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C.I.P[Corporate Identity Program)

Design Information/Design Term

by 김현욱 a.k.a. 마루 2006. 8. 10. 05:19

본문

C.I.P(Corporate Identity Program)의 개념
C.I.P or C.I(Corporate Identity)의 일반적인 개념은 기업이미지 통합계획을 지칭하는 말이다.
여기서 말하는 기업이미지 통합계획이란 해당 기업의 이미지를 일관성 있게 통합적으로 운영관리하기 위한 전략적인 시각 커뮤니케이션을 말한다.
이는 하나의 기업이 가지고 있는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정리하고 체계화하여 대외적으로는 기업의 철학, 미래비젼등 기업의 실체를 확인하도록 하여 기업의 브랜드(Brand)가치를 높이고 대내적으로 질서있고 체계적인 시스템의 관리로 합리적인 경영과 사원들의 마인드를 고양시켜 체계화된 조직의 틀을 이루게 하는 궁극적인 목적을 둔다.

여기서 중요한것은 기업의 얼굴이라 할수있는 C.I가 실제로 제작이 된후 변경되기 전보다 높은 브랜드파워를 갖게되는 기업이 있는가 하면 반면에 일관성있게 적용관리를 하지못하여 기업의 이미지가 오히려 역으로 실추되는 경우도 있다.
이는 기업이미지 통합계획이란 작업을 방대하고 전문적인 경영마케팅의 차원에서 바라보지 못하고 단순한 도안의 개념으로 접근하여 비전문가에게 의뢰를 하여 제작을 하였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불신과 기업이미지의 하락으로 이어지게 되는 결과를 초래했기 때문이다.

C.I.P는 상당 부분의 시간과 전문인력의 노력을 요하는 작업으로 많은 비용이 부담되는게 사실이다.
처음부터 많은 비용을 투자하여 보기좋고 훌륭한 아이덴티티를 구축을 하는것도 좋겠지만 자금의 부담을 느끼는 중소기업의 경우도 대기업에 못지않은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발전하는 단계에 맞추어 유동적으로 C.I.P의 적용범위를 단계적으로 확장하는 것이 바람직 한것이라 할 수 있다.
예를들자면, 통합계획의 기본요소외 필수항목들만 간추려 시행하면 조금은 적은 비용으로 기업 이미지 통합계획을수립하여 기대치의 효과를 창출할수 있다.

C.I.P의 기대효과

CI개발에 따른 창업정신의 강화
조직의 체계화, 활성화, 구성원의 사기양양 자부심 고취
능동적이고 혁신적인 기업문화 정립
호국 보훈의 정신을 가진 기업문화 정립
이미지쉐어를 통한 장기적인 영업기반 구축
차별화를 통한 고객의 신뢰감 및 인지도 상승
기업이미지의 통합으로 인한 신규고객 확보 및 매출 증대
사업부문의 체계화로 인한 미래사업의 전개 확산

CI기본 시스템(Basic system)

● 코퍼레이트 심볼 마크(Corporate Symbolmark)
심볼마크는 기업의 이념과 비전이 함축적으로 담겨져 있는 기업의 얼굴이라 할 수 있다.
모든 디자인 요소 중에 기준이 되는 것으로 기업의 이름이 아닌 심볼의 형태만으로도 기업임을 알수 있다.

● 코퍼레이트 로고타입(Corporate Logotype)
기업의 정식 명칭을 시각화 한 것으로 독창적이고 잊혀지지 않는 형태의 디자인이어야 한다.
보통 영문 로고타입과 국문 로고타입의 두 종류로 디자인을 하게되며 최근에는 심볼마크가 없는
로고타입으로만 디자인하는 경우가 많다. 이를 가르켜 워드마크(Wordmark)라고 한다.

● 코퍼레이트 색상체계(Corporate Color)
이것은 기업의 이미지를 나타내는 전용색상을 체계적으로 확립하는 것으로서 코퍼레이트 심볼과 로고타입을
중심으로 많은 응용디자인에 적용된다.
이것은 규정에 의거하여 사용될 때 기업이미지가 흐트러짐 없이 일관되게 보여진다.

● 코퍼레이트 전용서체(Corporate Typographic)
기업에서 사용되는 문건이나 양식에 들어가는 모든 서체를 동일화하는 작업으로 국문과 영문전용서체를
만들어 사용한다.

● 코퍼레이트 마스코트(Corporate Mascot)
마스코트는 기업의 홍보에 있어서 대리인으로 내세워 소비자로 하여금 좀더 친숙하게 접근하여 기업의 인지도를
높이는 역할을 한다. 모든 행사와 이벤트 등에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되며 일반적으로 캐릭터라고도 알려져 있다.

CI응용 시스템(Application system)

● 회사 서식류(company business forms)
회사에서 일반적으로 쓰여지는 문구류나 서식류 일체를 말하는 것으로 레터지, 명함, 봉투, 기안용지, 견적서, 청구서, 팩시밀리용지 등을 말한다.

● 사인(sign)류
기업의 존재를 알리는데 표시하는 간판을 지칭하는 것으로 외부인지 사인과 내부인지사인으로 나눌 수 있다.
외부인지사인은 전면, 돌출, 기둥사인보드를 말하며 내부인지사인은 입구에 부착되는 사인보드와 안내사인, 규제사인 등이 있다

● 수송기류(Vehicles)
수송용 차량이나 선박, 항공기 등 움직이는 기업의 수송용 기기를 총칭한다.
이 수송용 디자인은 움직이는 광고물로서 노출의 빈도가 아주 높으므로 보다 높은 시각 인지도가 필요하다.

● 포장류(Package)
일반적으로 패키지라고 하며 이는 단순히 상품을 감싸안는 위험으로의 보호만을 위함이 아닌 상품의 인지도와 구매력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해야 한다.
곧 패키지는 상품의 얼굴이 되어 상품의 질을 높이는 마케팅 도구가 된다.

● 유니폼(uniform)
회사의 규정된 제복을 베이직시스템을 바탕으로 디자인을 해야하며 옷의 질감, 색상, 형태까지 모두 고려해야 한다.
사내 직원들의 결속된 모습을 가장 먼저 볼 수 있는 수단으로 의복디자인 수준이 높은 기업은 직원들의 사기앙양과 외부적으로 비춰지는 기업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보여지게 한다.

● 디스플레이(Display)
전시디자인을 말하며 기업의 외관 인테리어와 내부 인테리어 등이 포함된다. 프랜차이즈일 경우는 기업이미지와 주변환경, 소비자의 취향 등을 고려하여 전 가맹점을 일관성 있게 디스플레이 한다.
일관성 있게 디스플레이를 했을 경우 소비자들로 하여금 소비심리를 자극하여 매출로 연결되는 직접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 광고홍보(Advertising)
기업의 아이덴티티를 일관성 있게 적용하여 홍보하는 모든 수단을 총칭하는 것으로 매스미디어(MassMedia)와 SP미디어(Sales Promotion Media)로 나눌 수 있다. 매스미디어는 TV, 신문, 라디오, 잡지 등의 4매체를 말하며, SP미디어는 그 외 나머지 판매촉진광고를 말한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