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이지온 디지털 도어록 샤크, 직접 설치.사용해 보니

Digital News/Review and Column

by 김현욱 a.k.a. 마루 2010. 7. 3. 17:27

본문

이중 보안의 든든함에 편리성까지 두루 갖춘 차세대 디지털 도어록 이지온 '샤크(Shark : SHS-2320)'에 대한 소개는 며칠 전에 했습니다만. 오늘은 그 뒷이야기로 설치 기사를 부르지 않고 디지털 도어락을 직접 설치한 후 사용해 본 느낌을 전해 드리려고 합니다.

이지온 '샤크(Shark : SHS-2320) 디지털 도어록

이지온 디지털 도어록 샤크, 직접 설치한 모습

설치하기에 앞서 먼저 고려해 볼만 한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것은 디지털 도어락을 설치할 방화문에 적합한 구멍이 뚫려있는지, 조립도를 보지 못하는 기계치 성향은 있나 였는데 다행히 둘 다 해당사항이 없어 설치에 들어가기로 했습니다.

참고로 기존에 디지털 도어락이 설치되지 않았다면 방화문에 구멍을 뚫어야 하므로 어설프게 장비도 없이 설치하겠다고 나서서 진땀 빼는 일이 없길 바랍니다.

이지온 '샤크(Shark : SHS-2320) 디지털 도어록

기존 디지털 도어록 해체 후 드러난 설치 홀

기존의 설치된 도어락을 해체하니 나니 달랑 구멍하나만 보이더군요. 드라이버로 나사를 풀면 초보자도 간단하게 해체하게 되어 있더군요. 중요한 것은 전면부와 내면부의 케이블을 분리할 때, 끊기지 않도록 조심하는 것만 잊지 않으시면 됩니다.

이지온 '샤크(Shark : SHS-2320) 디지털 도어록

이지온 샤크 전면부와 내부 고정패널을 결속한 모습

다음은 내부에서 이지온 '샤크(Shark : SHS-2320)'에서 제공하는 고정패널과 브라켓을 구멍에 잘 맞추어 고정을 한 다음 도어 바깥에서 전면부 부착하고 케이블을 보는 것처럼 위에 구멍으로 살짝 집어 넣어주면 됩니다. 이때 문틀 받이판과의 간격 및 위치 잡기가 까다로울 수 있는데 이지온 '샤크(Shark : SHS-2320)'는 고정패널을 브라켓을 제공해 주어 쉽게 맟출 수 있더군요.

이렇게 기본적인 준비를 끝 마치고 나면 고정패널과 브라켓을 고정해 놓은 나사를 풀어 분리시키고 브라켓을 문틀 받이판에서 빼내면 됩니다. 

이지온 '샤크(Shark : SHS-2320) 디지털 도어록

이지온 샤크 실내 몸체를 조립한 모습

다음은 실내측 몸체를 잘 맞추어 위의 이미지처럼 제공되는 고정용 나사로 튼튼하게 결속해 주면 되고 건전지를 배치 순서대로 넣어주면 됩니다. 그 다음 문을 닫고 수동모드에서 문틀 받이판 구멍과 데드볼트가 잘 맞게 들어가는 지 확인 한 다음 자동모드로 전환해서 테스트를 해 보시면 됩니다.

별다른 이상이 없으면 사용설명서를 참조해 등록버튼을 눌러 비밀번호와 키태크를 등록하시면 이지온 '샤크(Shark : SHS-2320)' 디지털 도어록을 설치할 준비는 다 끝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깔끔하게 실내측 몸체 덮개를 씌워 주면 됩니다

이지온 '샤크(Shark : SHS-2320) 디지털 도어록

이지온 샤크 실내 몸체를 조립 마감한 뒤 수동모드로 이중 Claw Bolt를 노출시킨 모습

도어문이 열린 상태에서 하단에 하얗게 돌출되어 있느 문열림 센서를 움직여 데드볼트(Claw Bolt)를 노출시킨 모습니다. 보기만 해도 튼튼하고 안전해 보입니다.

매직넘버 이중보안, 지문흔적 걱정 뚝!

