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후지제록스 DocuPrint CP105b 홈오피스 업무 만족도 높아

Digital News/Review and Column

by 김현욱 a.k.a. 마루 2011. 4. 5. 11:11

본문

작년 12월 초 후지제록스 프린터스는 S-LED 프린터를 포함, 총 5종류의 신제품을 발표했었다. 그 중 세계 최소형 컬러 S-LED 프린터 모델인 ‘DocuPrint CP150b, CP205, CP205W는 콤팩트한 디자인과 다양한 컬러로 선보여 홈오피스 공간에서 스타일리시한 공간연출이 가능해 일반 소비자들 눈길을 끌기에도 부족함이 없어 보였다.

후지제록스 DocuPrint CP150b 3가지 컬러

사용자 취향 고려한 3가지 컬러의 후지제록스 DocuPrint CP150b

이번에 사용해 본 DocuPrint CP150b는 후지제록스 프린터스 S-LED 프린터 모델 중 가격 경쟁력 및 성능이 뛰어나 홈 오피스는 물론 사무 공간에서도 적합한 모델로 컬러 레이저 프린터로써 숨겨진 매력과 실용성은 어느 정도인지 살펴 보았다.

본 컬러 레이저 프린터 리뷰에선 크게 홈오피스웨어 기준의 디자인, 컬러 프린팅에 부합하는 인쇄 퀄리티, 빠른 업무처리에 대응하는 인쇄 속도, 소모품 유지관리에 따른 실용성을 기준으로 DocuPrint CP150b 능력을 평가하는데 포커스를 맞춰 보았다.

DocuPrint CP150b, 공간 연출. 점유.디자인 우수해

후지제록스 DocuPrint CP150b, 콤팩트한 사이즈와 세련된 디자인

후지제록스 DocuPrint CP150b, 콤팩트한 사이즈와 세련된 디자인

컬러 레이저 프린터인 후지제록스 DocuPrint CP150b는 3가지 컬러(블랙, 화이트, 핑크)로 출시되어 홈오피스의 스타일리시한 공간 연출과 소비자가 취향에 따라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배려했는데 고심 끝에 고른 블랙 컬러 모델이 새로 마련한 테이블과 잘 어울려서 만족스러웠다. 그리고 394x304x234mm의 콤팩트한 사이즈는 평소 작업 데스크 옆에 두어도 부담스럽지 않아 보였고, 작동 시 모든 패널을 다 펼치고 여유 공간을 고려하더라도 801x925x443mm 공간이면 충분해 실질적 공간 점유도 적은 편이다.

후지제록스 DocuPrint CP150b, 세부 디자인

후지제록스 DocuPrint CP150b, 세부 디자인

또한 용지 공급 및 출력 트레이, 용지 걸림 해제부, 토너함 패널 모두 개폐식 디자인을 적용해 먼지나 이물질로 오염될 수 있는 것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어 사용자가 청소나 유지관리에 특별히 수고를 들이지 않도록 한 설계는 돋보였다.

후지제록스 DocuPrint CP150b, 구성품

후지제록스 DocuPrint CP150b, 간결하고 세심한 기본 구성품

구성품은 컬러 레이저 프린터 본체, 설치 및 사용자 가이드 CD , USB 케이블, 전원 코드, 조작 패널 설명서, 안전설명서를 기본 구성품으로 제공하고 있어 간소한 듯 하지만 글로벌 사용자들을 고려해 전원 연결 시 불편함이 없도록 3가지 타입의 전원코드를 모두 제공한다. 참고로 이러한 세심한 배려도 필요에 따라 고마울 수 있지만 요즘처럼 PC 주변기기들이 다양한 시절에는 여분의 전원코드들이 천덕꾸러기 잡동사니로 쌓일 수 있다는 점도 고려했으면 싶다.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LED 조작 패널

