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샛별VS민노씨의 글 통해 바라본 공존과 소통

분류: Digital News/Blog Story 작성일: 2007. 5. 27. 07:02 Editor: 마루[maru]
반응형
이른 새벽 자주 찾는 다음 블로거뉴스의 베스트 블로거 중 한 분이신 심샛별 님의 블로그에 인사차 들렸다가  민노씨의 추가 의문에 대한 제 추가 의견 이란 글을 보면서 어제 포스팅한 자신의 글인 블로거 정체성! 그리고 블로거뉴스를 향한 단상 에 대해 다시금 되짚어 보게 됩니다.

왜 이럴까? 과연 블로거들이 이토록 공방전(?)을 벌이는 원인이 무엇일까? 또한 이렇게 논리정연하게 주장을 내세울 필요성은 어디에 있는가?를 곰곰히 생각해 보았습니다.

답이 뭘까요? 아무 이유 없어! 였습니다. 다소 웃기지 않습니까?

그 어느쪽도 잘못이 없다고 생각하지 않습니까? 더불어 이렇게 서로 옳고 그름을 거론할 이유도 없다는 생각을 해보게 되지 않습니까?

최소한 본인이 생각 할때는 그런것 같습니다. 일단 다른것은 다 접어놓고 바라봅시다.

심샛별님의 말대로 다음 블로거뉴스의 블로거 기자들은 나름대로 발로 뛰는 현장취재로 생생한 뉴스를 만들어 가는것에 블로거 기자로써 명예로 알고 있다는 점을 인정하고 싶습니다. 그것이 블로거 뉴스 블로거 기자들의 참 모습이라고 생각합니다.

블로거라기 보다는 생동감 있는 뉴스를 만들어가는 블로거 기자라는 것에 더 힘을 실어 드리고자 합니다. 블로거도 세상의 어두운 곳을 밝은 빛으로 조명할 수 있다는 사실에 대단한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고 활동한다는 것에 그 어느 누구도 이의를 제기하지는 못할거라고 생각합니다. 그것이 다음 블로거의 기본 방향일거라 생각하고 믿습니다.

더불어, 오픈에디터에 대한 논쟁도 더 이상 거론할 필요는 없을것 같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왜냐면, 그것은 다음블로거 뉴스 안에서의 오픈에디터일 뿐이지 블로그스피어 전체의 오픈에디터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블로거뉴스 영역안에서만 그 들의 편집참여권이 존재할 따름이기에 그들의 영향력에 다가서지 않으면 그만인 까닭입니다. 오픈에디터도 나름대로 판단과 추천이라는 힘든 결정앞에 고심하고 있음을 인정해주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외부블로거가 모이는 블로그스피어에는 다음 블로거 뉴스의 블로거 기자처럼 현장취재로 생생한 뉴스를 만들어 간다는 블로거 기자로써의 명예는 없을 수 있습니다. 아울러 포털속에 귀속되지 않는 자유블로거 이기에 오픈에디터처럼 특별한 권한을 가지거나 세상에 모습을 드러내고자 하는 열망도 꺼려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나름대로 색깔과 향기를 가지고 가식이 없는 순수함으로 서로 소통하는 것에 만족하고 행복해하며 자긍심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해 봅니다.

블로거 기자들이 이끄는 다음 블로거 뉴스와 외부 블로거들이 이끄는 블로거뉴스는 기본적인 성향이 다소 다름을 서로 인정해야 합니다. 이것을 하나로 융화시키기 위해서 다음 블로거뉴스가 문을 열어 개방하고 수용하려 하였지만 각기 다른 성향속에 가로쳐진 보이지 않는 경계가 원만한 어우러짐을 만들어내지 못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물론, 시간이 필요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아직은 아니라고 봅니다. 지금은 있는 그대로 서로의 영역을 존중하고 인정하는 것으로 흘러가야 한다고 생각해 봅니다. 너무 급하게 먹은 음식은 체하기 마련입니다.

지금 블로그스피어안에서 벌어지는 일말의 논쟁들이 그것을 증명하고 있는듯 합니다. 근본적으로 따져보는 우리들은 블로거라는 기본바탕 뉴스를 생산하는 블로거 기자로써 성향을 보이는 쪽과 라이프 로그를 담아가는 블로거로써 활동하는 성향을 보이는 쪽으로 양분화 되어 있을 뿐입니다.