이지온 '샤크(Shark : SHS-2320) 디지털 도어록

이지온 '샤크(Shark : SHS-2320)'의 터치패널 접촉 시 나타나는 매직 넘버 2자리

도어밖에서 이지온 '샤크(Shark : SHS-2320)'의 터치패널을 접촉했을 때 매직 넘버가 노출된 모습니다. 최첨단 허수 기능 (Random Security Coding) 기술이 접목되어 도어록 자체에서 자동으로 2개 가변 번호가 무작위로 생성되고 이 번호를 입력 한 뒤 설정한 비밀번호(4~12자리)를 입력해야 개폐되어 보안을 한층 강화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설명서를 제대로 안 본 탓에 처음에 조금 당황스럽기도 했습니다.

이지온 '샤크(Shark : SHS-2320) 디지털 도어록

이지온 '샤크(Shark : SHS-2320)' 방범 설정 아이콘

그리고 문이 잠기면 보시는 것처럼 외출 방범 설정 아이콘이 잠시 나타나는데요. 외출 방범기능이 작동 중일 때는 실내 안에서 문을 열면 경보음이 울려 도둑도 멋모르고 당황하고 잡힐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더불어 실내 측 몸체 하단에 보면 내부 적외선 안심센서를 장착해 놓아 비정상적인 도구를 사용해 침입을 하려고 하면 사람이 감지되지 않아 문이 열리지 않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사용자 편의성의 반영한 출입방식의 다양성

이지온 '샤크(Shark : SHS-2320) 디지털 도어록

이지온 '샤크(Shark : SHS-2320)'의 매직넘버 터치 후 비밀번호 입력패널 모습

이지온 '샤크(Shark : SHS-2320)' 디지털 도어락은 출입키를 USIM칩 탑재 휴대폰, 신용카드 T머니, 키태그 등 가족 구성원들끼리 기호나 편의성에 맞추어 마음대로 쓸 수 있도록 한 다양한 출입방식을 갖추고 있는데 가족 수가 많은 가정에서는 아주 유용하게 쓸 수 있는 매력적인 기능이었습니다.

비상상황에도 철저한 안전도 꼼꼼하게 배려

이지온 '샤크(Shark : SHS-2320) 디지털 도어록

이지온 '샤크(Shark : SHS-2320)'의 자가진단 기능, 도어 해제 시 나타난 아이콘

그리고 자기진단 시스템으로 출입을 할 때마다 이지온 '샤크(Shark : SHS-2320)' 디지털 도어락의 상태를 아이콘으로 표시해 줍니다. 또한 건전지 교체시기가 다가오면 아이콘이 표시되며 문을 열 때마다 멜로디로 알려주게 되도록 되어 있는데 여행으로 장기간 집을 비워 교체를 못해 건전지가 방전되는 비상상황이 발생했다면 비상전원 공급기능을 이용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지온 '샤크(Shark : SHS-2320) 디지털 도어록

이지온 '샤크(Shark : SHS-2320)' 배터리 방전시 아래 접촉단자에 9V 건전지로 도어 해체 가능

보이는 것처럼 외부장치 하단부 센서에 9V 건전지를 대고 비밀번호와 카드. 키태그로 열면 됩니다.

화재감지 센스가 있어 실내에서 고온 이상의 온도(약 65도 이상)가 감지될 경우 경보음이 울리고 이중 잠금 상황에서도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경보음이 중지된 후엔 문이 자동으로 열리게 됩니다.

고전압 전기충격에도 견디게 설계되어 있고, 비밀번호를 반복적으로 틀리거나 물리적으로 강한 충격이 감지되어도 경보음이 울리기 때문에 무단침입을 예방합니다. 마치 보안서비스를 이용하는 느낌이 들더군요.

이지온 '샤크(Shark : SHS-2320)' 디지털 도어락을 설치. 사용해 본 느낌은 디자인도 좋고 상어 이빨 모양을 닮은 데드볼트인 이중 Claw Bolt로 인해 강력한 잠금장치라는 판단과 차별화된 기능들로 보안성과 편의성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하게 됩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이 있었다면 전면 터치패널의 센스가 생각보다는 반응이 조금 늦은 편이어서 익숙지 않은 아이들의 경우에는 약간 불편함이 있을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고, 다음 모델에서는 좀 더 빠르게 반응하는 터치패널이 적용되었으면 하는 작은 바람이 남았습니다.

긴 여행에도, 가족들과의 가벼운 외출과 나들이에도 우리집 보안은 이제 이지온 '샤크(Shark : SHS-2320)' 디지털 도어락이 맡게 되었습니다. 출입시에도 반갑게 이모티콘으로 인터렉티브한 교감을 이루는 스마트한 디지털 도어락 이지온 샤크는  디지털 도어락을 설치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추천해 봅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