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랩핏, 노트북 전용 모니터 리뷰 - 디자인 외형 편

Digital News/Review and Column

by 김현욱 a.k.a. 마루 2009. 2. 13. 07:01

본문

노트북 전용 모니터 싱크마스터 랩핏 (Lapfit), 답답한 노트북 화면 여유있게...,

최근 삼성전자가 세계 최초 노트북 전용 모니터 싱크마스터 랩핏 (LD190G)을 출시했다. 그동안 노트북 좁은 화면에서 답답함을 느껴 온 사용자들에겐 노트북 전용 모니터 랩핏 (LD190G)의 등장은 가히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었고, 그만큼 관심도 높은 것 같다.

사실 노트북 전용 모니터 랩핏 (Lapfit)에 관한 소식은 작년 말경에 접했고, 1월 중순경 해외 사이트를 통해 어느 정도 윤곽을 살펴 볼 수 있었는데 기대해 볼 만한 제품이란 판단이었지만 당시 국내는 랩핏에 관한 정보가 전무후무한 상황이었다. 이후 국제 소비자 가전 전시회인 CES 2009에 선보인 삼성전자 노트북 전용 모니터 싱크마스터 랩핏 (Lapfit)은 혁신상을 수상하며 주목을 받기도 했다.

싱크마스터 랩핏 (LD190G)은 말 그대로 노트북 전용모니터로 제품 개발 포인트는 좁은 노트북 화면공간을 보다 넓게, 연결은 더욱 쉽게, 눈높이는 최대한 같게 라는 3가지 사용자 경험을 반영하여 그 기대 수요에 포커스를 맞춰 개발된 혁신적인 모니터 제품이라 할 수 있겠다.

최근 삼성전자는 노트북 전용 모니터 '싱크마스터 랩핏 (Lapfit)'출시를 기념하여 체험단, 퀴즈, 스크랩  이벤트를 통해 적극적으로 랩핏 홍보를 나섰고 이미 많은 예비 사용자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다. 그에 앞서 파워블로거 체험단으로 선정되어 먼저 랫핍을 직접 사용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고, 앞으로 외형, 활용, 평가과정으로 나누어 랩핏의 장.단점을 소개하려 한다.

그럼 이번 글에서는 노트북 전용 모니터 싱크마스터 랩핏 (LD190G)의 디자인 및 외형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 보려고 한다.

1. 싱크마스터 랩핏 (Lapfit) 패키지

싱크마스터 랩핏 (Lapfit) 패키지


보는 바와 같이 슬림한 패키지 디자인이 마치 일반 노트북 패키지와 유사해 자칫 노트북으로 착각할 법도 하지만 실제로 보면 조금 큰 패키지 디자인이다. 패키지 외부에 이미 랩핏에 대한 기본 정보 및 특징을 잘 표시해 두어 소비자를 배려한 것으로 보인다. 패키지를 개봉해 보면 원 안의 이미지 처럼 웬만한 충격에도 제품이 손상되지 않도록 튼튼하고 안전하게 포장되어 있으며, 틈새 공간에 관련 구성품이 잘 담겨져 있다.

2. 싱크마스터 랩핏 (Lapfit)의 구성품들

싱크마스터 랩핏 (Lapfit)의 구성품들

랩핏 (Lapfit)은 여느 LCD 모니터와 다름없이 간단한 구성품을 갖추고 있다. 오히려 모니터 받침대가 없으니 더 간소하다고 봐야 할 것 같다. 랩핏 본체, 사용설명서 및 보증서, 크리너 천, AC전원 케이블, USB케이블, 드라이브 및 유틸리티 설치CD로 구성되어 있으며 설치CD에 대해서는 다음에 이어지는 랩핏 활용 편에서 자세히 설명하려고 한다. 참고로 D-SUB 케이블은 별매 구성품으로 기본구성품에 포함되어 있지 않다. 조금은 아쉬운 부분이다. 얼마 하지도 않는데 USB연결만 생각했는지 제외되어 있다.

3. 랩핏 (Lapfit) 전면 디자인 및 컨트롤 인터페이스

랩핏(Lapfit) 전면 디자인 및 컨트롤 인터페이스

랩핏의 전체적인 외형 디자인은 모나지 않고 약간의 볼륨감을 살린 세련된 디자인이다. 소재도 심도 깊은 블랙 컬러의 하이그로시 재질을 적용해 무난하면서도 인테리어 요소로도 잘 어울리는 편이다. 좌측 상단에는 눈에 거슬리지 않도록 제품 모델명을 표시해 놓았고, 우측하단에는 터치센서로 작동하는 레드 LED조명의 컨트롤 인터페이스가 한층 세련된 디자인을 뒷받침 한다. 이 LED조명은 조작 끝나면 자동적으로 소등되었다가 터치하면 되살아 세부 기능을 설정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전면의 하이그로시 소재를 적용한 것은 적절하지 못했다는 평가다. 하이그로시 소재의 반사광은 실내 조명에서는 그다지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 LCD TV처럼 어느 정도 거리를 두고 본다면 문제될 게 없다. 그러나 LCD 모니터의 경우, 가까이서 오랜 시간을 마주 보며 작업하게 되고 디스플레이 화면에 집중하는 빈도가 높은 편이라 사용자의 눈의 피로도를 충분히 감안할 필요가 있었다는 것이다.