후지제록스 DocuPrint CP150b, 직관적인 UI의 LED 터치 조작패널

직관적인 UI의 LED 터치 조작패널

DocuPrint CP150b는 윗면 용지 출력 트레이 좌측에 LED 터치 조작 패널이 배치되어 있다. 전원을 연결하기 전에는 CMYK 컬러의 포인트만 보여서 당혹스러웠지만 전원 연결 후 위의 좌측 이미지와 같이 모든 LED가 표시되는 것을 보고 스마트한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적용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평소에는 CMYK 토너 컬러 표시만 간결하게 보여주지만 작동 시에는 프린터의 상태에 따라 8가지 상태 심벌 LED(토너, 절전, 용지 걸림, 작업 중지, 시작, 에러, 용지 보급, 준비/데이터)가 점등 되어 처음 사용자도 한 눈에 프린터의 작동 상태를 파악하고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제공한다.

후지제록스 DocuPrint CP150b, 안전 사용 표시와 전원 및 손잡이 홈

후지제록스 DocuPrint CP150b, 안전 사용 표시와 전원 및 손잡이 홈

그리고 용지 공급 트레이 상.하단에 용지 걸림과 용지 공급 방법을 그래픽으로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어 처음 사용자도 손쉽게 프린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배려했으며, 프린트 우측면 앞쪽에 전원버튼을 배치, 편리하게 켜고 끌 수 있도록 함으로써 편의성도 제공했다. 더불어 프린트 좌, 우측 중앙 하단에 이동 시 손쉽게 들고 옮길 수 있도록 손잡이 홈을 마련한 것도 기대하지 못했던 세심한 사용자 배려라는 평가다.

탁월한 인쇄속도와 만족스런 정숙성

레이저 프린터는 예열 시간이 있지만 잉크젯 프린터에 비해 인쇄 속도가 빠른 편이다. 그럼에도 레이저 컬러 출력은 흑백 출력보다 조금 느릴 수밖에 없는 노릇인데 DocuPrint CP150b은 10ppm(분당 10장)으로 동급 모델 대비해 보다 빠른 컬러 인쇄 속도를 보여 주었다. 또한 출력 시 소음도 낮은 편이서 일반적인 사무환경에서의 정숙성 평점도 높은 점수를 줄만 했다.

그리고 기본 메모리를 64MB로 탑재해 인쇄작업에서 데이터가 인쇄되기 전에 프린터에 임시로 저장되는 버퍼의 처리능력도 여유로워 많은 문서와 대용량 데이터 출력에도 원활하고 빠른 출력을 기대할 수 있었다.

생생하고 선명한 인쇄 퀄리티

후지제록스 DocuPrint CP150b, 인쇄 퀄리티

후지제록스 DocuPrint CP150b, 인쇄 퀄리티

DocuPrint CP150b는 컬러 레이저 프린터로 후지제록스 S-LED(Self-Scanning Light Emitting Diode 셀프 스캐닝 발광 다이오드)와 DELCIS(Digitally-Enchanced Lighting Control Imaging System 디지털 광제어 이미징 시스템) 기술이 적용되어 1200x2400dpi의 선명한 이미지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IE(Image Enhancement - 이미지 향상) 기술은 미세한 매트릭스 위에 이미지를 두 방향으로 스캔하고, 특히 작은 각도에서 선 처리를 부드럽게 하여, 뚜렷한 텍스트와 그래픽을 만들어 내는 것으로 알려져 인쇄 퀄리티에 대한 기대를 걸어볼 만 했다. 그런 까닭에 그래픽 이미지와 텍스트 그리고 포토이미지를 모두 출력해 보면서 각 데이터의 출력 퀄리티를 면밀하게 살펴 보았다.

후지제록스 DocuPrint CP150b, 텍스트 인쇄 결과

후지제록스 DocuPrint CP150b, 텍스트 인쇄 결과

먼저 텍스트 출력에선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고딕체 노멀(Normal)과 볼드(Bold) 그리고 명조체를 문단별로 다르게 설정하고 출력한 결과, 마치 인쇄물을 보는 것처럼 아주 선명한 높은 퀄리티의 출력 결과를 보여 주어 만족스러웠다.

