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쇼핑몰 창업, 7가지 수칙만 따르면 성공할 수 있다.

Design News/Brand Marketing

by 김현욱 a.k.a. 마루 2008. 4. 17. 10:43

본문

몇 해 전 나의 고객 중에 몇 분도 쇼핑몰 호황일 때 쇼핑몰 창업을 문의해 오는 경우가 많았었다. 물론 충분한 아이템 검증과 정보수집 그리고 시장분석을 바탕으로 철저한 준비과정을 제안했지만 이것을 무시하고 빠른 쇼핑몰 구축만을 요청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결과는 불 보듯 뻔한 일이었다. 6개월 또는 1년을 넘긴 쇼핑몰이 하나도 없었다. 실패한 이유는 간단했다. 쇼핑몰 구축은 EC호스팅이나 쇼핑몰 시스템을 활용하면 빠른 시간 내에 구축할 수 있어 그다지 어려운 부분이 없었지만 경쟁업체에 대한 취급 아이템의 경쟁력, 물류시스템 안정화, 쇼핑몰 운영지식의 부족, 온. 오프라인을 통한 적극적인 홍보 등에 충실하지 못했던 게 주요 실패원인 이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쇼핑몰 성공창업 7가지 수칙 - [그림:디자인로그]

최근 한 대학교수가 공개한 오픈마켓 형태의 쇼핑몰을 창업해서는 안 되는 이유 10가지를 연구결과로 발표한 적이 있는데, 그 내용을 보면 상위 5% 미만의 판매자들 이외에는 그다지 큰 성공의 길로 가기 힘들며, 이는 창업에 대해서 안일하게 생각하고 있다는 데에 크게 기인하고 있다는 것이 주된 요지이다.

작년 말 월간 사이버 쇼핑 거래액이 1조5천억 원을 넘어서는 등 연간 약 15조원에 육박하는 거대 시장으로 부상한 사이버 쇼핑시장은 거대시장이 된 만큼 시장의 치열함은 더욱 높아질 수밖에 없는 까닭이다.
 
더군다나 이제는 연예인부터 시작하여, 전직 프로선수들과 석박사 출신의 엘리트 계층까지 쇼핑몰 사업가들의 면모도 아주 다양 해져가는 추세를 엿볼 수 있다. 그만큼 브랜드가치가 높은 경쟁 상대들의 시장 진입으로 인해 일반적인 마인드로 경쟁구도 선상에 발을 들이기조차 힘든 상황이다. 

앞으로는 창업자의 연령대 낮아지고 창업기간도 점점 줄어드는 상황이 다가 오고 있는 상황에 지금처럼 치열한 경쟁구도 선상에서는 자신만의 강점이나 차별성 없이는 성공창업은 커녕 생존마저 보장하고 어렵고 고배와 더불어 창업의 꿈마저 접어야 할 수도 있는 것이다.

이에 메이크샵, 카페24와 더불어 그동안 다양한 디자인으로 승부하는 벤처기업이자 대표적인 쇼핑몰만을 전문적으로 제작업체 마티나핑크디자인센터(www.matina.co.kr) 최지은 대표는 성공적인 쇼핑몰 창업에는 필수수칙 7가지가 있다고 조언하고 있어 쇼핑몰 성공창업을 꿈꾸는 예비 창업자라면 귀기울여볼 필요가 있다는 생각아 든다.

[성공적인 쇼핑몰 창업을 위한 7가지 수칙]

1. 최대한 많은 정보를 모아라

최대한 그 분야에 대해 전문가가 되라는 뜻이다. 많은 공부를 하고 창업을 시작하던 예전과는 달리 온라인이라는 특성 때문에 쉽게 창업을 결정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해당 분야에 대한 전문가라고 스스로 자부할 수 있고, 스스로가 가장 즐기면서 할 수 있는 분야라면 창업하라. 그렇지 않다면 아직 준비가 더 필요하다.

2. 1분 이내에 눈을 사로잡을 수 있는 쇼핑몰로 만들어라

타겟 계층에게 어필할 수 있는 좋은 상품과 그 상품을 가장 돋보이게 해줄 수 있는 좋은 사진, 그리고 다른 쇼핑몰들과는 차별화된 색깔이 있는 디자인. 이 세 가지는 1분 내에 고객의 눈을 사로잡을 수 있도록 하는 필수 요소이다. 단, 디자인이나 제품 구성, 촬영 시에는 반드시 주 고객층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모든 사람에게 무난하게 맞는 쇼핑몰이 아닌, 타겟 계층에게 강하게 어필할 수 있는 쇼핑몰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3. 선발 경쟁 업체들의 장점을 벤치마킹하여 내 것으로 만들어라