물론 하이그로시 소재가 인테리어 요소나 전시용 개념으로 본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지만 낮시간 자연채광을 받는 상황이라면 곡면 베젤의 적지 않은 반사광으로 눈의 피로를 야기하고 디스플레이 집중도를 저하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 까닭에 모니터를 선택 할때는 베젤이 가급적 무광소재인 제품을 선호하거나 권장하게 된다.

또한 하이그로시 소재의 곡면 베젤은 의외로 스크래치에 약한 면이 있어 잦은 이동 시 생길 수 있는 미세한 스크래치 흔적들이 눈에 거슬릴 수 있으므로 디스플레이 화면을 감싸는 베젤 부분 만이라도 고광택 소재 보다는 무광소재를 적용시키는 것이 더 좋지 않았나 생각된다.

그리고 후면 상단에는 내부 발열을 순환시키는 통풍구이자 이동시 손잡이가 될 수 있는 홈이 넓게 마련되어 있어 외형 디자인을 해치지 않으면서 두가지 기능성을 갖게 해 약간 높은 점수를 줄 수 있었다.

4. 랩핏 (Lapfit) 의 배면 디자인 및 구조

랩핏(Lapfit)의 배면 디자인 및 구조

랩핏의 특징은 USB를 통한 연결에 있기에 모니터 연결포트가 어떻게 배치되어 있고, 지원 포트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궁금했다. 노트북 전용 모니터인 랩핏은 일반 LCD모니터처럼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는 스탠드가 없고 롤러 달린 받침대가 있어 디지털 액자처럼 세워 놓고 사용자가 모니터 경사도를 자유롭고 쉽게 조절할 수 있어 공간 활용도는 높은 편이다.

받침대 좌측으로 AC전원을 공급하는 단자가 있고, 우측에 노트북과 PC에 연결할 수 있는 USB와 D-SUB 포트가 마련되어 사용자의 필요에 따른 연결 방식을 활용할 수 있다. 배면의 재질은 전면과 일체감을 이루는 블랙 컬러 하이그로시 재질로 마감되어 먼지와 이물질 등으로 부터 유지관리가 편하도록 했고, 깔끔한 마감이 주변환경과도 무난한 조화를 이루도록 디자인되어 있다.

5. 랩핏 (Lapfit) 노트북과 눈높이 맞아 눈의 피로도 적어

랩핏(Lapfit), 노트북 연결 모습

지금까지 일반 LCD를 이용한 듀얼 모니터 사용 시 상이한 높낮이로 인해 눈높이가 달라 적지 않은 눈의 피로도와 목을 움직이는 등 신체적인 피로감을 감수해야 했다면 랩핏 (Lapfit)은 이런 불편함들을 깔끔하게 해결해 준다. 임시로 마루 바닥에 설치한 모습이지만 랩핏과 노트북의 디스플레이 화면이 같은 눈높이에 있어 눈의 피로도 없을 뿐만아니라 직관적인 컨트롤이 용이하다는 점이 가장 큰 매력이자 특징이기도 하다.

그리고 기존이 듀얼 모니터가 DVI, D-SUB 케이블을 이용한 연결시 설치도 복잡하고 화면 해상도, 디스플레이 등록정보 등 여러 가지 설정 변경으로 불편했지만 랩핏은 단 한번의 드라이버 설치와 USB를 통한 간단한 접속만으로 누구나 쉽게 듀얼모니터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노트북 전용 모니터 '싱크마스터 랩핏 (LD190G)' 특징 요약

- 노트북에 특화된 18.5인치 신개념 16:9 와이드 LCD 모니터
- 기울기 (Tilt) 조절 가능 스탠드로 노트북 화면과 동일 각도 유지
- 자동으로 해상도를 설정하는 유비싱크 (UbiSync) 기능
- USB케이블만으로 노트북과 간단하게 연결
- 기존 모니터 대비 33% 절감한 소비전력 (22W) 구현, 꺼짐 예약 기능
- 20,000:1 동적명암비, 5ms 응답속도를 구현
- 노트북과 동일 눈높이 시각적 불편함 감소
- 인체 공학적인 디자인과 연결 편의성을 극대화.
- 매직 브라이트 (Magic Bright) 기능으로 모니터 밝기 노트북과 유사한 수준 조절

이번에 출시된 노트북 전용 모니터 '싱크마스터 랩핏 (LD190G)'의 가격은 229,000원이며. 이어서 USB 허브기능이 추가된 21.5인치 '싱크마스터 랩핏 (LD220G)'이 3월 ~ 4월경에 선보일 예정이어서 랩핏에 대한 관심은 더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끝으로, 노트북 전용 모니터 '싱크마스터 랩핏 (LD190G)'의 외형 및 디자인 편은 마치고 다음 시간을 통해서 세부적인 기능과 활용부분은 다루게 되므로 관심있는 분은 기대해도 좋을 것 같다.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