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감성폰트'우리새봄120', 블로그 웹폰트에 안성맞춤

Design Information/Design Fonts

by 마루[maru] 2008. 1. 21. 12:22

본문

반응형

인터넷용 폰트 솔루션업체인 우리글닷컴(대표 박민 www.woorigle.com)은 연구개발법인㈜렉시테크를 통하여 감성적 분위기가 물씬 풍겨나는 '우리새봄120' 폰트를 개발하고 홈페이지를 통해서 소개해 우리폰트가 또 한번의 큰 비상에 기대를 걸게 만든다.

지난 해인 2007년 10월 우리글닷컴은 한글날 제561돌을 맞아 블로거들을 대상으로 ‘무료 웹폰트 체험 이벤트’를 실시해 호평을 받았었고 필자도 행사에 참여해서 '우리바탕체' 웹폰트를 무료로 체험 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갖기도 했다.

그동안 정형화된 MS의 기본폰트인 굴림과 돋움의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게 현실이었고 비록 바탕체가 있다고는 하나 전통 활자체가 가지는 세련됨과 가독성은 충분히 확보하고 있지를 못하고 있었음을 누구나 다 인정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그에 반해 벡터스크린 폰트 기술이 적용된 ‘우리바탕체’는 우리 고유글꼴인 명조체의 부드럽고 고급스러운 활자로 세련됨과 가독성이 충분히 확보되어 돋보였지만, 클리어타입( ) 설정을 위한 Active X 실행, 블로그디자인에 있어 연동되는 웹 어플리케이션의 고정서체와 우리바탕체의 원만한 조화를 구현하기 어려운 점들이 있어 언밸런스를 자아내어 적용을 주저하게 만들었다.

이런 까닭에 개인적으로 우리바탕체를 아직 블로그에 기본폰트로 고정시키지 못하고 있고, 며칠 전 여러가지 방법으로 블로그에 최적화된 적용을 시도해 보았지만 아쉽게도 만족스런 결과를 얻기가 어려웠다. 물론 달리 웹 어플리케이션을 연동하지 않는 블로그의 경우라면 '우리바탕체'를 기본 폰트로 설정했을 때 상당히 세련되고 가독성이 충분히 확보되어 좋은 느낌낌과 독자들에게 글을 편하게 읽을 수 있는 즐거움을 줄 수 있다는 것도 안다.

하지만 이제 새롭게 태어난 '우리새봄체'를 만난 첫 느낌은 한마디로 충분히 기존의 웹 어플리케이션의 기본폰트인 MS의 굴림, 돋움체와 함께 조화를 이루면서 세련되고 가독성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겠다는 확신을 가지게 되었다.

그럼 여기서 ‘우리새봄체’와 ‘MS돋움체’를 같은 조건에 화면상의 비교를 해보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리글닷컴 우리새봄 120 샘플

위의 ‘우리새봄체’는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흐름을 느낄 수 있고 서체의 미적요소도 세련됨이 돋보인다. 아울러 편안한 느낌의 자간의 안정된 여유로움 가독성을 충분히 확보해주고 있음을 느끼게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MS기본폰트 돋움체 샘플

그 반면 아래의 ‘MS돋움체’는 나름대로 정형화 되어 안정적인 느낌이 있지만 글자의 세로 획이 뭉쳐 선뜻 인식하기 어렵우며 보기 흉한 모습에 가독성이 높지 않음을 엿볼 수 있다.

여기서 서로 비교해 본 바 블로거 여러분이라면 두 가지 폰트 중에서 어떤 폰트를 더 선호할 것 같은지 짧은 물음을 던져보고 싶다. 필자의 경우라면 '우리새봄체'에 자신있게 한 표를 추천하고 싶다.

우리글닷컴이 소개하는 '우리새봄체'는 다음과 같은 컨셉을 가지고 만들어졌다고 한다.

  1. 현대적 감각의 디스플레이용 서체로 명조(바탕)와 고딕(돋움)의 절충형 서체로서, 고딕보다는 명조에 가깝도록 만들어졌다. 특히 글자가 꺾이는 부분을 곡선으로 처리함으로써 명조체의 분위기를 살리는 것을 너머 글자의 가로 줄기의 굵기를 세로 기둥의 굵기의 1/2로 하므로써 명조체의 근본적인 분위기를 살렸다는 것이 그 특징이라 할 수 있다.

  2. 한글과 같이 사용될 영문, 숫자와 같은 라틴어 계열의 글자는 모던 세리프인 보도니 체를 기초로 하여 만들어 넣었다. 영어가 한글에 비해 작지만 앙징맞고 대비되도록 만듦으로써 그 조화를 이루도록 하였다.

  3. 명조와 고딕의 절충형태이므로 본문을 명조로 사용하든 고딕을 사용하든지 간에 그 제목으로 대비되어 사용되어 질 수 있다.

한마디로 '우리새봄120'폰트는 명조와 고딕의 절충형태로 세련된 균형미를 자랑하고 있다. 2배 굵기의 볼드체이며 본문에 사용된 어떤 서체와도 제목으로 잘 어울린다. 그리고 실버세대를 위한 본문서체로도 좋고 자간 조정이 필요 없으며, 9pt부터 무한대 크기로 사용 가능하다.
 
‘우리새봄’체는 현재 벡트스크린폰트 작업 중이라 정식 판매는 하지 않고 있지만 머지않아 만날 수 있을 ‘우리새봄’체에 거는 기대는 한없이 크기만 하고, 제562돌을 맞는 2008년의 한글날 대한민국의 모든 블로그를 '우리새봄체'로 세련되고 아름답게 꾸밀 수 있기를 소망하면 우리들닷컴의 열정과 노력에 아낌없는 격려와 찬사를 보내며 힘찬 비상을 소망해 본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