전자상거래 사이트는 온라인 쇼핑이 기존 매장에서 구매자가 겪었던 모든 어려움을 극복했기 때문에 그 중요성 커지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온라인 쇼핑 사이트들에서 구매하고자 하는 선호제품의 최저가를 찾아내는 것이 고객이 할 일의 전부가 되었습니다.

지금 대두되고 있는 문제는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자신의 전자상거래 사이트가 더 많은 트래픽을 얻을 만한 방법을 고민하는 것이며 다양한 요인들 중 브랜드 로고 디자인은 전자상거래 사이트에 대한 신뢰와 결정적인 인지도를 향상 시키게 됩니다. 웹사이트의 디자인은 구매자 신뢰를 높이고 브랜드 로고는 고유한 아이덴티티 확립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본론으로 들어가 브랜드 로고는 품격 높은 브랜드 이미지와 전문성의 본질을 설정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웹사이트에서 브랜드 로고의 목적은 일반 쇼핑과 달리 고객이 직접 물건을 판단할 수 없기 때문에 신뢰를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소매유통업체들이 전자상거래 사이트의 브랜드 로고를 디자인할 때 고객의 신뢰를 만들기 위해 다음의 몇 가지 사항들은 충분히 고려해 합니다.


11번가옥션이베이, ebay


단순함은 사람들의 마음을 한눈에 사로 잡을 수 있는 열쇠가 됩니다. 이는 이베이, 옥션, 11번가 등 잘 알려진 온라인 쇼핑몰 사이트를 통해 어렵지 않게 확인할 수 있으며 모든 브랜드 로고에 일관되게 적용되고 있는 공통점이라는 것을 엿볼 수 있습니다. 디자이너는 회사이름을 바탕으로 브랜드 로고를 디자인 했을 수도 있겠지만 읽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식별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로고는 어디에 있든 위치에 상관없이 방문자가 인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텍스트를 항상 기반으로 합니다. 따라서 웹사이트에 더 많은 방문자를 데려올 수 있도록 기억하기 쉽게 독특함과 심플함을 가미해서 브랜드 로고를 디자인하게 됩니다.

품격 높은 브랜드 디자인을 위해 전문 디자이너에게 의뢰한 경우라면 로고 디자인 포트폴리오를 살펴 보고 온라인 쇼핑몰에 필요한 또는 적합한 로고의 본질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추상적이거나 과도한 디자인은 브랜드 로고의 신뢰성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방문자가 웹사이트의 이름을 이해하지 않는 경우 신뢰는 더욱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포트폴리오를 살펴 보고 디자이너가 로고 디자인 작업에 적합한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것은 현명한 방법이 될 것입니다.

트렌드에 맞춰 고객의 입장에서 모바일 기기를 통한 웹사이트 접근성을 고려했을 때, 브랜드 로고와 관련하여 몇 가지 문제를 찾을 경우 즉시 개선할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날 사람들은 개인 컴퓨터나 노트북에서 보다 스마트폰과 태블릿과 같은 모바일 기기를 통해 인터넷에 더 많은 접속을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대다수의 사람들이 자신의 모바일 기기에서 전자 상거래 사이트에 접속하는 것을 선호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그래픽 디자인 기반 브랜드 로고의 확장성이 매우 중요하며 모바일 상에서도 읽기 용이해야 합니다. 너무 크거나 작지 않아야 하며 모바일 기기 화면에서 일그러지지 않고 잘 보이도록 디자인되어야 합니다

브랜드 로고와 더불어 태그라인을 추가하는 것도 고려해 보면 유용합니다. 이는 방문자가 해당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순간 회사를 강조할 수 있는 좋은 기술이기도 합니다.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인성적인 슬로건은 브랜드 로고에 향기를 더하게 될 것입니다. 특별한 자질을 홍보하고 가장 오래된 또는 가장 큰 온라인 쇼핑몰의 경우 더 많은 고객을 끌어 들입니다.

텍스트와 그래픽이 통합된 로고의 경우라면 수평으로 늘여 놓아야 합니다. 웹 사이트가 허용하는 디자인으로부터 더 많은 공간을 확보하여 제품을 홍보하고 방문자가 웹사이트에서 쉽고 편하게 쇼핑 또는 탐색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게 됩니다. 

좋은 브랜드 로고 선택은 중요합니다. 소매유통업체 전자 상거래 사이트의 목적과 목표를 구사하는 이미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그 어떤 복잡함 없이 고객 마음에 친근하게 파고 들도록 깨끗하고 맑게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익히 잘 알고 있는 유명 브랜드 로고들은 어떤 브랜드 아이덴티티 요소를 충족하며 훌륭한 브랜드 거듭나게 되었는지 사례를 통해 간단하게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애플의 사과모양 로고는 궁극의 ‘단순함’을 추구하고 있으며 그 자체로 회사와 제품을 아우르는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발휘하는 있습니다. 패스트푸드 대표 브랜드인 맥도날드의 로고는 ‘기억하기 쉬운 로고로 잘 알려져 있으며 나아가 심플함을 더해 그 가치가 높게 평가되고 있습니다. 또한 버거킹은 로고는 기능성을 갖춰 크고 작음에 상관없이 고유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유지할 수 있도록 디자인 되었고, 코카콜라는 100년이 넘는 정통성으로 시대를 초월하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갖추고 있음을 고유 컬러와 로고타입에서 엿볼 수 있습니다.

이렇듯 브랜드 로고를 최적화하는 것은 필수적인 것이고 소규모 유통업체는 성공적인 쇼핑몰의 하나로 남길 원한다면 그 중요성을 충분히 부여해야 합니다.

간략하지만 브랜드 로고 디자인에 있어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요소들을 충분히 반영하여 구축한다면 업종과 규모에 상관없이 소비자의 신뢰로부터 인정받는 브랜드로 자리매김 할 수 있으며 매출 극대화로 이어져 경쟁시장 그 입지를 확고히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본 글은 네이버 사외보 <서치N Zine> View & Talk에 기고한 글입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