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디자인 비즈니스가 클라우드 서비스와 연계되었을 때 어떤 베네핏을 가질 수 있는 7가지 이유를 제시하는 글을 공유하고 실무 디자이너 및 프리랜서 디자이너들의 공감과 의견을 들어보았으면 합니다.
fotolia.com
최근 크레에이티브 비트에 게시된 "
디자인 비즈니스의 클라우드 전환 7가지 이유"를 참고해 보면 그 타당성과 앞으로 불러 올 기대효과를 어느 정도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예년과 달리 올해 2012년은 대부분의 기업들이 비즈니스 업무환경을 클라우드 시스템으로 이동하게 될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지난 몇년간 클라우드 서비스를 관심있게 살펴보고 있고 현재 모든 디자인 업무와 협업을 처리하고 있는 상황이라 충분히 공감이 가는 부분입니다.
지금도 많은 기업과 개인들이 구글 앱스(Google Apps)와 같은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클라우드 서비스와 클라우드 시스템을 통해 이메일 ,캘린더, 문서 및 기타 파일들을 관리.공유하고 있습니다.
해외 디자인 블로그 크리에이티브 비트 에서는 다음과 같이 클라우드 서비스로 전환해야 하는 7가지 이유를 아래와 같이 제시하고 있습니다.
디자인 비즈니스의 클라우드 전환 7가지 이유
- 별도의 서버 또는 호스팅 패키지를 유지할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모든 것이 간단하고 클라우드 유지비용이 저렴해지는 잇점이 있습니다.
- 다른 장치와 동기화는 또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적은 시간 및 기술 지원에 대한 소비로 더 많은 시간을 디자인에 투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클라우드를 이용하면 스팸이 훨씬 적게 됩니다. 따라서 이메일에 악성코드가 포함될 비율이 낮아지고 또한 받을 편지함을 관리하는데 소비되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 클라우드 서비스는 동료 및 고객과의 협력(Collaboration)이 훨씬 용이합니다. 고객과 프레젠테이션을 공유할 수 있으며, 실시간 주석을 달아 빠른 커뮤니케이션과 정보 공유를 할 수 있습니다.
- 대부분의 디자이너는 모바일 기기로 비 디자인 작업의 상당부분을 처리하곤 하는데 클라우드는 그것들을 훨씬 더 나은 작업이 될 수 있도록 합니다. 태블릿을 가지고 남들에게 작업물을 보여줄 때도 훌륭하지만 이동 중에 작업을 마무리 지을 때도 유용합니다.
- 비즈니스 요구에 따라 시스템의 간편한 업그레이드(Upgrades) 및 다운그레이드(downgrades)가 가능합니다. 예컨데 디자인 프로젝트 팀에 새로운 멤버를 고용하게 되더라도 몇분만에 팀원의 계정을 준비하여 빠른 참여를 시킬 수 있습니다.
- 하드웨어 고장이나 화재 또는 도난같은 일련의 재해로 인해 데이터 손실 기회가 적을 뿐만 아니라 클라우드로 문서 및 프레젠테이션 뿐만아니라 그래픽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구글 앱스를 위한 Insync, 드롭박스(Dropbox), 카보나이트(Carbonite)와 같은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모든 것을 자동적으로 안전하고 손쉽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의 제한적 단점들
- 클라우드 서비스는 특정 시간에 액세스를 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구글과 다른 클라우드 서비스는 매우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므로 우려를 가질 필요가 없습니다.
- 인터넷에 연결을 할 수 없는 경우, 사전에 클라우드 시스템에서 오프라인 모드를 활성화하지 않았다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이론적으로 클라우드의 데이터가 손상될 수도 있다고 하지만 그러한 불상사가 일어 날 확률은 매우 낮으므로 고민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위와 같이 디자인 비즈니스를 클라우드로 전환해야 하는 7가지 이유와 클라우드 서비스가 가지 제한적인 단점들을 짚어 보았는데 디자이너 여러분들이 생각하기에 디자인 비즈니스를 클라우드로 전환할 이유가 충분하다고 생각이 드십니까? 또한 지금 여러분은 클라우드 서비스를 디자인 업무에 연계하여 활용하고 계시는지 의견을 공유해 주세요.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