잘 되는 선발 업체들에게는 이유가 있게 마련이다.
그들의 좋은 점을 벤치마킹하여 내 쇼핑몰에 맞게 내 것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벤치마킹은 카피와는 다르다는 점을 기억하라.
단순히 비슷하게 따라하는 것이 아닌, 내 쇼핑몰에 맞게 재창조하여 선발업체들과는 차별화되는 나의 전략으로 만드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4. 나만의 특성이나 강점을 만들어라

해당 상품에 대해 전문적인 지식을 제공하거나, 고객 문의에 대해 빠른 대응을 한다거나, 100% 익일 배송을 원칙으로 한다거나 하는 다른 쇼핑몰과는 차별화된 나만의 특성을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쇼핑몰이 많아지고 제품을 도매로 사입하는 문턱이 낮아지면서 제품만으로 차별화를 두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실제로 대형 오픈마켓에서는 일반 의류 쇼핑몰에서 판매되는 거의 모든 상품을 검색할 수 있으며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다. 그러나 제품의 종류를 다양하게 구비해야 하는 쇼핑몰의 특성상 종류가 적고 수량이 많은 오픈마켓 판매자들과 가격 경쟁을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제품을 최상으로 나타내줄 수 있는 좋은 사진과 편리한 구매 시스템은 기본이다.

5. 완벽한 기획서를 작성하라

완벽한 기획서는 곧 완벽한 창업의 준비라 할 수 있다.
어떤 메뉴를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 타겟 구매층을 어떻게 잡을지, 쇼핑몰에서 판매할 제품은 어떤 스타일 혹은 제품군으로 구성할지, 전체적인 디자인의 느낌은 어떤 식으로 할지 등 완벽한 구상과 준비가 필요하다.

이 과정을 생략하고 창업을 하는 경우, 1~2개월 이내에 예산이 떨어지거나 쇼핑몰의 디자인이나 메뉴를 다시 수정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되어 추가 비용이 들어가거나, 타겟 구매층을 정하지 않고 제품을 구비하여 재고가 생기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는 운영을 유지할 수 없는 중대한 사유가 되므로 반드시 완벽한 기획서를 작성하는 데 충분한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6. 고객과 끊임없이 소통하라

고객과의 끊임없는 소통은 운영의 필수이다. 한 번 돌아선 고객을 다시 돌아오게 하는 것은 신규 고객을 유치하는 것의 몇 배나 어렵다.
고객의 충성도가 높을수록 반품이나 교환 등이 적으며 운영 전달 사항에 대한 이해가 높다.

7. 정체되어 있는 것은 쇠퇴하는 것임을 기억하라

'고인 물’ 이 되어서는 안된다.
꾸준하고 빠른 제품의 업데이트와 메인의 업데이트 등 이 쇼핑몰이 살아있다는 느낌을 줄 수 있는 점이 기존 고객의 재구매율을 높이는 데에 큰 기여를 한다.

실제로 매일 정해진 시간에 신상품을 업데이트 하는 쇼핑몰의 경우 매일 그 시간에 맞추어 쇼핑몰을 방문하는 기존 고객들이 상당히 많다. 매일 어떤 제품이 등록되었는지 보기 위해 그 쇼핑몰을 정해진 시간에 방문하는 것이다. 주기적이고 지속적인 업데이트로 고객이 스스로 내 쇼핑몰을 찾아오게 만드는 것이 재구매율을 높힐 수 있는 가장 큰 열쇠이다.

더불어 최지은 대표는 쇼핑몰 창업의 필수수칙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은 완벽한 기획서라고 말한다.

"쇼핑몰 제작이나 디자인에 관한 완벽한 기획서는 전반적인 창업에 대한 재고의 시간이 될 수 있다. 내 의견을 완벽하게 업체에게 전달할 수 있어야만 원하는 디자인이 나올 수 있고, 기획서를 작성하는 동안 여러 번의 수정을 거쳐 고객의 입장, 운영자의 입장에서 완벽한 메뉴 구성이나 레이아웃을 찾을 수 있게 된다." 고 말했다.

‘마음만 앞선 창업’ 이것은 실패로 가는 지름길이다. 성공창업을 꿈꾼다면 창업 전 기획단계 부터 쇼핑몰 제작업체와 충분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고객은 좀 더 편하고 즐거운 쇼핑을, 운영자는 보다 빠르고 쉬운 관리가 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하는 것이다.

앞서 위의 7가지 수칙에서 언급한 것처럼 오프라인 창업 못지않은 철저한 정보수집과 운영의 묘를 살리면서 충분한 경쟁력을 갖추어야만 그토록 열망하던 성공창업의 꿈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할 것이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