애써 섞이지 않을 물과 기름을 억지로 섞어려 하기 보다는 그것들이 스스로 융화될 수 있는 촉매제를 찾을때까지 서로의 존재를 인정하고 존중하면서 나아가는것이 가장 바람직한 모습이 아닐까 여겨집니다.

앞서 올린 글처럼 어설픈 정체성 논란도 이제는 아무런 의미가 없음을 깨닫게 되는것 같습니다. 있는것 그대로를 인정하고 보다 나은것을 추구하기 위해 나아가는것 최선의 길이라 생각하면 되지 않을까요? 블로거 뉴스의 좋은 글들이 올블로그나 이올린에서 사랑받지 못하라는 법이 없고, 올블로그나 이올린의 좋은 글이 블로거 뉴스에서 빛을 발하지 못하라는 법도 없을 테니까 말입니다.

단지 작은 바램이지만 서로가 함께 어우러질수 있는것은 좀 더 서로에 대한 관심과 배려로 한 걸음 다가서야 함을 새삼 깨달으며 블로거 정체성에 대한 후유증을 털어내고자 합니다.

결론적으로, 깊이를 논하기 이전에 스스로 소통될 때까지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서로를 인정하면서 관심과 배려로 다가서자는 생각입니다.  제 생각에 다른 생각을 더하고 싶으시면 댓글로 그 뜻을 전해주시면 감사 하겠습니다.

 
반응형
※글에 대한 여러분 의견을 남겨 주십시오. 감사합니다!
  1. BlogIcon 맨큐 2007.05.27 11: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 남기기

    초보 블로거라 이런 논쟁이 있는 줄도 몰랐네요. ^^;
    블로그가 또 다른 언론매체로 진화하는 과정에서 당연히 불거질 수 밖에 없는 문제인 것 같습니다.
    마루님 말씀처럼 지금같은 일련의 과정을 거쳐 해결책이 모색되지 않을까 싶네요.
    너무 안이한 생각인지도 모르겠지만요.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

    • BlogIcon 마루[maru] 2007.05.27 15: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처음 뵙는것 같습니다. 반갑습니다.
      섣부른 우려일지는 모르지만 일련의 진화과정. 그리고 어느정도 시간이 필요한 까닭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2. BlogIcon sepial 2007.05.27 17: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 남기기

    이번 토론....혹은 논쟁을 통해 나름 제가 설명할 수 있던 부분에 대해서 설명할 충분한 기회를 가진 점 전체 블로고스피어에 감사드리고, 제 글 가운데 설익은 부분에 대해선 애정으로 그 빈 공간을 채워 읽어 주셔서 마루님께 다시 한번 감사를 드립니다. ^^

    • BlogIcon 마루[maru] 2007.05.27 17: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전 또 누구신가 했습니다.
      안녕하세요 샛별님. 먼 곳에서 이렇게 찾아와 주시니 고맙습니다. 논쟁이라고 생각 할 필요는 없을것 같습니다.
      모두가 다 블로그를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이 큰 탓이 아닐련지요.
      인간의 감정의 동물이라 그런지 가끔은 이성적인 판단이 흐려지기도 하는것 같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원래의 자리로 돌아오지만 말입니다.
      모두가 보다 나은 방향으로 가고자 하는 열망이 잘 융화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앞으로 자주 찾아 뵙도록 하겠습니다.

  3. BlogIcon 민노씨 2007.05.28 00: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 남기기

    마지막 문단에 결론으로 주신 말씀에는 깊이 공감합니다.

