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의 흐름은 지난 몇 년 동안 급격한 변화를 해 왔고 소셜 미디어와 모바일 디바이스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대중의 콘텐츠 소비 방식도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 또한, 시장의 트렌드는 눈 깜작할 새 변화할 수 있으며 예고 없이 다시 시작할 수 있다.



이것이 마케팅 담당자가 최신 트렌드를 파악하고 잠재 고객이 가장 효과적으로 참여할 방법에 관계없이 이러한 추세를 보완하는 콘텐츠를 만드는 이유이기도 하다.

본론으로 들어가 마케팅 전략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비주얼이다.

시각적 콘텐츠(Visual Contents)란 이미지 또는 동영상을 사용하여 브랜드 메시지를 향상하는 모든 것을 말한다. 강력하고 효과적이지만 독자적으로 시각적인 내용을 표현하는 방법이다.

이글을 통해서는 비주얼 효과를 극대화하고 이를 통해 잠재 고객에게 최상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참조해서 정리해 본다.(via. DESIGNBEEP)


1. 비주얼을 중심으로 글쓰기 콘텐츠 개발.

대부분의 마케팅 담당자는 직접 글을 쓰거나 경험이 풍부한 작가를 고용하여 블로그 콘텐츠 또는 소셜 미디어 게시물은 만든 다음 메시지와 어느 정도 일치하는 이미지나 영상을 연결한다. 이것의 문제는 글의 메시지와 이미지 사이에 항상 일정한 부조화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이런 경우, 대부분 독자의 흥미와 호응을 끌어내지 못하고 '일반적인'이라는 평가와 함께 관심 밖으로 밀려나게 된다. 그러므로 항상 시각적 자료들 소스로 사용하고 그에 걸맞은 적절한 단어를 사용하여 영감을 주도록 한다. 이러한 방식으로 작업하면 시각적 요소가 높은 수준의 관련성을 유지하며 메시지의 신뢰도와 파급력을 높일 수 있다.


2. 스톡 이미지 또는 비디오에 단독으로 의존하지 말아야.

시각적 콘텐츠(Visual Contents)에 쓰일 요소가 특히나 소셜 미디어에서 모두 세련되고 스튜디오 수준일 필요는 없다. 사실 사람들에게 브랜드에 대한 보다 정직하고 실제적인 묘사를 보여 주면 상호 신뢰 구축에 많은 도움이 된다.

소셜 미디어 게시물에 몇 컷의 솔직한 사진이나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아마추어 비디오를 사용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그런 종류의 비주얼이 다른 관련 콘텐츠와 쌍을 이루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이것은 콘텐츠가 캐쥬얼하더라도 전문성의 분위기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 외에도 스톡 이미지는 사람들이 스크롤을 멈추고 콘텐츠에 참여할 수 있도록 눈길을 끄는 효과를 제공하여 브랜드 메시지를 향상한다. 블로그 콘텐츠, 판매 페이지 또는 전환을 생성하는 데 사용하는 기타 콘텐츠에 링크할 때는 스톡 이미지를 활용한다. 판매를 시도하거나 광고 콘텐츠에 클릭을 시도할 때 메시지전달이 더욱 세련되게 된다.


3. 배치와 사용법에 주의해야.

너무 많은 그림을 사용하는 것을 자제해야 한다. 이미지가 많으면 텍스트 콘텐츠를 찾기 어렵고 다수의 이미지와 동영상 사용으로 인해 페이지 로드 속도가 느려질 수 있다. 이것은 모바일 사용자를 고려한 마케팅 전략에 대한 죽음의 키스라고 할 수 있다. 몇 초 내에 페이지가 로드되지 않으면 이탈률은 급상승하게 된다.

모든 유형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은 중요하다. 하지만 독자의 입장을 고려해 필수 요소(이미지와 도표 요소)들을 선별해 적당한 길이의 텍스트(약 800~1,000자 전·후) 조합으로 배치하는 콘텐츠가 좋다. 

이미지는 가능한 경우 600x400 픽셀로 제한하고 무료 온라인 압축 도구를 이용해 고화질의 이미지는 파일 크기를 줄여야 한다. 동영상은 최대 압축 설정으로 길이는 1분 이하로 제한하는 것이 좋다.


4. 현명하고 신중하게 그리고 관련성 높게 

시각적인 내용을 제시하는 방법이 얼마나 효과적일지 결정하게 될 것이다. 잘못된 영상을 내버려 두거나 무리하게 사용하여 메시지전달을 향상할 나머지 콘텐츠를 매도하지 말아야 한다.

사용하는 이미지나 영상의 선별은 현명하고 사용에서는 신중해야 한다. 그리고 주제와 관련성은 높게 구성해야 한다. 이러한 모든 것을 염두에 두면 진정성이 전달되어 잠재고객이 늘어나고 궁극적으로 검색엔진이 해당 페이지의 순위를 향상하게 된다.

※글에 대한 여러분 의견을 남겨 주십시오. 감사합니다!