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갤럭시S3, 맥 유저를 위한 빠른 USB 파일전송 방법

Digital News/Review and Column

by 마루[maru] 2012. 7. 5. 09:05

본문

반응형

갤럭시 S3를 사용하면서 문서자료나 음원, 보고 싶은 동영상 자료를 손쉽게 옮기는 방법을 한번쯤 생각해 보게 될 것입니다. 이 글에서는 Mac OS X 운영체제 환경에서 갤럭시 S3로 파일 전송을 해야하는 사용자들을 위해  편리하고 빠르게 문서 및 미디어 파일을 전송하는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삼성 갤럭시 S3와 같은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에 문서 및 미디어 자료를 옮겨 넣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사용자의 편의에 따라 각기 다른 방법들을 사용하게 될 것인데요. 간략하게 정리하면 아래의 사례정도를 꼽을 수 있겠습니다.

다음 클라우드, 네이버 N드라이버 등 클라우드 서비스를 경유하는 방법, 별도의 마이크로 SD카드 외장 메모리를 이용해서 옮기는 방법, 그리고 Kies AIR를 이용해 와이파이 환경에서 옮기는 방법, USB케이블을 통한 방법 등등 있겠습니다. 하지만 위와 같은 방법들 대부분은 경유나 단말기의 벗기고 다시 덮는 과정을 통해 번거럽기도 하고  네트워크로 전송하다 보니 대용량 파일은 예상보다 긴 시간이 소요되기도 합니다.

그나마 윈도우(Windows) 환경이라면 크게 문제 될 것 없이 연결이 용이하겠지만 까칠한 Mac OS X 환경은 상황이 달라지게 됩니다. 그렇다면 Mac OS X와 Windows OS 상관없이 빠르고 손쉽게 파일을 내.외장 메모리 구분없이 원하는 폴더에 옮겨 넣을 수 있는 방법 있다면 아주 편리하지 않을까요?

그럼 거두절미하고 Mac OS X 환경에서 삼성 갤럭시 S3로 USB 데이터 전송 케이블 이용해 손쉽고 빠르게 파일을 전송하는 방법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S3, 맥(Mac) 유저를 위한 빠른 USB 파일전송 방법

갤럭시 S3를 마이크로 USB 데이터 전송 케이블을 이용해 맥북에어 또는 맥북프로에 연결합니다. 갤럭시 S3에서는 분명 USB PC연결 알림창이 뜨는데 Mac OS X에서는 아무런 반응이 없습니다.


갤럭시 S3 USB PC 연결 설정을 열어보면 그림과 같이 MTP와 PTP 2가지 모드를 지원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텐데요. 기본으로 MTP 모드로 설정되어 있는 것을 PTP로 선택해도 아무런 반응이 없습니다.

MTP모드 설명을 눈여겨 보면 "Mac에서는 안드로이드 파일 전송을 사용하도록 허용합니다.(www.android.com/filetransfer 참조)"라고 되어 있습니다.



해당사이트로 접속하면 Mac용 애플리케이션인 'Android File Transfer'를 제공하고 있어 파일(androidfiletransfer.dmg)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다운받은 파일을 Mac OS X에서 실행하고 Android 파일 전송.app을 Applications 폴더로 드래그앤드롭해 옮기시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갤럭시 S3와 Mac을  USB케이블로 연결하면 자동으로 Android File Transfer 앱이 실행되어 갤럭시 S3의 속을 훤히 들여다  볼 수 있는 창이 열리게 됩니다.



참고하실 사항은 USB PC 연결 모드가 MTP가 아닌 PTP모드로 설정되어 있어야 되더군요.



탐색창 상단을 보면 Phone 과 Card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Phone을 선택하면 갤럭시S3의 내부 폴더를 보여주고, Card를 선택하면 마이크로 SD카드의 내부 폴더를 보여줍니다. 그 다음 데스크탑에서 복사 또는 이동시킬 음원.동영상이나 문서파일을 선택 후 원하는 내장 메모리 또는 마이크로 SD카드(외장 메모리) 폴더에 드래드해서 옮기면 됩니다.



파일 전송속도는 동영상 및 음원파일 4.61GB를 전송했을 때 약 6~7분가량 소요되어 예상보다 빠른 속도를 보였습니다.



파일 전송 시 갤럭시 S3는 MTP 애플리케이션 화면에 동기화 중으로 표시되며 물리적인 버튼이 동작하지 않으며 전송작업이 끝나면 동작이 가능합니다.



전작인 갤럭시 S2와 갤럭시 노트를 사용할 때 대부분 마이크로 SD카드를 이용해 옮기는 방법을 사용해 커버를 벗겨내고 덮는 과정이 불편하기도 했으며,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옮기는 방법도 네트워크 속도에 따라 전송이 느려질 수도 있어 여러 모로 많이 불편했었습니다.

그러나 이제 안드로이드 4.0 기반 쿼드코어 엑시노스 AP를 탑재한 갤럭시 S3는 위의 방법으로 Mac OS X에서도 전혀 불편함없이 빠른 파일 전송을 할 수 있어 기본적인 업무자료를 쉽게 활용하고 동영상들을 이동중에 시청할 수 있어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부족하지만 이와 같은 USB 파일 전송 방법을 통해서 Mac 유저 여러분의 갤럭시 S3와 함께하는 스마트 라이프 한층 더 행복해졌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