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스트에서 패스 또는 선(path & stroke)을 이용해 겹쳐 감겨 있는 코일을 그리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배워 보도록 하겠습니다. 코일의 표현은 일러스트를 배우는 분들이 자주 물어 오는 표현 방법 중에 하나이기도 합니다.
이번 강좌의 포인트는 라인의 ‘겹침(overlapping)’ 효과를 표현하는데 있습니다. 겹침 효과(overlapping) 효과는 알고 보면 단순하지만 의외로 일러스트 고급과정에서 많이 활용되는 테크닉이기도 합니다.
일러스트레이터, 교차돠는 하나의 스트로크는 합쳐 진 모습이다.
일반적으로 선(Stroke)를 이용해 교차를 시키면 위의 아래 이미지 처럼 합쳐 진 모양으로 표현이 됩니다. 이렇게 되면 코일의 감겨 진 모습을 느끼게 할 수 없습니다. 그럼 겹친 모양으로 돌아가는 코일의 표현은 어떻게 하면 사실적인 느낌을 전달할 수 있을까요?
가위 툴로 Stroke를 2 Part로 분할
방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선(Stroke)을 2 Part로 분할시킴으로써 해결할 수 있는데
일러스트 도구상자(Tool Box)에서 가위 툴을 선택 한 다음, 구부러진 코일 선(Stroke)의 중간 부분(화살 표시)을 클릭해 2 Part로 분할시켜 줍니다. 위의 예제 그림과 같이 겹친 모양으로 보이게 됩니다.
가위툴로 Stroke 분할 시 보이는 가장자리 경계
다음으로 가위 툴로 분할시킨 부분을 보면 각각의
선(Stroke)의 끝의 경계 자국이 남게 되는데 이것을 깔끔하게 마무리하기 위해서 아래 예제 이미지처럼 내부
선을 선택 후 선(Stroke)의 캡 옵션에서 끝과 코너 마감을 라운드로 변경해 주면 깔끔하게 정리가 됩니다.
Stroke 가장자리 마감, Cap Option 라운드 선택
이러 방식으로 겹친 모양으로 감겨 돌아가는 코일의 사실적인 표현이 가능하고. 이 겹침(overlapping) 효과를 응용해 다양한 효과들을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유용하게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