    다만 글 전체가 너무 비유적이고, 또 추상적으로 사안에 접근하고 있는 점은 다소 아쉬움이 생기네요. 다음 블로거 뉴스는 당연히 중요한 이슈이고, 그것이 그 고립적인 영역에서만 의미를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블로고스피어에 영향을 미치고, 또 나아가 웹을 통한 '미디어 환경' 전반에 중요한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잠재성을 갖기 때문에 블로거들이라면 거기에 대해 관심을 갖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편입니다.

    p.s.
    그리고 아무 이유없어.. 는 아닌데 말일죠. ^ ^
    서로 존중하고, 또 격려하고, 때론 비판하는 것은 당연한 블로거로서의 권리이자 의무아닌가 싶습니다. 다음 블로거 뉴스에 대한 '논평'은 거기에서 이끌린 '블로깅'의 당연한 '과정'일 뿐이지요. 이 글이 그런 것 처럼요. : )

    • BlogIcon 마루[maru] 2007.05.28 01: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어서오세요. 민노씨님 이렇게 뵙게되어 영광입니다.
      결론으로 붙인 글에 공감해 주셔서 감사 합니다.
      지적하신 아쉬운 부분에 대해서는 저 자신도 어렵다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아마도 블로그에 글을 남기면서 개인적으로 가장 힘든 글을 쓴 것 같습니다.^^
      블로그뉴스가 블로그스피어 미칠 영향에 대해서 우려되는 바가 없지 않아서 몇 개의 관련글을 발행했지만 그것이 서로 융화될 수 있는 최적의 방안은 아니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각기 다른 성향을 가진 상태라 한 곳으로 포커스를 맞추기 힘들다는 생각이 앞서더군요. 민노씨님이 주장하신 부분도 타당성을 공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그것을 받아들여 소화하기에는 다소 어려운 부분이 있지않는가 생각되어 지더군요. 그래서 한발짝 뒤로 물러서서 과연 어떻게 서로를 입장을 존중하며 긍정적인 모습으로 발전할 수 있는가를 찾아보자는 생각을 피력하고 싶었습니다. 부족함이 많았던 글입니다. 아쉬운 부분이 있었다면 이해해 주시길 바랍니다. 늘 좋은 글로 감명을 주셔서 감사하고 있습니다. 자주 찾도록 하겠습니다.

    • BlogIcon sepial 2007.05.28 10:25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는 민노씨와 갈등했다고 생각하지 않고, 서로 명확하지 않은 부분에 대해 소통했다고 생각했는데.....평소에 자주 교류를 하지 않아서 다르게 비춰진 것이 아닌가 싶고요. 앞으로 자주 찾아 뵙고, 이해의 폭을 넓히도록 해야겠습니다.
      따로 포스팅까지 해 주신 점 감사합니다~~~

  4. BlogIcon Ji@self 2007.05.28 08:2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 남기기

    소통을 이루는 주체가 사람이다 보니, 자연 이런저런 사람다움의 표현으로 말들이 생기는 것이라고 봅니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부분도 근원을 찾아가보면 사람과 사람간의 소통을 만드는 하나의 작업중에 생기는 부수적인 소리라고 저 혼자 결론을 내리고 있었는데, 이 부분을 적절하게 말씀하여 주셨네요. ^^

    잘 읽었습니다.

    • BlogIcon 마루[maru] 2007.05.29 01: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무게를 두지 않아도 되는 부분에 무게를 많이 실어주면 균형을 잃게 되는것이 세상의 이치인데, 사람이 생각하는 범주가 딱 맞아 떨어지거나 같을 수가 없으므로 같은 공감속에 소통하기는 쉬운일만은 아닐겁니다.
      그러나, 서로가 안쪽 보다는 바깥쪽을 더 배려하고 받아 들이고자 한다면 생각보다 쉽게 소통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5. BlogIcon 학주니 2007.05.28 08: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 남기기

    잘 읽었습니다.
    뭐랄까. 느낌이 서로 비슷한 성격을 가진 두 거대한 단체가 충돌해서 스파크를 튀기고 있는게 아닐까 하는 것 같습니다.
    다음 블로거 뉴스도 어떤 의미에서는 또 다른 블로고스피어라고 보여지고요.
    다만 블로고스피어의 성격이 서로 다르기때문에 서로 충돌을 안일으키고 공존할 수 있는 접점을 찾는게 중요하다고 보여지네요.

    • BlogIcon 마루[maru] 2007.05.29 01: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당장은 서로에 대한 기대감과 경계감이 무형의 벽으로 존재하고 있을지 모르지만... 조금씩 시간의 흐름에 따라 녹아내린다면 별 다른 어려움 없이 함께 동화 되어갈 날이 올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트뮤 라라만물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