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티스토리 모바일서비스 리뷰

Digital News/Blog Story

by 마루[maru] 2007. 4. 20. 14:51

본문

반응형

티스토리 모바일(mobile) 서비스에 대한 리뷰

모바일을 통한 티스토리(Tistory) 블로그를 보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자신의 티스토리 주소뒤에 " /m "을 입력하면 된다.
디자인로그의 경우 http://www.designlog.org/m 이나 http://designlog.tistory.com/m 이렇게 입력하면 빠르게 접속이 된다.
시험삼아 가지고 있는 HP PDA RW-6100 모델로 테스트 해 본 결과 아래 이미지처럼 디자인로그의 티스토리 블로그가 모바일 버전으로 보여지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접속시 첫 화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모바일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모바일버전 인터페이스

이번 티스토리 모바일 버전 테스트는 다음 3가지 항목에 포커스를 맞추고 살펴 보았다.
  • 접속 시 타이틀이나 텍스트가 <Hn>이나 기타 HTML 코드처리에 어떻게 반응하는가?
    접속속도는 빨랐으며, 포스트에 <Hn>태그가 그대로 반응을 하는 탓에 타이틀 텍스트가 너무 커 가독성을 저해하고 있었다. 모바일 버전에서 포스트의 타이틀에 적용된 스타일시트를 일괄적으로 기본폰트 사이즈에 <strong>..</strong>태그를 적용하여 가독성을 올릴 수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을 한다. 기술적으로 그것이 가능한지는 알 수 없지만 가능하다면 가독성을 살리는 방법이 되겠다.

  • 포스트에 첨부된 이미지는 정상적으로 보여지는가?
    모바일 버전에서 본 포스트에 첨부된 이미지는 그런대로 잘 보였다. 빅사이즈 이미지도 자동축소된 이미지로 깔끔하게 보이고 있었다. 문제는 플래쉬파일과 동영상 파일은 소스코드를 노출하였고, 첨부파일은 보이나 클릭하면 다운로드가 되지않고 티스토리 에러안내 페이지로 이동 되었다. 물론 모바일에서 다운 받을일은 그리 흔한 일이 아니기에 큰 문제가 될 일이 아니라고 본다.

  • 블로그의 메뉴구성에 따른 네비게이션 또는 인터페이스가 얼마나 용이한가?
    모바일 메뉴구성은 보는바와 같이 아주 간결하다. 이전글 보기/다음글 보기/답글 보기/트랙백보기/다른메뉴보기 이렇게 되었다. 아울러 댓글을 달 수도 있다. 이용상에 아쉬운 점은 지난 포스트 목록을 바로 살펴볼 수 있는 메뉴가 빠져있어 다음 포스트를 수십번 클릭해서 넘어가야만 한다. 이것도 개선이 가능하다면 필요한 기능이라고 하겠다.  

전반적으로 모바일 블로그 이용에 있어 특별한 문제점을 찾을 수는 없었다. 다른 블로그메타사이트의 모바일 서비스나 포털사이트의 모바일 서비스와 비교해 보더라도 뒤지지 않는 수준이였다. 티스토리의 모바일 블로그 지원으로 이제는 길을 걸으면서도 티스토리 블로그에 접속할 수 있다는것 자체가 행복한 상상이겠다.^^

멋진 서비스를 준비한다고 고생한 개발자 분들께 심심한 감사를 드리고, 이 리뷰가 티스토리 모바일 블로그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앞선 경험을 줄 수 있었으면 한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