햅틱 효과와 멀티미디어를 접목시킨 새로운 개념의 햅틱 디카 삼성 'VLUU ST10' 리뷰를 진행하면서 앞서 발행한 "햅틱 디카 ST10, 디자인 엿보기"에 이어 이번에는 성능과 기능들에 대해서 살펴 보려고 한다.
VLUU ST10을 체험한지도 어느덧 10여일의 시간이 지났다. 그동안 사용해 온 Sony F828을 잠시 접어두고 VLUU ST10만 가지고 다니며 다양한 기능들을 체험해 보았다. 슬림하면서 콤팩트한 디자인 때문에 휴대가 간편했고, 렌즈 커버만 열어주면 빠르게 반응하는 응답속도가 무엇보다 좋았던 것 같다.
더군다나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어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음악을 듣거나 텍스트 뷰어로 책을 읽으며 시간을 지루하지 않게 보낼 수 있었던 것도 색다른 즐거움이었다. 이제 그 다양하고 재밌는 ST10의 숨은 기능들에 대해 하나씩 포장을 풀어 보기로 하자.
1. 디자인, 콤팩트 & 담배갑 크기의 슬림함으로 휴대성 좋아
ST10, 콤팩트하고 슬림한 디자인
손 안에 쏙 감기는 '
VLUU ST10'은 마치 여성들의 콤팩트 또는 남성들의 담배갑 크기의 슬림한 디자인을 갖추었고, 다양한 사용자 계층을 감안 3가지 컬러(블랙, 실버, 핫핑크)로 출시되어 자신의 개성에 맞는 스타일리쉬함을 연출하게 하는 무난한 디자인을 갖추고 있다.
2. 감성을 자극하는 3.0인치 hVGA 터치 스크린
ST10, 3인치 넓고 시원한 터치 스크린
깔끔하면서 직관적인 외부 인터페이스와 더불어 3인치의 hVGA 터치스크린이 촬영 및 촬영한 이미지 확인이 편하게 하고, 멀티미디어 기능 이용에도 불편함이 없도록 넓고 시원한 화면을 제공한다. 햅틱 이펙트가 적용되어 메뉴 아이콘 터치 손끝으로 전해오는 사운드와 진동은 감성을 자극하기에 부족함이 없다.
3. ST10 스펙, 그리고 메뉴 및 기능들
ST10, 메뉴 및 세부 기능들
ST10의 스펙을 간단히 살펴보면, 1/2.5" CCD, 900만 유효 화소수, 3배 줌, 46만화소 hVGA TSP(저항막 방식),AF, AE, 스마트 페이스(Smart Face), 손떨림보정(DIS), 다양한 설정모드 등 작지만 만만치 않은 기능들을 충실하게 갖추고 있다. 그리고 ST10의 전원을 켠 다음 메뉴 버튼을 누르면 위의 이미지처럼 기본 기능, 햅틱 및 사운드, 디스플레이, 카메라 설정 등 세부 환경설정을 조정할 수 있는 항목들이 디스플레이되고 터치해서 사용자가 원하는 설정으로 변경할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세부 기능들도 아이콘화 되어 있어 일반 사용자들도 원하는 기능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세심함도 갖췄다.
4. 다양하고 자동 설정된 촬영모드, 누구나 멋진 사진을
ST10, 다양한 촬영모드와 자동 설정 모드
VLUU ST10은 메뉴와 촬영모드가 대부분 아이콘화 되어 있어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로 사용자 누구나 쉽게 카메라를 조작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설정된 아이콘만 선택해도 전문가 못지않은 멋진 사진을 어렵지 않게 얻을 수 있다. 또한 각 모드별로 세부 설정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 사용자의 능력에 따라 다양한 사진을 얻을 수 있다.
5. ST10, 디카에서 멀티미디어 즐기기
ST10, 멀티미디어 기능 화면
일반 콤팩트 디카와는 달리 VLUU ST10은 멀티미디어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멀티미디어 모드에서는 음악 플레이어, 비디오 플레이어, 텍스트 뷰어를 실행해 ST10으로 다운로드 한 각 파일들을 재생할 수 있다. MP3는 320Kbps까지, 동영상은 미디어 컨버터로 변환한 파일만 지원을 하며, 한글 텍스트는 텍스트 뷰어 설정 메뉴에서 언어를 한글로 설정해야 제대로 볼 수 있다. 물론 ST10 카메라 설정에서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기본언어를 한국어로 설정하면 모든 인터페이스가 한글로 변경되기 때문에 사용에 불편함은 전혀 없다. 참고로 효율적인 콘텐츠 관리를 위해 ST10 메모리에 MP3, MOVIE, TXT 폴더를 루트영역에 생성시켜 관리하는 센스는 필요하다.
6. 뷰티샷 기능, 디카 초보자 화사한 인물사진 구하기
ST10, 뷰티샷 모드와 세부 설정화면
쉬운 듯 어려운 것이 인물사진이다. 광원에 따라 어둡거나 너무 밝게 그리고 얼굴의 잡티, 주름 등이 그대로 드러나기 일쑤인 게 인물사진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ST10에 제공되는 뷰티샷 기능을 이용하면 사진작가 못지않은 화사하고 멋진 인물사진을 얻을 수 있다. 그 정도도 3가지 레벨로 나누어져 사용자의 선호도에 따라 다르게 적용하고 촬영할 수 있도록 한 재밌는 기능이다.
7. 뷰티샷, 샘플이미지로 비교해 보기
ST10, 인물사진모드와 뷰티샷 모드 비교
ST10의 다양한 기능들을 다 풀어내기는 힘들다. 아쉽지만 못다한 기능들의 설명은 다음 활용 편에서 살펴보기로 하고 마지막으로 VLUU ST10에 내장된 뽀샤시 기능인 뷰티샷과 일반적인 인물 촬영 이미지를 비교해보고 어느 정도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자. 위의 이미지에서 좌측이 일반적인 인물 촬영모드이고, 우측이 뷰티샷으로 촬영한 이미지다. 한눈에 보기에도 포토샵과 같은 이미지 편집 툴을 거치치 않고도 일반 사용자들이 뽀샤시하고 멋진 인물사진을 얻을 수 있으니 아주 매력적인 기능이라 할 수 있겠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