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용 폰트 솔루션업체인 우리글닷컴(대표 박민 www.woorigle.com)은 연구개발법인㈜렉시테크를 통하여 감성적 분위기가 물씬 풍겨나는 '우리새봄120' 폰트를 개발하고 홈페이지를 통해서 소개해 우리폰트가 또 한번의 큰 비상에 기대를 걸게 만든다.
지난 해인 2007년 10월 우리글닷컴은 한글날 제561돌을 맞아 블로거들을 대상으로 ‘무료 웹폰트 체험 이벤트’를 실시해 호평을 받았었고 필자도 행사에 참여해서 '우리바탕체' 웹폰트를 무료로 체험 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갖기도 했다.
그동안 정형화된 MS의 기본폰트인 굴림과 돋움의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게 현실이었고 비록 바탕체가 있다고는 하나 전통 활자체가 가지는 세련됨과 가독성은 충분히 확보하고 있지를 못하고 있었음을 누구나 다 인정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그에 반해 벡터스크린 폰트 기술이 적용된 ‘우리바탕체’는 우리 고유글꼴인 명조체의 부드럽고 고급스러운 활자로 세련됨과 가독성이 충분히 확보되어 돋보였지만, 클리어타입( ) 설정을 위한 Active X 실행, 블로그디자인에 있어 연동되는 웹 어플리케이션의 고정서체와 우리바탕체의 원만한 조화를 구현하기 어려운 점들이 있어 언밸런스를 자아내어 적용을 주저하게 만들었다.
이런 까닭에 개인적으로 우리바탕체를 아직 블로그에 기본폰트로 고정시키지 못하고 있고, 며칠 전 여러가지 방법으로 블로그에 최적화된 적용을 시도해 보았지만 아쉽게도 만족스런 결과를 얻기가 어려웠다. 물론 달리 웹 어플리케이션을 연동하지 않는 블로그의 경우라면 '우리바탕체'를 기본 폰트로 설정했을 때 상당히 세련되고 가독성이 충분히 확보되어 좋은 느낌낌과 독자들에게 글을 편하게 읽을 수 있는 즐거움을 줄 수 있다는 것도 안다.
하지만 이제 새롭게 태어난 '우리새봄체'를 만난 첫 느낌은 한마디로 충분히 기존의 웹 어플리케이션의 기본폰트인 MS의 굴림, 돋움체와 함께 조화를 이루면서 세련되고 가독성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겠다는 확신을 가지게 되었다.
그럼 여기서 ‘우리새봄체’와 ‘MS돋움체’를 같은 조건에 화면상의 비교를 해보면
우리글닷컴 우리새봄 120 샘플
MS기본폰트 돋움체 샘플
한마디로 '우리새봄120'폰트는 명조와 고딕의 절충형태로 세련된 균형미를 자랑하고 있다. 2배 굵기의 볼드체이며 본문에 사용된 어떤 서체와도 제목으로 잘 어울린다. 그리고 실버세대를 위한 본문서체로도 좋고 자간 조정이 필요 없으며, 9pt부터 무한대 크기로 사용 가능하다.
‘우리새봄’체는 현재 벡트스크린폰트 작업 중이라 정식 판매는 하지 않고 있지만 머지않아 만날 수 있을 ‘우리새봄’체에 거는 기대는 한없이 크기만 하고, 제562돌을 맞는 2008년의 한글날 대한민국의 모든 블로그를 '우리새봄체'로 세련되고 아름답게 꾸밀 수 있기를 소망하면 우리들닷컴의 열정과 노력에 아낌없는 격려와 찬사를 보내며 힘찬 비상을 소망해 본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