후지제록스 DocuPrint CP150b, 그래픽 인쇄 결과

후지제록스 DocuPrint CP150b, 그래픽 인쇄 결과

그래픽 문서 출력에선 CMYK 컬러 베이스로 디자인된 리플렛 디자인을 일러스트 파일로 테스트한 바, 도형이나 첨부된 이미지의 생생한 컬러 표현은 물론 넓은 면적의 컬러 인쇄에 있어서도 색얼룩없이 깨끗하게 인쇄되는 우수한 결과를 보였다.

후지제록스 DocuPrint CP150b, 컬러 이미지 인쇄 결과

후지제록스 DocuPrint CP150b, 컬러 이미지 인쇄 결과

이미지 출력에서는 72픽셀(pixel)의 낮은 해상도의 월페이퍼로 일반 복사지에 테스트를 했음에도 불구 선명하고 색상 차가 나지 않는 높은 퀄리티의 출력 결과물을 보여 주었다. 차후 광택용지나 전용용지를 사용했을 때는 기대 이상의 높은 퀄리티를 보여 줄 것으로 신뢰감을 갖게 했다.

DocuPrint CP150b, 소모품 유지관리도 실용적

무엇보다 컬러 레이저 프린트의 쓸 때는 토너를 비롯 각종 소모품의 유지관리 부분을 꼼꼼히 따져 보는 것을 필수사항이다. 컬러 레이저 프린터들은 3가지 소모품(토너, 드럼, 페토너함)을 유지 관리해야 한다는 게 일반적이어서 번거러움 또는 비용 부담을 조금은 갖게 된다.

후지제록스 DocuPrint CP150b, 토너함과 30% 더 많은 흑백토너

후지제록스 DocuPrint CP150b, 토너함과 30% 더 많은 흑백 토너

그러나 후지제록스 프린터스 S-LED 프린터 DocuPrint CP150b는 사용자 친화적인 제품으로 부품을 최소화하여 토너 한가지만 교체하면 된다. 또한 내구성이 향상되었고 프린터 사용 및 관리도 수월하다. 위의 우측 하단 이미지와 같이 흑백토너가 다른 토너들에 비해 큰 것을 볼 수 있는데, 30% 더 많은 흑백 초기 토너는 1000매까지 출력이 가능해 250p 단행본 4권 정도의 인쇄물은 무난히 출력할 수 있을 만큼 실용성도 갖추고 있었다.

후지제록스 DocuPrint CP150b, 용지 공급함 덮개와 급지 트레이

후지제록스 DocuPrint CP150b, 용지 공급함 덮개와 급지 트레이

참고로, 후지제록스 EA(Emulsion Aggregation)-에코 토너는 기존 토너보다 20℃ 가량 낮은 온도에서 용지에 정착돼 20%정도 전력 절감과 35%정도 경감된 이산화탄소 배출로 친환경적이라 할 수 있고, EA 에코 토너는 오일 프리임에도 불구하고 안정적으로 용지에 정착되어 다양한 용지에서도 광택나는 인쇄물 출력이 가능하고 광택모드에선 40%정도 절전이 가능해 소비전력과 친환경 측면에서도 높게 평가할 수 있었다.

후지제록스의 기술과 역량, 소비자 신뢰로 이어질 듯

후지제록스 프린터스는 종전까지 중소기업, 소호(,SOHO) 등 B2B 형태의 사업을 펼쳐왔지만 이번 S-LED 프린터 모델을 선보이면서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중저가 프린터 시장 공략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일반소비자들은 기업과 달리 이미 잘 알려진 프린터 브랜드를 선호하는 경향이 두드러진다. 그러나 그동안 글로벌 산업현장에서 수많은 기업고객과 함께 해 오며 쌓아 온 높은 신뢰도와 인정받은 기술 역량을 본다면 일반소비자 또한 후지제록스 제품에 대한 큰 신뢰로 자연스럽게 이어질 것으로 생각된다.

실용적이고 향상된 인쇄속도 및 퀄리티를 보여주는 S-LED 프린터 제품군이라면 충분히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본다. 더불어 콤팩트한 사이즈와 세련된 디자인 또한 기술적으로 뒷받침되어야 나오는 결과물이어서 소비자의 만족도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