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40.50대라면 유년시절 한번쯤 들어봤을 법한 브랜드로 지금의 나이키 못지않은 인기 스포츠 용품 브랜드였던 '미즈노'를 기억하는 사람은 많을 것으로 생각된다. 한국시장과는 그렇게 길지 않은 인연을 맺었던 미즈노가 21년 만에 국내 스포츠용품 시장에 다시 한번 진출하여 프랜차이즈 사업을 전개한다는 출사표를 던져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미즈노, 미즈노 주력 제품
1975년부터 일본 내수 판매용 스키웨어와 야구 유니폼을 한국에서 OEM 생산하면서 한국과 인연을 갖게 됐다. 1977년에 한국에서 스포츠 용품 판매를 개시했다. 하지만 1980년대 초반 롯데그룹과 합작법인을 세웠으나 국내 스포츠 시장은 생활체육이 성숙하지 않았고, 저가 용품에 대한 선호가 많아 미즈노는 1987년 한국에서 골프용품 부문만 남긴채 한국 시장에서 철수해야만 했었다.
미즈노(mizuno)는 어떤 기업인가?
1906년 일본 오사카에서 20대 청년이던 미즈노 리하치가 문을 연 야구용품 가게에서 출발 1913년부터 야구 글러브와 공을 만들었고, 21년에 골프클럽을 생산하기 시작했었다. 무려 102년의 역사를 가진 일본 유명 스포츠 브랜드 미즈노(mizuno)의 브랜드파워 또한 만만치 않다. 미국 메이저리그에 쓰이는 야구용품의 20%가 미즈노 상품으로 추산되고 일본 출신 유명 메이저리거 스즈키 이치로와 타계한 강타자 루 게릭도 미즈노 제품의 고객이었다. 또한 골프채도 유명 브랜드로 잘 알려져 있다.
미즈노는 2006년 1616억 엔(한화 1조7000여만원)의 글로벌 매출을 기록한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로 만만치 않은 명성을 확보하고 있는 가운데 현재 경영을 맡고 있는 미즈노 마사토 회장은 3세 경영인이다.
일본 스포츠 브랜드 미즈노의 주력 상품은?
이번 국내에 소개되는 미즈노 제품은 스포츠 신발부터 스포츠·스포츠 캐주얼 의류, 스포츠 카테고리별 전문 용품까지 다양한 제품군으로 구성된다. 그 중 중심이 되는 품목은 러닝화로 `미즈노 웨이브` 기술을 적용한 러닝화를 주력 제품으로 하고 있다. `미즈노 웨이브` 기술은 물결모양 형태의 열가소성 판을 신발 중창에 삽입해 러닝화 기술에서 상충되는 것으로 인식됐던 쿠션성과 안정성을 동시에 확보한 기술로 알려져 있다.
미즈노의 러닝화 제품군은 초보 러너와 건강을 위한 트레이닝용 제품부터 피트니스 러닝, 레이싱용까지 기능적으로 세분화돼 있는데 초등학생, 중고생 등 연령대별 다양한 제품과 함께 육상선수들이 사용하는 트랙필드화까지 전 품목을 갖추고 있으며 마라토너의 목표 시간대별 제품도 있다.
용품지원 조인식을 통한 발빠른 브랜드마케팅 공세 펼쳐
미즈노는 한화 이글스와 17일 오전 11시 서울 소공동에 위치한 롯데호텔 크리스탈 볼룸 2층에서 덕화스포츠 김창범 대표, 일본 미즈노 아키토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브랜드 런칭쇼를 통해 명품 스포츠 브랜드인 '미즈노(MIZUNO)'와 야구용품지원 조인식 행사를 가졌는데 이번 조인식을 통해 한화는 2008시즌 동안 미즈노사로부터 스파이크를 비롯한 3억원 상당의 야구용품을 지원 받게 될 것으로 알려졌다. 더불어 경찰청 육상팀, 경기대학교 배구팀, 연예인 야구단 `플레이보이즈` 등과도 미즈노 용품 지원 조인식을 가짐으로써 국내 스포츠용품 시장에서 브랜드 입지를 구축하기 위한 발 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미즈노, 한국 시장에서 경쟁 키워드로 내세우는 것은?
미즈노가 한국 사업 파트너인 덕화스포츠를 통해 이미 14개의 매장을 개설하고 전국 30여개 체인점 개설과 700억원대 매출을 목표로 국내시장 공략에 나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지만 이미 국내 스포츠용품 시장을 선점하고 있는 나이키. 아디다스 등의 유명 브랜드의 아성을 무너뜨리고 브랜드 입지를 확고히 다지기 위해서는 특별한 키워드가 필요한 것은 당연한 일이 것이다.
이에 덕화스포츠 김창범 대표는 "미즈노 제품들은 디자인을 넘어 기능성을 강조한 제품들로 웰빙과 건강을 추구하는 우리 소비자들에게 꼭 알맞은 제품"이라며 “서양 브랜드보다 아시아인들의 몸을 잘 안다" 는 점을 경쟁 키워드로 내세워 아시아인의 체형을 가장 잘 알고 소비자의 요구조건을 충족시켜 사랑받는 스포츠브랜드로 예전의 명성을 부활시키겠다는 의욕을 피력한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수년내 국내 5대 스포츠 브랜드로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향후 미즈노의 성공적인 사업을 토대로 국내 스포츠 진흥과 국민 건강 증진을 위한 스포츠 복지 재단과 유소년 스포츠 장학재단 설립을 후원할 것"이라고 덧붙이는 덕화스포츠의 계획대로 미지노가 한국 스포츠용품 시장에서 기존의 기득권을 선점하고 있는 국내. 외 유명 브랜드의 틈새를 비집고 어떻게 자리잡을 것인지 아울러 예전의 명성을 그대로 부활시키며 브랜드 마케팅(Brand Marketing)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낼 것인가에 관심을 가져보는 것도 재밌지 않을까?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