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마인드아이덴티티(mind identity:MI):기업의 경영이념을 새롭게 재구축하는 것이다. 이것은 기존의 비전 및 경영이념을 검토하여 재확립하고 기업의 존재의의와 목표를 명확히 하는 것이다. CIP의 첫단계로 공유해야 할 가치관을 정립하여 내부 임직원에게 전파하고 전체 기업 차원의 공감대를 형성하도록 한다.
② 시각적 아이덴티티(visual identity:VI):기업명·로고·심벌마크 등의 변화로부터, 기업이 지향하는 기업이미지를 변화시키는 것이다. MI를 통해 정립된 기업의 이념을 시각적 요소로 표현한다.
③ 행동적 아이덴티티(behavior identity :BI):기업의 이념을 하나의 행동양식으로 기업 내에 확산, 정착시키는 작업이다. MI 작업을 통해 정립된 기업이념과 가치관을 내부 임직원이 체험할 수 있도록 행동 변혁을 추진하는 혁신 프로그램이다. 결국 의식개혁 차원에서 MI, 대고객 커뮤니케이션 효과 제고 차원에서 VI 및 행동변혁 차원에서 BI의 발전적 결합으로 CIP가 완성된다.
따라서 이것은 이미지 변신이라는 1차적 효과를 넘어선 기업경영의 전략적 수단이다. 현재 급변하는 경영환경에의 대응, 경영효율의 극대화 등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기업에 의해 급속하게 진행되고 있다.
CIP는 대외적으로 독자적 이미지를 구축함으로써 고객에게 기업의 차별적 모습을 보여 주어 고객으로부터의 좋은 이미지와 신뢰감을 형성하여 확고한 시장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고, 내부적으로는 기업이 지향하는 가치를 명확히 하고 이를 전사원이 공유하는 과정을 통해 의식개혁을 유도하는 경영혁신의 차원으로 튼튼한 기업조직 문화를 만든다.
오늘날 한국에서도 국제화와 개방화 시대를 맞아 대기업의 CIP가 한창 진행중이다.
[자료출처-네이버 백과사전]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