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포토샵 강좌, 빛을 반영한 사실적인 반사 및 광택 효과

Design Lecture/Adobe Photoshop

by 김현욱 a.k.a. 마루 2009. 8. 3. 10:18

본문

포토샵을 이용해 반짝이는 테이블에 놓인 오브젝트를 표현하고자 할 때 빛을 속성을 반영한 사실적인 광택 및 반사효과, 그리고 그림자를 표현하는 법을 배울 수 있는 포토샵 강좌입니다. 별로 어렵지 않으니 첨부한 예제소스 PSD파일을 가지고 한번 연습해 보시길 바랍니다.

포토샵 강좌 - 반사 및 광택 효과

반사 및 광택 효과 적용 전.후 비교

위의 이미지는 아주 맛있어 보이는 사과가 무광택 테이블 위에 놓여 있는 원본 이미지를 깨끗한 하이그로시 테이블 위해 놓여진 사과이미지로 합성한 결과를 비교한  것으로 반사 및 광택 효과 그리고 사실적인 그림자의 적용의 느낌을 엿볼 수 있습니다.

포토샵 강좌, 빛을 반영한 사실적인 반사 및 광택 효과

STEP 1.

포토샵 강좌 - 반사 및 광택 효과
먼저 배경을 투명하게 처리한 사과 오브젝트 이미지를 불러 옵니다. (참고로 연습용 샘플이미지(red_apple.psd)를 첨부합니다.)

STEP 2.

포토샵 강좌 - 반사 및 광택 효과
포토샵 메뉴에서 Layer > Duplicate Laye...를 클릭해서 원본 레이어를 복제합니다.(또는 'Apple' 레이어를 휴지통 아이콘 옆 새 레이어 아이콘으로 드래그앤 드롭 하셔도 됩니다.)

STEP 3.

포토샵 강좌 - 반사 및 광택 효과
이제는 오브젝트에 반사효과를 적용하기 위해 먼저 캔버스 크기를 두배 정도 늘려야 합니다. 메뉴에서 Image > Canvas Size (Alt+Ctrl+C) 클릭한 다음 위의 이미지처럼 확장방향(Anchor)을 설정하고 2배의 값을 입력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그럼 좌측처럼 캔버스 크기가 아래로 2배 늘어난 것을 볼 수 있을 겁니다.

STEP 4.

포토샵 강좌 - 반사 및 광택 효과
반사효과를 주기위해 배경으로 쓰일 백색 레이어를 만들고 레이어 맨 하단으로 배치합니다.그 다음은 앞서 원본을 복제한 레이어를 원본 아래로 배치하고 메뉴에서 Edit > Transform > Flip Vertical 을 클릭 아래 방향으로 밀러(Mirror) 효과를 줍니다. 이어 효과가 적용된 레이어의 오브젝트 클릭하고 화살표처럼 거울반사의 느낌이 들도록 내려줍니다. 레이어의 투명도는 15%로 설정합니다. 

STEP 5.

포토샵 강좌 - 반사 및 광택 효과
새 투명 레이어를 만들고 'shadows'라 적은 다음 'Apple' 레이어 아래에 배치합니다. 툴 박스에서 원형 선택 툴(Eliptical Marquee Tool)로 그림자가 될 크기 만큼 그린 후 검정색을 적용합니다. 다음 그림자의 사실적인 표현을 위해 Fiter > Blur > Gaussian Blur 를 클릭하고 7.0 정도의 값을 적용합니다. 그림자 레이어의 블렌딩 옵션을 Multiply mode로 변경하고 70%의 투명도를 적용합니다.

STEP 6.

포토샵 강좌 - 반사 및 광택 효과
이 강좌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림자의 표현에 있어 오브젝트와 그림자의 경계는 약간 밝고 그림자는 Dark 에서 Light로 진행되는 것을 확대 이미지에서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이렇게 처리를 해야 좀 더 사실적인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STEP 7.

포토샵 강좌 - 반사 및 광택 효과
최종 완성된 이미지로 반사(Reflection) 효과의 투명도 적용차이에 따른 느낌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반사된 오브젝트가 선명할수록 더욱 깨끗하고 반질거리는 테이블이란 느낌을 줄 수 있을 겁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