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T*옴니아, 국내 스마트폰 시장 고속 성장 이룰까?

Digital News/IT Trend

by 김현욱 a.k.a. 마루 2008. 11. 17. 10:24

본문

지난 3일 삼성전자, MS, SKT 3사 공동으로 'T옴니아(T*OMNIA: SCH-M490)' 폰 신제품 발표회를 갖고 국내 스마트폰 시장 공략에 나섰다. 그러나 국내 시장에 'T옴니아'는 아직 판매되지 않고 있어 적지 않은 신중함을 기하고 있는 상황이다. 업계는 오는 21일 이후에나 본격적인 판매가 시작되고 가격대도 100만 원대 전. 후를 선회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T옴니아

T옴니아 폰

1.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주도권 경쟁 가열.

최근 글로벌 선두업체 노키아를 비롯 HTC, RIM은 물론 애플은 아이폰 3G, 구글은 안드로이드 플랫폼 스마트폰 G1을 선보이며, PC와 인터넷 업체까지 뛰어들어 글로벌 스마폰 시장 주도권을 잡기 위한 치열한 경쟁 구도를 형성하고 있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이런 과열 경쟁구도가 형성된 배경은 시장조사기관인 SA의 발표에 따른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규모 성장에 따른 전망에서 비롯되었다. 2006년 9100만대, 2007년 1억5천만대, 2008년 2억 1100만대로 2배씩 성장해, 2012년에는 4억 6천만대를 성장세를 전망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렇듯 고속성장 하고 있는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과는 달리 국내 스마트폰 시장은 상대적으로 느린 성장속도를 보여 왔다. 업계에 따르면  2007년 15만대에 불과했고, 2008년에 30만대로 2배 가량 성장해 2009년에는 더 큰 폭으로 고속성장 할 것이라 전망하고 있어 이번 3사 공동으로 추진된 T옴니아의 출시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까닭이기도 하다.

삼각편대의 T옴니아, 국내 스마트폰 시장 주도권 선점 가능성?

T옴니아 신제품 발표회

모바일 컨버전스 시대 도래, 휴대전화 PC로 진화라는 모바일 트렌드의 변화에 따른 소비자들의 기대 수요를 충족시키고 시장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기술과 서비스 그리고 시스템의 삼박자가 조화를 이루는 삼성전자-SKT-MS의 삼각편대 구축은 어쩌면 불가피했던 것인 줄도 모를 일이다.

라틴어 'everything'이라는 의미의 OMNIA. 그리고 SKT 미래형 모바일 세상 T Life가 합쳐진 이름으로, PC와 멀티미디어 기능을 손 안에서 모두 즐긴다는 T옴니아 브랜드 의미에서 엿볼 수 있다.

이제는 또 하나의 모바일 세대의 경계를 넘어서는 시점이 도래하고 있는 지도 모른다. 지금까지 휴대전화를 통해 멀티미디어 콘텐츠 및 화상통화를 즐기는 3세대(3G)였다면, 앞으로는 손 안의 비지니스 환경을 충분히 대응할 수 있는 4세대(4G)로 진화를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확장성, 기능성, 서비스가 사용자의 손 안에서 하나로 이루어 질 수 있는 올인원 모바일 디바이스에 대한 소비자 기대 요구가 커지고 있는 까닭이다.

T옴니아 최고의 스마트폰, 고민해야 할 문제는?

T옴니아

T옴니아 폰 (화이트 컬러)

T옴니아 신제품 발표회를 통해 삼성전자 최지성 대표이사는 "국내 시장에 최적화 된 한국형 옴니아"로, SK텔레콤 김신배 대표이사는 "혁신적인 서비스와 첨단기술의 결정체"로, MS 스티브 발머 회장은 "놀라운 모바일 경험을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격찬한 휴대폰 역사상 가장 강력한 휴대전화를 자부하는 T옴니아가 국내 스마트폰 시장 주도권을 선점하기 위해서는 고민해야 할 몇 가지 문제를 안고 있기도 하다.

가장 먼저 대두되는 것이 T옴니아의 출시가격이다. 보조금 지원정책이 어떤 영향을 끼칠 지 모르지만 웬만한 노트PC의 가격에 버금가는 고가의 스마트폰이라는 점이 약점이 될 수도 있다. 그리고 SKT를 통한 서비스 연계에 있어서도 요금제와 콘텐츠 이용에 따른 추가 이용요금의 부담문제도 정확한 가이드라인이 제시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또한 너무 다양하고 강력한 기능으로 인해 윈도모바일6.1 플랫폼의 메모리 홀딩현상으로 인한 잦은 시스템 다운과 GPS등 연동 서비스의 원활한 지원 등 소비자 만족도가 과제로 부상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러나 홍보와 마케팅 전략 측면에서 아직은 스마트폰에 익숙하지 않는 국내 사용자를 위한 충분한 타겟 가이드라인을 구축하고 기존의 고객지원과 다른 서비스 전략으로 스마트폰 기대 수요를 충분히 끌어낼 수 있다면 T옴니아는 국내 스마트폰 고속성장을 이끄는 주역이 될 수 있다는 조심스런 전망을 내놓게 된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