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구글애드센스 정책위반에 관한 답변과 해석?

Digital News/IT Trend

by 김현욱 a.k.a. 마루 2007. 2. 22. 05:10

본문

구글애드센스 정책위반에 관한 답변과 해석?

구글애드센스를 통하여 수익모델을 창출하려는 분위기가 블로그 전역에 일어나고 있는것 같다. 그 징후는 블로그 메타사이트의 블로그스피어에서 상위링크를 차지하고 있는 태그가 구글애드센스, 다음 애드클릭스, 링크프라이스 등이라는 점에서 쉽게 가늠할 수 있다.

이런 분위기에 반해 또 다른 시각에선 블로그의 기본에 부적절하다는 판단 하에 블로그 수익창출을 위한 모델로 광고프로그램을 게재하는것에 대한 찬.반 토론이 격렬하게 일어나고 있기도 하다. 하지만 이번 포스트는 찬.반 토론에 관한 이야기가 아니므로 일단은 이 부분에 대한 거론은 다음 기회로 접고 수익창출 모델로 가장 많은 이용하는 구글애드센스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구글애드센스부정클릭이나 애드센스 정책을 위반하게될 경우 계정 비활성 조치를 당하게 되는데, 이른 문제들로 궁금증 해결을 위해 구글애드센스 측에 정책위반에 관한 질의에 대한 답변을 요청했는데 그 답변이 회신되어 애드센스를 이용하는 블로거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 싶어 답변내용을 토대로 정책위반에 관한 몇가지 궁금증을 풀어나가고자 한다.


1. Gmail로 로그인 계정 변경에 관하여
일반 이메일계정을 통해 로그인을 해왔는데, 불편해서 Gmail계정으로 로그인 변경신청을 할 수 있는 쉬운 방법을 제시해 달라고 요청.

[구글측 답변]
현재로서는 AdSense 로그인을 Google 계정이나 Gmail 주소로 변경할 수 없기 때문에 이러한 업데이트는 불가능합니다. 이로 인해 불편을 끼쳐드려 죄송합니다. 원하실 경우 Gmail 이외의 주소로는 AdSense 로그인을 업데이트해 드릴 수 있습니다. 메시지 본문에 원하는 이메일 주소를 적어 이 이메일에 회신해 주시면 가능한 한 빨리 귀하의 요청을 처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해석]
이전에는 로그인 계정정보를 몇가지 양식에 맞춰서 보내면 변경이 되는것으로 알고 있었고, gmail계정으로도 변경이 가능한 줄 알고 있었는데, 현재는 gmail계정으로는 변경이 불가능하다는 답변이고, gmail이외의 메일주소로는 로그인계정변경이 가능하다는 이야기인것 같다. 아무래도 이번 gmail가입방식 전환조치로 그렇게 된 것 같다.

2. 광고주 즉시 가입 버튼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구글의 추천광고인 AdWords는 자신의 사이트를 통해서 AdWords를 추천받은 사용자가AdWords에 가입하여 90일 이내에 100달러를 지출하면 귀하의 계정에 20달러의 크레딧을 책정해 주어서 직접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지만, 구글애드센스 광고의 하단에 보면 '이 사이트에 광고하기' 링크 즉, 광고주 즉시가입 링크는 사이트 타겟팅 방식 광고AdWords 광고주는 사이트 타겟팅을 통해 광고를 게재할 Google 콘텐츠 네트워크 내의 개별 사이트를 선택할 수 있으며, 원한다면 하나의 국제 웹사이트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농구 또는 난초에 대한 수십 개의 사이트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사이트를 타겟 설정하면 고객의 규모에 상관 없이 대상 고객을 정확히 선택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광고인데 이것은 직접적인 수익은 발생하지 않는 광고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다른 광고들과 다르게 우측의 이미지처럼 별도의 아이콘을 만들어서 광고를 해도 구글 애드센스의 정책에 위배되는지를 질의 했었다. 이에 대한 구글애드센스측의 답변은 아래와 같았다.

아래 이미지는 "광고주 즉시가입" 메인 화면이다.


