캘리디자인이라고 하면 다소 생소하게 느껴지실지 모르겠지만 그냥 알기쉽게 서예(캘리그라피calligraphy)를 응용해 디자인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즉, 캘리디자인에 필요한 재료가 기본적으로 서예를 하는데 있어 필요한 재료인 붓, 먹, 화선지 등등과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캘리그라피를 응용한 디자인에는 조금더 여러 가지 재료와 기법이 필요하지요.
요즘 캘리그라피를 이용해 만든 디자인이 상당히 많이 쓰이고 있지요. 한창 TV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세상에서 가장 큰 점이라던가 각종 영화타이틀, 상품 등에 자주 접할 수 있는데요. 이런 디자인들을 과연 어떻게 하는지 앞으로 대략적인 설명과 더불어 강좌를 진행하려고 합니다.
우선 첫 번째로 서예(캘리그라피)에 대한 이해를 먼저 하도록 해 보겠습니다.
서예(書藝)라는 단어는 우리나라에서 사용되고 있는 단어로 중국에서는 서법(書法), 일본에서는 서도(書道)라는 단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서예를 영어로 표현할 경우에는 calligraphy라고 사용하고 있는데 원래 Calligraphy는 아름다운 서체란 뜻을 지닌 그리스어 'Kalligraphia'에서 유래된 전문적인 핸드레터링 기술을 뜻합니다. 이 중에서 캘리그라피(calligraphy)의 Calli는 미(美)의 뜻이며, Graphy는 화풍, 서풍, 서법, 기록법의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서예라고 하면 상당히 고전적, 전통적, old한 이미지를 연상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자료출처-
http://callidesign.co.kr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