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루(naaroo)! 검색결과, 늦은 정보반영 아쉬워
- G사 블로그검색과의 비교체험- 나루의 장단점은 바로 이런 것 아닐까?
나루(naaroo)와 작은 인연
"생각검색" 이란 특화된 서비스 철학개념으로 한달 보름전인 5월 15일 본격적으로 블로그 전문 검색 서비스 시작한 나루(naaroo)는 오픈 이벤트 때 기사회생이란 웃지못할 해프닝을 통해 맺어진 인연도 깊지만, 개인적으로 나루의 서비스 개념에 많은 관심과 공감대를 가지고 지켜보며 틈틈히 변화 살펴보고 있다.
지난 제3회 부산 블로거 포럼의 후미에 다음 포럼주제 선정차 블로그 검색 "나루(naaroo)"에 대한 예비주제 토의 했는데 참석한 블로거의 생각은 글의 수집과 그 반영속도가 너무 늦다는 것이 호감을 갖지 못하게 하는 가장 큰 원인으로 나타났다.
나루의 불안한 출발과 아픈 기억
오픈직전 블로그전문 검색이란 차별화 아이템으로 많은 관심과 기대를 끌었지만, 세상에 모습을 드러낸 나루의 서비스는 기대에 미치지 못한 탓에 다소 외면을 받은것도 부인할 수 없는 부분이다. 가장 큰 요인은 최신자료 검색 반영이 너무 늦다는 것이였다.
이미 포털의 나름대로 빠른 업데이트에 익숙해진 사용자에게는 최소한 1~2시간 전의 발행된 글들은 검색에 바로 반영되어야만 한다는 생각이 지배적 이였다.
나루의 또 한번의 날개짓!
그동안 일반 포털의 블로그 검색과는 달리 RSS 기술에 기반하여 블로그의 특성을 이해하는 검색 결과, 블로그에 최적화된 검색 결과를 제공하고자 오픈 이후 한 달여 이상을 나루(naaroo)는 많은 노력을 기울여 온 것으로 안다.
이제 어느 정도 서비스 안정화에 이른 나루(naaroo)가 두번 째로 블로그검색 서비스 나루(naaroo) 사용 체험기를 피드백하여 문제점들을 발빠르게 반영하기 위해 “와글와글 나루사용백서” 라는 이벤트를 통해서 또 한번의 힘찬 도약을 준비하는 것 같다. 개인적으로 상당히 호의적인 모습으로 생각된다.
나루 얼마나 변화하고 개선 되었나? G사 블로그검색과 비교체험!
이제는 어느정도 개선할 수 있는 시간이 주어졌기에 기대를 갖고 일정 주제나 키워드에 관한 검색을 통해 G사의 블로그 검색과 나루검색을 비교해 보았다. 첫 관문이 메인화면에서는 두 서비스가 거의 비슷한 형태를 취하기 때문에 접근성에 비추어 별다른 차이점을 느낄 수 없었다.
G사의 블로그검색 메인화면 |
나루의 메인화면 |
이런! 검색 결과는 대략난감한 상황이 아닐 수 없다. G사 블로그 검색의 경우에는 관련순으로 최근 1시간 이내의 자료들을 뿌려주고 있지만, 나루 검색의 경우는 최근 업데이트 된 2일전의 자료들을 관심도 순으로 보여주고 있어 검색결과의 차이가 상이하다. 물론 나루 오픈 시점의 2,3개월 전의 자료 검색에 비하면 많이 빨라 졌지만 아직도 늦은 크롤링으로 인해서 최근 블로그 정보를 결과에 빠르게 반영해주지 못한다는 것이 마냥 아쉬울 따름이다.
G사 블로그 검색결과 |
나루 블로그 검색결과 |
검색포털의 블로그 검색은 키워드의 관련성, 링크 인기도에 의한 결과 제출및 빠른 업데이트가 돋보이지만 블로그 검색 나루는 아직 빠른 업데이트를 반영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으나 그에 못지않는 장점들을 충분히 가지고 있다.
그것은 생각많은 사람을 검색하고, 더불어 그런 사람들의 연관된 생각마저도 검색하는 나루만의 생각검색 기능. 즉 검색결과에 검색어에 대한 사람의 "관심도"를 반영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것은 포털에서 찾아보기 힘든 나루만의 장점이 아닐까 싶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