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포토샵 CS4, 숨겨진 메뉴 항목 보는 방법

Design Lecture/Adobe Photoshop

by 김현욱 a.k.a. 마루 2009. 12. 11. 14:42

본문

포토샵 CS4 'Show All Menu Items' 메뉴 항목의 비밀.

최근 일부 포토샵 CS4 사용자들이 메뉴 항목이 사라졌다는 질문과 모든 메뉴 항목들을 추가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질문을 해 오고 있습니다. 메뉴 항목이 사라지는 현상은 특정 작업영역 모드에서 나타나는데 사라진 게 아니라 숨겨져 있을 뿐입니다.

때론 포토샵 CS4 메뉴에 익숙해 지지 않은 분들은 외부 강연이나 교육 시 포토샵 하위버전 개념으로 진행하다 당혹스러웠다는 경험을 토로하기도 하는데 오늘은 포토샵 CS4의 숨겨진 메뉴 항목을 보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포토샵 CS4, 작업영역 dialog box로 빠르게 선택

포토샵 CS4, 작업영역 dialog box로 빠르게 선택

일반적으로 포토샵 CS4를 실행하면 작업영역이 [Essentials(필수)] 모드로 셋팅되어 있습니다. 이 작업영역은 사용자가 작업 형태에 따라 다양하게 전환하거나 바꿀 수도 있는데 포토샵 윈도우 오른쪽 상단 모서리에있는 [Workspace] dialog box를 사용해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포토샵 CS4, 베이직 작업영역 모드 선택 시 일부 메뉴 숨김 모드로

포토샵 CS4, 베이직 작업영역 모드 선택 시 일부 메뉴 숨김 모드로

그러나 선택하는 작업모드에 따라 패널(팔레트) 위치가 변경될 수 있으며, 사용자의 작업 스타일에 맞는 메뉴 구성도 적용할 수 있고 특정 메뉴 항목을 숨기게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BASIC' 모드를 선택하면 좀 더 최적화된 작업 작업영역 구성을 위해 필수 메뉴를 제외한 일반 메뉴 항목을 [Show All Menu Items] 로 숨기고 슬림형 메뉴 항목 구성을 보여주게 됩니다.

[BASIC] 모드는 보다 쾌적안 어플리케이션의 운용과 간결한 메뉴 및 슬림형 패널 구성의 작업 영역을 넓게 사용할 수 있는 작업 모드가 되게 됩니다. 그러므로 메뉴가 사라진 것이 아닌 숨겨져 있는 것일 뿐입니다. 이 숨겨진 메뉴 항목은 일시적으로 표시 할 수 있고, 메뉴가 닫히면 메뉴 항목은 다시 숨김상태로 되돌아 갑니다.

포토샵 CS4, 숨겨진 메뉴항목 표시 하는 방법

포토샵 CS4, 숨겨진 메뉴항목 표시 하는 방법

포토샵 CS4 [BASIC] 작업영역(workspace) 에서 숨겨진 메뉴 항목을 일시적으로 표시하는 방법은 2가지 입니다.

  1. 숨겨져 있는 항목이 포함된 메뉴에서 [Show All Menu Items] 클릭 후 원하는 메뉴를 선택합니다.
  2. Ctrl 키(Windows) 또는 Command 키(Mac OS)를 누른 채 숨겨져 있는 항목이 속한 메뉴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포토샵 CS4의 정상적인 메뉴 항목이 보여 지도록 할려면 "Essentials(필수)" 작업 영역 모드를 선택하면 되고, 키보드 단축키, 설정 패널, 메뉴가 재설정되어 집니다.

포토샵 CS4, 'Essentials(필수)' 작업 영역 모드

포토샵 CS4, 'Essentials(필수)' 작업 영역 모드

어도비(Adobe)는 CS4를 출시하면 포토샵을 비롯한 여러 어플리케이션에 이전 버전에 비해 많은 부분에 사용자화 시킬 수 있는데 적지 않은 노력을 기울였고, 추가로 작업 영역, 가능한 키보드 shorcuts & 메뉴 구성, 작업 환경을 사용자 정의하는 방법으로 'Configurator' 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많은 포토샵 CS4 사용자들이 자신의 업무 환경에 가장 효율적인 작업영역과 패널 구성을 갖추고 되고 더불어 매우 유연한 업무 환경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자신만의 특화된 포토샵 작업 환경 모드를 구성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끝으로 잊지마세요. 포토샵 CS4 [BASIC] 작업영역에서 일부 메뉴 항목이 사라진 게 아니라 숨겨져 있고 여러분이 즐겨 사용해주길 간절히 기다리고 있다는 것을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