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토샵 CS4 강좌는 포토샵 CS3 부터 적용된 새로운 기능인 '자동 정렬 레이어(Auto-Align Layers)'와 '자동 혼합 레이어(Auto-Blend Layers)'를 통해 사진 보정하는 방법을 설명하려고 합니다.
누구나 초점이 정확하고 노출이 적절한 멋진 이미지를 얻고 싶어 하지만 전문가가 아니라면 생각만큼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초보자라 하더라도 포토샵 CS4의 신기능들을 이용하면 어렵지 않게 선명하고 퀄리티 높은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자동 정렬 레이어와 혼합모드로 노출 및 초점이 맞춰진 최종 이미지
최근들어 디지털 카메라 사진을 촬영할 때 JPEG 파일 모드가 아닌 RAW 파일 모드로 주로 촬영하고 있는데요. RAW파일은 촬영 당시 피사체에 대한 정보를 고스란히 담고 있는 원판에 가까운 이미지 데이터라 그만큼 후보정이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파일 용량이 크다는 단점은 있지만 높은 퀄리티의 이미지를 얻을 수 있는 매력이 있으니 앞으로 디카로 촬영 시 가급적 RAW 모드로 놓고 촬영해 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촬영된 RAW 파일을 가지고 보다 좋은 이미지를 얻기 보정을 위해 레이어 자동 정렬과 자동 혼합을 통한 후보정 과정을 설명하겠습니다.
각각 다른 셔터속도, 노출, 포커스의 Exif 정보를 가진 이미지
Adobe Bridge는 RAW파일을 미리 볼 수 있습니다.
Adobe Bridge CS4를 열고, 앞서 촬영한 4장의 사진에서 촬영 시 피사체에 대한 많은 정보를 담고 있는 RAW파일들을 선택합니다.
다음은 어도비 Bridge CS4 메뉴 > 도구 > Photoshop 에서 Photoshop 레이어로 파일 불러오기를 클릭합니다.
그럼 위의 이미지와 같이 4장의 이미지가 하나의 문서창에 4개의 레이어로 불러 들여진 것을 확인 할 수 있을 겁니다.
먼저 초점이 맞지않는 여러 레이어의 이미지를 빠르게 교정하기 위해 Edit > Auto-Align Layers... 클릭합니다.
Auto-Align layers... 옵션 창
그럼 위의 이미지처럼 레이어가 회전 및 변형을 통해 초점이 자동적으로 맞춰진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제 자동정렬된 레이어들을 자동 혼합 레이어(Auto-Blend Layers)로 노출이나 색상을 최적의 상태로 바로 잡아주기 Edit > Auto-Blend Layers 명령을 클릭합니다.
Auto-Blend Layers 옵션창
옵션창이 뜨면 파노라마 모드 아래에 여러 장의 이미지를 혼합하여 하나로 합치는 Stack Images를 체크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이제 필요없는 부분을 제거하기 위해서 도구 상자에서 자르기 툴(Crop)을 선택 필요한 부분만 남기고 깔끔하게 잘라내면 됩니다.
그 다음 최종적으로 레이어를 병합시켜 주면 아래와 같이 훨씬 선명하고 적적한 노출이 적용된 완성도 높은 이미지를 만들수 있습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