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이폰 터치키패드, 숨겨진 비밀

Digital News/Gadget and Apps

by 김현욱 a.k.a. 마루 2010. 7. 17. 09:00

본문

아이폰 및 아이팟 터치를 사용하면 문자를 입력할 때 터치키패드를 이용하게 된다. 작은 영역에 최소 2개의 언어와 숫자. 특수문자 등 다양한 입력 키를 모두 배치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그러므로 효율적인 문자 입력을 위해 언어 전환, 대.소문자, 숫자. 특수문자 간 전환이 용이하도록 펑션키를 제공하게 된다.

아이폰 터치키패드, 숨겨진 비밀

아이폰 터치키패드, 숨겨진 비밀

하지만 문자를 빠르게 입력하다 보면 펑션키를 통한 전환이 불편하기도 하고 민감한 반응에 입력이 생각만큼 쉽지 않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이런 까닭에 터치키패드를 처음 사용하는 사용자들은 문자 입력을 빠르고 손쉽게 입력하는 방법이 없을까? 한번쯤 고민해 보게 되고, 별도의 앱을 추가로 설치 입력보조 기능을 활용하기도 한다.

아이폰과 아이팟 터치의 터치스크린 키보드는 모두가 익히 잘 알고 있듯이 사용자 경험(UX)이 잘 반영된 스마트폰이다. 사용자의 입력 동선을 고려, 편리한 타이핑과 빠른 입력이 가능하도록 펑션키와 더불어 하나의 문자 키에 연관 문자 키를 결합한 다중 키가 배치되어 있다.

하지만 애플 제품들은 하나같이 자세한 기능을 설명하는 사용설명서 많이 부실한 편이고, 더군다나 사용자가 쓰면서 스스로 기능을 학습할 수 있다는 베짱이 두둑함을 보인 탓에 처음사용자들과 일부 유저들은 숨겨진 기능들을 잘 모르고 쓰는 상황이다.

아이폰 터치키패드, 숨겨진 비밀

아이폰 터치키패드, 숨겨진 비밀 -터치키패드 서브 키 도표

위의 이미지는 아이폰3 GS iOS4.0 환경에서 터치 키패드 개별 키를 모두 눌러서 확인한 다중 키에 연결되어 있는 문자 키를 처음 사용자들이 쉽게 파악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도표화시켜 정리해 놓은 것이다.

아이폰. 아이팟 터치의 터치 키패드 각 문자 키에 숨겨진 다중 키의 사용법은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검은 색으로 표시된 해당 문자 키를 약 2초간 누르고 있으면 서브 문자키가 나타나게 된다.

서브 키가 나타나면 슬라이딩 하듯 쓸어서 해당 키에서 손을 떼면 바로 입력이 가능해진다. 물론 펑션 키를 이용해 전환해 가며 사용해도 부족함이 없지만 이미지처럼 숨겨진 키를 알고 바로 입력할 수 있다면 훨씬 속도가 빨라 질 것으로 생각된다.

이번 글을 통해서 아이폰. 아이팟 터치의 터치키패드 숨겨진 문자 키를 잘 익혀 두었다가 문자를 입력할 때 효과적으로 활용해 봐도 유익할 것이라 믿어 본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