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어도비가 출시한 일러스트레이터 CS6에는 선(Stroke)에도 그라디언트를 적용할 수 있도록 기능이 개선되었다.
일러스트레이터 CS6 그라디언트 패널, 스트로크 옵션 적용
기존 버전에서는 닫힌 도형(Shape)에만 그라디언트를 적용할 수 있었고, 선(Stroke)에는 적용할 수 없었다. 그런 까닭에 선의 굵기를 조절하고 아웃라인을 적용해 그라디언트 효과를 주거나, 펜 툴로 필요한 형태의 닫힌 도형을 그린 후 몇차례의 과정을 거쳐 원하는 그라디언트 효과를 표현 할 수 있었다.
이러한 점은 일러스트레이터 사용자들에게 상당히 불만족스런 부분이었고 아트웍이나 디자인 작업 시 보다 디테일한 효과를 주는데 있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요구하게 하는 원인이 되기도 했다. 하지만 이제는 일러스트레이터 CS6을 사용하게 되면 그라디언트 패널에 선(Stroke)에도 그라디언트를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옵션들이 적용되어 얼마든지 사용자가 원하는 멋진 그라디언트 효과를 표현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럼 새롭게 출시된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 CS6의 그라디언트 패널에는 어떤 숨겨진 매력있고 선(Stroke)에 그라디언트 효과를 적용하면 옵션별로 어떤 형태로 적용되는지 아래 사례를 통해서 살펴 보도록 하자.
일러스트레이터 그라디언트 옵션은 포토샵과 달리 직선(Linear) / 원형(Radial) 2가지 타입을 제공하고 있으며, 일러스트레이터 CS6에서는 각 타입별 선(Stroke)에 적용할 수 있는 3가지 스타일을 추가로 제공하고 있다.
1) 직선(Linear) 타입에서 그라디언트 패널 선(Storke) 타입을 적용한 결과물은 다음과 같이 보여진다.
2) 원형(Radial) 타입에서 그라디언트 패널 선(Stroke) 타입을 적용한 결과물은 다음과 같이 보여진다.
위의 2가지 이미지를 통해 일러스트레이터 CS6 그라디언트 패널에서 선에 그라디언트 효과를 줄 수 있는 가용성을 어느 정도 가늠해 볼 수 있는데 놀라울 정도로 매력적인 기능 개선이 아닐 수 없다.
이제는 다양한 아트웍 작업에서 굳이 닫힌 도형이나 라인의 아웃라인화를 거치 않고도 멋진 그라디언트 효과가 적용된 작품들을 표현해 낼 수 있고, 특히 일러스트레이터 CS5 버전부터 제공된 Width Tool(스트로크의 폭을 넓힐 수 있는 기능)툴을 병행 활용하면 라인아트의 표현력이 한층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뿐만아니라 작업자의 노력과 시간을 대폭 절감해 주고 워크플로우 프로세스의 흐름도 한결 유연해 질 것으로 보인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