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MS)는 곧 선보이게 될 윈도우 8(Windows 8)에 대한 새로운 로고를 발표했다. 깨끗한 블루계열 단색을 특징으로 한 윈도우 모양의 로고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주력하고 있는 메트로 사용자 인터페이스(Metro UI)를 많은 부분 투영시킨 것으로 보여진다.
윈도우 8 새로운 로고는 윈도우(창문) 모양으로 중간에 얇은 흰색 십자가 라인으로 구분되고 밝은 파란색 컬러로 처리되었다. 그리고 창의 형태는 약간의 각도를 가지고 있는데, 일부에서는 반대로 된 핀란드 국기와 유사하다는 의견도 있었다.
이에 대해 마이크로소프트 도우용 사용자 경험 수석이사 샘 모로(Sam Moreau)는 블로그의 글을 통해 "그것은 유동적인 느낌을 제공하기 위해 이루어진 것이며, 빠르고 유동적인 스타일로 정렬되어짐을 윈도우 8을 통해서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새로운 윈도우 8 로고는 마이크로소프트가 고용한 유능한 디자인 컨설팅 회사인 펜타그램의 의해 디자인되었고, 샘 모로에 따르면 "마이크로소프트는 이전의 윈도우 로고로 부터 벗어나고, 더 이상 윈도우 깃발처럼 보이는 걸 원하지 않았다고 했다. 또한 윈도우는 정말 컴퓨팅을 위한 아름다운 은유이며, 우리는 이러한 관점에서 새로운 윈도우 8 로고와 함께 창의 아이디어를 기념하고 싶었다고 밝혔다.
그러나 다소 아이러니한 점은 윈도우를 비유할 때 메트로 인터페이스가 생성된 이후 운영 체제에 핵심에 있었다. 터치 친화적인 메트로 스타일은 타일이 아닌 애플리케이션을 엑세스할 수 있는 아이콘 기능을 갖춰고 몰입형이 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펜타그램 Paula Scher에 의해 디자인된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8 새로운 로고는 친숙한 4색 기호를 현대적이면서도 기하학적 형태로 재탄생시킴으로써 마이크로소프트 브랜드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보여준다.
Paula Scher와 그녀의 팀은 관점의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전체 시스템을 만들었다. 십자가 막대가 항상 같은 크기로 표시되도록 로고는 다른 크기에서 다시 그려야 한다.
또한 연구에 있어 펜타그램 디자인 팀은 윈도우 브랜드의 역사를 고려했다. 컴퓨팅은 보다 강력해지기 때문에, 마이크로소프트의 시스템의 기능을 보여주기 위해 더 복잡한 것을 얻을려는 윈도우 시작을 위한 로고였다.
Windows 1.0 로고
Windows 3.1 로고
위의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원래의 윈도우 로고는 마치 창문처럼 보였다. Windows 1.0 로고는 유리가 끼워진 창으로, Windows 3.1은 유동적인 효과를 주기 위해 윈도우 브랜드의 서명이 된 4가지 색상을 물결치는 효과로 대체 되었음을 엿볼 수 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