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나루백서-비교체험]나루! 검색결과, 늦은 정보반영 아쉬워

Digital News/Blog Story

by 마루[maru] 2007. 7. 2. 07:58

본문

반응형

나루(naaroo)! 검색결과, 늦은 정보반영 아쉬워
- G사 블로그검색과의 비교체험- 나루의 장단점은 바로 이런 것 아닐까?

나루(naaroo)와 작은 인연
"생각검색" 이란 특화된 서비스 철학개념으로 한달 보름전인 5월 15일 본격적으로 블로그 전문 검색 서비스 시작한 나루(naaroo)는 오픈 이벤트 때 기사회생이란 웃지못할 해프닝을 통해 맺어진 인연도 깊지만, 개인적으로 나루의 서비스 개념에 많은 관심과 공감대를 가지고 지켜보며 틈틈히 변화 살펴보고 있다.

지난 제3회 부산 블로거 포럼의 후미에 다음 포럼주제 선정차 블로그 검색 "나루(naaroo)"에 대한 예비주제 토의 했는데 참석한 블로거의 생각은 글의 수집과 그 반영속도가 너무 늦다는 것이 호감을 갖지 못하게 하는 가장 큰 원인으로 나타났다.

나루의 불안한 출발과 아픈 기억
오픈직전 블로그전문 검색이란 차별화 아이템으로 많은 관심과 기대를 끌었지만, 세상에 모습을 드러낸 나루의 서비스는 기대에 미치지 못한 탓에 다소 외면을 받은것도 부인할 수 없는 부분이다. 가장 큰 요인은 최신자료 검색 반영이 너무 늦다는 것이였다.

이미 포털의 나름대로 빠른 업데이트에 익숙해진 사용자에게는 최소한 1~2시간 전의 발행된 글들은 검색에 바로 반영되어야만 한다는 생각이 지배적 이였다.

나루의 또 한번의 날개짓!
그동안 일반 포털의 블로그 검색과는 달리 RSS 기술에 기반하여 블로그의 특성을 이해하는 검색 결과, 블로그에 최적화된 검색 결과를 제공하고자 오픈 이후 한 달여 이상을 나루(naaroo)는 많은 노력을 기울여 온 것으로 안다.

이제 어느 정도 서비스 안정화에 이른 나루(naaroo)가 두번 째로 블로그검색 서비스 나루(naaroo) 사용 체험기를 피드백하여 문제점들을 발빠르게 반영하기 위해 “와글와글 나루사용백서” 라는 이벤트를 통해서 또 한번의 힘찬 도약을 준비하는 것 같다. 개인적으로 상당히 호의적인 모습으로 생각된다.

나루 얼마나 변화하고 개선 되었나? G사 블로그검색과 비교체험!
이제는 어느정도 개선할 수 있는 시간이 주어졌기에 기대를 갖고 일정 주제나 키워드에 관한 검색을 통해 G사의 블로그 검색과 나루검색을 비교해 보았다. 첫 관문이 메인화면에서는 두 서비스가 거의 비슷한 형태를 취하기 때문에 접근성에 비추어 별다른 차이점을 느낄 수 없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G사의 블로그검색 메인화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나루의 메인화면

오히려, 나루의 메인에서는 최근 떠오르는 "이슈 키워드"가 노출되므로 더 유익함이 있는것 같다. 본격적인 검색비교에 들어가서 최근 이슈로 떠오른 키워드로 "아이폰 디자인 인기"를  비교 검색해 보았다.

이런! 검색 결과는 대략난감한 상황이 아닐 수 없다. G사 블로그 검색의 경우에는 관련순으로 최근 1시간 이내의 자료들을 뿌려주고 있지만, 나루 검색의 경우는 최근 업데이트 된 2일전의 자료들을 관심도 순으로 보여주고 있어 검색결과의 차이가 상이하다. 물론 나루 오픈 시점의 2,3개월 전의 자료 검색에 비하면 많이 빨라 졌지만 아직도 늦은 크롤링으로 인해서 최근 블로그 정보를 결과에 빠르게 반영해주지 못한다는 것이 마냥 아쉬울 따름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G사 블로그 검색결과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나루 블로그 검색결과

검색포털의 블로그 검색은 키워드의 관련성, 링크 인기도에 의한 결과 제출및 빠른 업데이트가 돋보이지만 블로그 검색 나루는 아직 빠른 업데이트를 반영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으나 그에 못지않는 장점들을 충분히 가지고 있다.
 
그것은 생각많은 사람을 검색하고, 더불어 그런 사람들의 연관된 생각마저도 검색하는 나루만의 생각검색 기능. 즉 검색결과에 검색어에 대한 사람의 "관심도"를 반영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것은 포털에서 찾아보기 힘든 나루만의 장점이 아닐까 싶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또 한가지 즐거움을 주는것은 검색된 포스트 끝자락의 [who?] 아이콘을 클릭하면 나타나는 "이 생각의 주인은?" 작성자의 최근 활동성, 인기도를 볼 수 있고 최근 포스트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배려해 작성자의 포스트가 어느정도의 신뢰도를 가지는지 확인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동안 분산되어 나타나던 RSS피드주소도 이제는 제대로 통합처리되어 깔끔한 모습도 보이고 있고, 부가적인 기능들도 제 기능을 다하고 있음을 확인하게 되었다.

또한, 나루 블로그 검색은 블로그 최근 포스트 목록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어 RSS리더 기능을 대신해도 무난할 것 같고, 블로그프로필, 블로그활동성, 블로그 인기레벨등을 일목요연하게 파악할 수 있어 해당 블로그의 블로깅 성향도 비교하게 만들어 자신의 블로깅 패턴을 성찰할 수 있는 유익함을 제공하고 있다는 것이 또 하나의 큰 장점이 아닐 수 없다.

이제 나루가 블로그 검색포털의 서비스와 당당히 어깨를 견주고, 애써 돌리고 있는 사용자들의 시선을 바로 돌릴려면 빠른 크롤링으로 최신 검색결과를 충분히 반영할 수 있도록 서버확충과 사용자의 진심어린 조언에 귀기울여 개선에 반영한다면  더할나위 없겠고 많은 사용자가 나루검색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려 들것이라는 희망적인 기대감을 가져본다.

결론적으로, 검색 서비스의 핵심은 빠르고 정확한 검색결과를 바탕으로 주변요소가 서포터 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아마도 이 마음은 나루를 아끼는 블로거라면 모두가 공감하지 않을까?

아쉬움을 잠시 접고 나루의 화이팅을 소망 해본다.... 정말 백서 쓰는것이 이렇게 힘들줄 몰랐다. 몇 시간째냐고?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