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로그가 블로그 통합계획(Blog Optimization) 을 진행하고 국내 검색엔진에 디렉토리등록을 통한 블로그 검색엔진최적화(SEO)를 시도하기 시작 했었다.
가장 먼저 디록토리 등록을 시도한 1)네이버는 기존의 등록정보를 수정처리하는 것으로 가장 먼저 마무리가 되었고, 2)야후코리아의 경우는 우여곡절 끝에 예상외에 빠른 디렉토리 등록 처리가 마무리 되었던 기억이 있다. 3)다음넷의 경우는 자동적으로 블로그 디렉토리 분류에 링크처리가 마무리 된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4)엠파스의 경우는 신청을 3월 초에 시도를 한 것으로 기억을 하는데, 가장 늦게 디렉토리 등록이 완료되었다는 연락을 아래와 같이 메일로 연락을 받았다. 5)파란의 경우는 이웃블로그로 등록이 잘 되어있고, 검색이 원활하게 되어지기 때문에 굳이 디렉토리 등록까지 진행할 필요성은 없지만, 차 후 공식적인 등록을 진행해 볼 계획이다. 통합검색으로 www.designlog.org 를 검색하면 1,289건의 관련링크가 검색되어지고 있다.
끝으로, 가장 힘이 드는 부분이 구글에 웹사이트 PageRank 순위도 상승을 올리는 부분인데, 기존의 www.marudesign.co.kr은 어느정도 지수를 유지했지만 블로그통합계획으로 블로그의 링크가 변경되는 바람에 현재 블로그 고유 도메인 주소인 www.designlog.org의 페이지랭크 지수는 "0"으로 모니터되고 있고, 어느정도 정상적인 반영이 되기위해서는 좀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다.
경험에 따르면, 블로그의 최적화를 이루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여러 블로거를 위시하여, 많은 교류와 소통을 통해 링크가 걸리고, 주기적인 포스팅이 이루어질때 가장 빠른 결과를 만들어 낸다는 결과를 얻어내고 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