[구글측의 답변]
광고주 모집 버튼을 직접 만들어서 사용하시는 것은 저희 정책에 위반되지 않습니다.

[해석]
결과적으로, 직접적인 수익과 연관이 없고, 구글애드센스측에 수 많은 광고주를 가입시키는 중계역할을 하기 때문에 그런지 정책위반과는 상관이 없다는 이야기다. 직접 자신의 사이트에 타켓팅광고를 하게되니 광고주가 지출하는 비용의 일정액을 수익으로 전환시켜 주었으면 좋겠는데 아쉽게도 그런 설명은 없고, 많은 광고주의 타켓팅광고의 게재로 인해서 보다 많은 광고가 해당페이지에 노출되는 결과를 낳아 수익을 얻을 낼 수 있다는 이야기란 뜻이다.


3. 클릭 추적 소프트웨어
애드로거(Adlogger)또는 MySense를 비롯한 타사 소프트웨어에 모니터링 되는 클릭추척 데이터와 애드센스 리포트에 나타나는 클릭추적 데이터와의 차이가 공익광고나 무효클릭광고 게재로 인한 차이인지를 문의함.

[구글측 답변]
귀하의 사이트에서 발생하는 클릭수와 노출수는 저희 통계 도구에 의하여 정확히 추적되고 있으니 안심하십시오. 현재 Google은 특정 클릭 추적 도구의 사용을 승인하거나 권장하지 않습니다. Adlogger나 Mysense를 비롯한 타사 소프트웨어의 정확한 작동 방식을 알 수 없으므로 사용 방식 및 신뢰성에 관하여 설명드릴 수 없습니다. 또한 저희는 타겟이 정해지지 않은 명백한 공익 광고 외에 수익을 제공하지 않는 광고를 게재하지 않습니다.

[해석]
클릭추적 데이타의 차이는 애드로거나 마이센스등과 같은 모니터링 도구를 애드센스측에서 사용을 승인하거나 권장하지 않음은 물론, 타사 소프트웨어 작동방식을 알 수 없는 관계로 신뢰성에 대해 언급을 피하고 있는것 같다. 결론적으로 구글 애드센스는 타겟이 정해지지 않은 공익광고외에 비수익광고는 게제하지 않을뿐더러 해당클릭에 대한 정확한 반영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답변을 해 온것 같다.


4. 무효 클릭
애드로거의 클릭정보를 보면 클릭된 광고추적 부분을 보면 "Unknow"라고 보이는데 이 부분이 애드센스에 무효클릭으로 반영되지는 않는가에 대해 질의를 함.

[구글측 답변]
귀하께서 무효 클릭 행위에 관하여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고 싶어하시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Google 알고리즘의 독점 기술 특성 및 모니터링 시스템의 효과를 유지하기 위하여 Google은 Google 모니터 기술의 작동 방식에 관하여 자세한 사항을 공개할 수 없습니다.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해석]
무효클릭에 관하여는 항상 같은 답변이지만, 구글만의 알고리즘 독점기술특성 및 모니터 기술의 작동방식에 관해서는 극비사항임은 틀림이 없는것 같다. 다소 속 시원한 답변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기술공개까지 거론 할 수는 없다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위의 4가지 애드센스 정책위반에 관한 궁금증 해결에 위한 구글 애드센스측의 답변을 통하여 애드센스 정책위반 범위에 대하여 많은 블로거들이 확실한 이해를 도모했으면 하는 바램이다. 이정도면 괜챦겠지하는 안일한 생각과 임의적인 구현으로 애써 적립한 광고수익이 한 순간에 계정 비활성조치를 당하는 불상사는 없어야 하겠고, 보다 효율적인 광고 마케팅 계획수립을 위한 가이드라인 설정함에 있어서도 이런 정보들을 토대로 할 때 비로소 제대로 된 수익모델을 만들어 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번 포스팅이 애드센스 이용자에게는 득이 될수도 있겠지만, 구글애드센스 측에 잘못된 반감을 살 수 있다는 우려감도 있기에 다소  긴장된 가운데 조심스레 포스팅을 해 본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